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 적용범위 확대-지속 시행(노조안)48%-범위확대 없이 3년만 더 연장(정부안)26%’

[출처=한국갤럽]
▲ [출처=한국갤럽]

[폴리뉴스 정찬 기자] 한국갤럽은 ‘안전운임제 적용범위 확대’라는 화물연대 주장에 대한 공감도가 정부 쪽 주장보다 높게 조사됐지만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화물연대가 파업을 중단하고 업무복귀를 한 후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6일~8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화물차 안전운임제와 관련해 두 가지 주장에 대한 공감여부를 물었더니 '시멘트·컨테이너 화물 이외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48%, '시멘트·컨테이너 화물에 한해서만 3년 더 연장 시행해야 한다' 26%, 의견 유보 26%로 나타났다. 전자는 화물연대 요구, 후자는 정부 추진안이다.

'확대 지속 시행' 응답은 50대 이하(50%대), 성향 진보층(69%)과 중도층(48%)을 비롯한 대부분의 특성에서 '현행 3년 연장'보다 많았다. 60대 이상, 성향 보수층, 대통령 긍정 평가자에게서는 양론 차이가 크지 않았다.

안전운임제 관련 대립 주장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은 사람이 넷 중 한 명, 특히 60대 이상에서는 그보다 더 많다. 평소 정쟁에 오른 현안을 비교적 잘 알고 입장을 명확히 밝히는 정치 고관심층(236명)에서도 이 안전운임제에 관해서는 의견 유보가 많았다.

화물연대 파업, 주장 관철될 때까지 계속 21%,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 71%

현재 파업 중인 화물연대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71%가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고 답했고, 21%는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파업을 계속해야 한다'고 봤다. 8%는 의견을 유보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성향 진보층, 안전운임제 확대 지속 시행 주장자 중 약 40%는 파업을 계속해야 한다고 봤지만, 그보다 많은 이가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 쪽을 선택했다.

정부의 노동계 파업 대응 '잘하고 있다' 31%, '잘못하고 있다' 51%

정부의 화물연대 등 노동계 파업 대응을 어떻게 보는지 물은 결과 31%가 '잘하고 있다', 51%는 '잘못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 외는 평가를 유보했다. 70대 이상, 국민의힘 지지층, 성향 보수층,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 등에서만 '잘하고 있다'는 시각이 우세했다.

선행 질문에서 일반 시민은 화물차 기사의 안전과 운임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다고 봤지만, 파업 장기화는 바라지 않았다. 그러한 맥락에서 보면 정부의 화물 노동 여건 개선 노력에는 미흡 판단, 업무개시명령 등 파업 중단 조치에는 공감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일~8일 사흘 동안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10%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0.0%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