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 주민투표’ 정치쟁점으로 부상.. 총선 ‘서울민심’ 향배

한나라당은 2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로 최고중진연석회의를 열고 오세훈 서울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중앙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참석자 대부분이 중앙당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윤성 전 국회부의장은 “당의 정체성도 있고, 단계적 무상급식을 하자는 것인 만큼 중앙당 차원에서 홍보와 지원에 나서야 한다”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홀로 뛰는 이벤트성으로 몰고 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당초 예상대로 유승민, 남경필 두 최고위원은 주민투표 지원에 반대의사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유 최고위원은 “(당의)입장 정리도 없이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찬반을 말하는 것 자체가 앞뒤가 안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최고위원은 “무상급식 목표를 100%, 70%, 50% 중 어느 것으로 하느냐를 정해야 한다”면서 “지도부내 의견이 맞지 않으면 의총에서라도 논의를 거쳐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말해 당의 입장정리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은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반대하지만 다음 달 실시되는 것으로 결론이 나자 중앙당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주민 투표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투표를 넘어 정치 쟁점화 될 것으로 보이며 또한 투표가 실시된다면 그 결과는 총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종현 서울시 대변인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투표 청구요지를 통지하고 투표안과 투표일을 협의할 것”이라며 “행정적인 절차 등의 사유로 당초 27일에서 28일로 하루 늦춰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민투표를 공식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투표는 다음달 24일 즈음에 실시될 예상된다.

총선 민심 바로미터

특히 '무상급식 주민투표'는 단순한 서울시의 무상급식 정책에 대한 찬반 차원을 뛰어넘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서울민심'의 바로미터이자, 총선 전체 민심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기에 정치권에서는 매우 민감하다.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올인'하고 있는 오 시장은 '총선민심 향배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미 그 의미를 강조한 바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서울시가 주장하는 '선택적 무상급식' 여론이 높다. 특히 주민투표 청구 서명운동에서 예상을 뛰어넘어 81만여명의 서명이 있었던 것도 서울시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전면 무상급식'입장인 민주당은 내부적으로는 비상이 걸렸다.
이러한 민심으로 여론의 눈치를 보며 찬반논란을 벌였던 한나라당도 막판에 서울시 적극 지지 입장으로 바뀌었다. '나홀로 성전(?)'을 펼쳤던 오 시장을 전면 지원하겠다고 나선 것.

8월 무더위 한가운데서 진행될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결과에 벌써부터 정가의 촉각이 곤두서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