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예정인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번지 일대에 안내 부스 운영
조합 직접설립제도 취지・혜택 집중 안내, 주민 응답률 제고 노력

[폴리뉴스 박미라 기자]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관내 주택재개발 예정구역을 대상으로 '조합 직접설립제도'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5일 밝혔다.

이 제도는 재개발조합을 구성하기 위해 조직하는 추진위원회 단계를 생략할 수 있는 것으로, 중구와 서울시가 조합 설립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면서 추진위원회 역할을 하는 주민협의체 구성을 돕게 된다.
주민 입장에서는 조합 설립까지 소요 기간을 2년 가량 단축할 수 있어 부담할 비용이 줄어드는 혜택이 있다.

구는 재개발 예정 지역인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번지 일대에 현장 부스를 개설하는 등 주민들과 적극적인 눈높이 소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신당10구역은 구역 중심부(중구 다산로33다길 42 앞)에 오는 9일까지, 중림동 398번지 일대는 지하철 충정로역 5번 출구 앞에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제도 설명과 함께 동의서를 접수하는 한편, 재개발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1대1 개별상담으로 풀어준다.

다만 이 제도는 해당 구역 내 토지 등 소유자의 75%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신당10구역은 61%, 중림동 398번지 일대는 37%의 동의율을 보이고 있다. 만일 조합 직접설립제도 동의율이 요건에 미치지 못한 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이후에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구는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해당 구역 내 모든 토지 등 소유자에게 안내문을 보내고 동의 여부에 응답하지 않는 주민들은 일일이 전화로 접촉할 계획이다.

신당10구역(6만4천166㎡)은 공동주택 1,400여 세대가 들어설 계획으로 신속통합기획을 거쳐 정비구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 중림동 398번지 일대(2만8천15㎡)도 780여 세대 공동주택단지 건립을 목표로 역시 정비구역 지정을 바라보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주민들께 복잡한 정비사업에 대한 정보를 자주 쉽게 제공하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