한일 약식회담 엇박자에 “저희는 약속을 지켰다 일본이 안 지켜, 日을 비난할 입장 아니다”
尹대통령 막말에 “누가 녹음했는지 모르지만 진위여부도 판명해 봐야, 외교참사 언급은 유감”
백악관 보도자료에 IRA-금융안정 빠진데 대해선 “백악관 선호도가 감안돼 좀 빠진 것”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2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이 불발되고 ‘48초 만남’이 된데 대해선 “플랜B” 가동의 결과라고 했고 ‘약식 한일정상회담’ 진행의 굴욕적 상황전개에는 “우리는 합의를 지켰다”고 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이xx’ 막말에 대해선 “사적 발언”이라면서 이를 외교적 성과와 연계하는데 대해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새벽 미국 뉴욕 한국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먼저 한미 정상간 ‘48초 만남’에 대해 “만난 총 시간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면서 한미양국 안보실(NSC) 간의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안(IRA)과 통화스와프, 북핵 확장억제 등에 대한 검토가 있었다면서 “그 내용을 더욱더 축약해 글로벌펀드 회의가 끝난 직후 양 정상이 그것을 확인하는 그런 자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굉장히 압축해서 윤 대통령이 말하고 바이든 대통령 역시 압축해서 의견을 말해 양측 NSC 간에 검토했던 사안에 대해서 확인이 이루어졌다”고 얘기했다. 그러나 한미 안보실장 간 IRA협의에 진전이 없는 상황과 재닛 옐런 미 재무부장관 방한 이후 통화스와프 논의도 멈춘 상황이 ‘48초 환담’으로 해소됐는지 여부에 대한 말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48초 환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의 뉴욕 일정 변경으로 유엔의 외교 일정이 갑작스럽게 줄어들면서 참모들 입장에서는 양측 모두 비상수단을 강구하기 시작한 것”이라며 “검토를 한 끝에 역시 바이든 대통령이 참석하는 글로벌펀드 회의에서 (정상간 만남)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 정상회담은 바이든 대통령의 뉴욕 일정이 변경되지 않았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나 여의치 않아 일종의 플랜 B을 작동하게 된 것”이라며 “우리 측의 (IRA와 통화스와프에 대한)우려를 바이든 대통령이 잘 알고 있다고 이해한다고 인정한 것, 그게 진전”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압축시켜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냐, 고민한 끝에 환담을 통해서라도 이것을 확인해서 합의한 것으로 이끌어내자는 의기투합이 이루어졌던 것”이라며 “그 형식은 환담이건, 회동이건, 정식 회담이건, 그게 중요하지 않고 내용이 중요하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 주최 재정공약회의 종료 후 나오면서 한 “국회(미 의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막말에 대한 질문에 이 관계자는 “무대 위에서 공적으로 말한 것도 아니고, 지나가는 말로 얘기한 것을 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그 진위 여부도 사실은 판명해 봐야 한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그런 사적 발언에 대해 외교적 성과로 연결시키는 것은 제가 볼 때는 대단히 적절치 않다”며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서 지금 힘든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 그런 일로 외교 참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 해당국가(미국) 측에서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지적에는 “제가 볼 때는 그 해당국이 어떤 나라를 얘기하는지 잘 모르겠다. 글로벌 펀드 공여금과 관련해서는 미국 의회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알고 있다. 우리가 3년간에 걸쳐 1억 불을 공여하는 것과 미국 의회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했다.

한일 약식정상회담에서 일본 측 기자는 참석했지만 우리 측 기자에게는 회담 시작 무렵 뒤늦게 공지한 부분에 대해선 “일본 측과 합의한 것은 회담을 하기까지 보안을 철저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합의했었다”며 “저희는 그 약속을 지켰다. 그런데 다른 행사가 있었기 때문에 일본 기자들은 현장에 있다 알게 된 것 같다”고 얘기했다.

이어 “우리는 약속을 지켰다. 공개하지 않기로 일본 측이, 어떻게 보면 일본 측과 사전에 합의를 한 상태에서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제가 이 자리에서 일본 측을 비난하거나 비판할 입장은 아닌 것 같다”며 “저희는 합의한 바를 지켰다”는 말을 반복했다.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가 있는 곳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약식회담이 진행된데 대해선 “바이든 일정이 변경되면서 모든 양자 일정들이 다 헝클어졌다”며 “연쇄, 파상 효과를 내다보니까 한일 정상회담도 상당히 불투명해진 가운데 어떻게 보면 급작스럽게 일정이 잡히다 보니까 약식회담의 형식을 띠게 됐다”고 말했다.

일본은 이번 회담을 간담회로 표현한 것에 대해선 “여러 가지 일본의 어떤 조심스러움, 현재 이런 어떤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큰 틀에서는 일본도 상당한 어떤 공감을 하고 있지만 그것을 다뤄나가는 과정이 기대 수준을 낮춰 나가는, 돌다리도 두들겨 가는 일본의 입장이 투영된 게 아닌가”라고 했다.

대통령실의 한미정상 환담 보도자료 내용과 백악관의 보도자료 내용 중 IRA와 금융안정 현안에 대해선 차이가 있다는 지적에 이 관계자는 “백악관에서 낸 건 리드아웃이라고 무슨 일이었다고 하는 것은 아주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고, 우리가 보도자료 낸 것은 그보다 상세하게 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양측 간에 긴밀하게 협의를 해왔고 우리가 어떻게 보면 선제적으로 이러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백악관 쪽에 동의, 합의, 이런 것들을 이끌어낸 상태”라며 “무슨 일이 이루어졌는지의 백악관 선호도를 감안했다고 할까, 아니면 거기에서 좀 빠진 거를 했다고 할까, 그런 측면들은 백악관 리드아웃을 통해서 커버를 한 게 아닌가”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