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유 특별위원회 긴급 간담회
기자협회장 “손가락은 달을 가르키고 있는데 슬리퍼만 쳐다보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1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1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장은 21일 “민주당이 현재 처리할 수 법안에 대한 노력들이 당연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민주당 언론자유 특별위원회 긴급 간담회’에서 ‘민주당이 구체적으로 당장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인가’라는 기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고 위원장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은 상당히 논의가 많이 이뤄진 단계까지 와 있다. 속도감을 좀더 뺄 수 있다”며 “YTN 지분 매각 문제에 대해서도 공운법(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으로 막고자 하는 민주당의 생각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굳이 필요하지 않는 법인데도 불구하고 비상식적인 행위를 윤석열 정부가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법들이 계속 생겨나는 것”이라며 “이것이 대한민국이 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윤 정부의 폭주를 막기 위해서는 입법기관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MBC·YTN·TBS 지부 등 언론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오늘 아침 (대통령실 비서관과 설전을 벌였던) MBC 이기주 기자와 통화했다. 정말 엄청난 문자 테러와 이메일 테러(를 받고 있다고 한다)”며 “손가락은 달을 가르키고 있는데 국민의힘 사람들은 삼선 슬리퍼만 쳐다보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서 분노할 힘마저 잃었다”고 전했다. 

김 협회장은 “윤 정권이 MBC를 타겟으로 삼는 이유는 자명하다. 사장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에도 아쉬운 점이 있다. 2020년 총선 때 무려 180석을 안겨줬지만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방송법의 단 한 글자도 고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정권이 바꼈으니 문턱은 더 높아졌다. 아무리 의석이 많아도 법사위에서 통과돼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도 넘어야 한다”며 “공영방송 정치적 독립은 모든 대선후보들이 공약했다. 윤 대통령도 후보 시절 분명히 약속했던 부분이다. 만약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그 지점을 공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은 “조선시대 임금들도 언론 역할하는 사간원에 대해서는 독립성을 보장했다”며 “지난주 삼성을 거론하면서 여당의 비대위원 한 명이 광고탄압 문제를 거론했을 때 1974년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태를 불렀던 그 시절을 떠올렸다. 하루 아침에 언론 자유가 40여년 전으로 후퇴하는 구나라고 여겼더니 그게 아니었다. 조선시대보다 더 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언론 문제 때문에 대통령은 국익 손상을 고려했지만 지금까지 돌아오는 반응을 보면 이번 정부의 문제적 언론 대응으로 인해 거꾸로 대한민국 국가적 위상이 추락하고 있는 것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최성혁 MBC 노조 지부장은 “국가정보원을 제외한 모든 사정기관을 동원해 공영방송 MBC를 장악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정권은 영원하지 않고 역사 평가는 윤 정부도 피해갈 수 없다는 것”이라며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 기틀을 무너뜨리는 윤 정부의 폭력을 절대로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