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민생 문제 해결하는 일에 주력 해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NEAR재단 창립 15주년 기념 '한국의 근현대사와 미래 성취, 반성, 회한 그리고 길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2022.6.30 (사진출처:연합뉴스)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NEAR재단 창립 15주년 기념 '한국의 근현대사와 미래 성취, 반성, 회한 그리고 길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2022.6.30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전날 검찰이 ‘서해 피격’ 사안으로 문재인 전 정부를 구속 청구한 데에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국민적 관심 없다”며 일침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기획 사정’ ‘막장드라마’ 이라며 신랄한 비판이 쏟아졌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금 꼭 해야 되는 게 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왜 국민이 나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줬는가에 대한 인식을 보다 철저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어느 정도 개입했는지 따지기 위해서 조사를 계속할 것이다”라며 전망하면서도 “폭발력이 크지 않을 것이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가는데 있어서 큰 쟁점 요인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고 꼬집었다.

김 전 위원장은 정권 출범 초기 이례적으로 낮은 지지율에 대해서도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이탈할 수밖에 없게 되지 않았나”라며 밝혔다.

그러면서 “정권교체로 일반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될 것이 없었다”라며 재차 강조하며 “말만 있었을 뿐이지 구체적으로 실행방안이라는 것이 나오지 않으니까 미래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이어 ‘(서해 피격 사건은) 미래가 아니고 과거다’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수긍했다.  

한편,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기획사정에 의한 막장드라마" "이게 나라냐" 등 공세를 퍼부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쪽대본으로 출발한 대통령실의 기획사정이 마침내 막장 드라마로 치닫고 있다”고 맹공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왜곡된 서해 사건의 기획자는 대통령실이 분명하다”며 “대통령실이 주관한 5월 24일 NSC 실무조정회의와 5월 26일 상임위 회의에 무관한 해양경찰청장과 수사국장이 참석했다. 서해 사건을 논의한 후 지난 6월 16일, 기존 입장을 뒤집은 것이다”라며 피력했다.

그러면서 “국방부 장관과 차관은 해당 회의에서 ‘서해 피격’ 사건의 수사종결 논의가 있었다고 국감장에서 인정했다”고 짚었다.

그는 “과거 국민의힘 의원들도 월북 정황을 수긍하고 인정한 진실이 국방위 비공개 회의록에 다 들어있다”며 “국민의힘이 ('월북'이라고 수긍한 사실들을) 끝까지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국회법이 허용한 절차를 거쳐서라도 (당시 국방위 회의록에 대해) 공개를 추진할 것이다”고 엄포를 놨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이게 나라냐”며 “도대체 검찰 정권, 검찰 대통령은 언제까지 사정정국으로 대한민국을 뒤흔들 거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가계부채가 엄청나게 늘어나 은행은 예대 마진으로 배가 불러가는데, 서민들은 대출 이자에 허덕이며 목숨을 내놓는 상황까지 왔다”며 “윤 정부는 국민을 구하는 일, 경제를 살리는 일에 앞장 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선숙 최고위원도 “검찰이 법이 허용한 권한을 공정하게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의 뜻에 맞추고 있다”며 감사원을 비롯한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 등에 대한 ‘정치보복’성 수사남발에 대해 직격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8일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공통혐의는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작성이고, 서 전 장관에겐 공용전자기록손상 혐의가 추가됐다. 피살 공무원 故이대진 씨 유족이 고발한 문 전 대통령의 감사원법 위반 혐의 고발장에 대해서는 경찰에 이송했다.   

특히, 같은 날 서울고등검찰청·서울중앙지방검찰청·수원지방검찰청 등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요 쟁점으로 대두됐다.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구속 청구 결재 시기, 문 전 대통령 소환조사 가능성, 감검유착 의혹 등 질의를 쏟아내며 ‘월북몰이’에 대해 반발했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