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고 있는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사진=진보당>
▲ 발언하고 있는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사진=진보당>

[폴리뉴스 한유성 기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6일 “진보당은 화물연대 총파업을 적극 지지하며, 화물노동자 생존권과 노조법 2·3조 개정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윤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앞에서 열린 화물노동자 총파업 지지 및 노조법 2.3조 개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책임은 윤석열 정부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교섭도 하기 전에 불법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없다며 강경대응 하겠다고 했고 국토부 차관은 교섭 들어와 자기는 권한이 없다고 퇴장해버렸다”며 “교섭할 생각도, 권한도 없는 정부의 명분 쌓기용 교섭이었다”고 비판했다.

윤 상임대표는 "화물연대 파업은 장시간 노동에도 소득이 낮아 과로·과적·과속 등 위험한 노동에 내몰리는 화물노동자들의 '살려 달라'는 절규에서 시작됐다"며 "노동자들이 파업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오남준 화물연대 부위원장은 “정당한 화물 노동자의 총파업 투쟁에 업무 개시명령을 내린 것은, 강제 노동을 금지시킨 헌법을 위반하는 반헌법적 행위이다”며 “13일로 접어들고 있는 화물 노동자의 총파업은 안전운임제 확대 적용이 될 때까지 결코 흔들림 없이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법 2·3조 개정을 위해 단식 농성 중인 정용재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화물 노동자들의 파업 투쟁이 힘차게 전개되고 있는데, 본질적으로 노동자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노조법 2,3조 개정이 반드시 되어야 한다”며 “결국 화물 노동자의 투쟁 승리가 노조법 개정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노조법 개정을 위해 국회 앞에서 단식 농성 중인 유최안 금속노조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과 강인석 부지회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