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 나경원. 원희룡. 정두언, 민 - 한명숙. 박영선. 이인영

이종현 서울시 대변인은 24일 오세훈 서울시장 사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하루 이틀 내에 일정을 잡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의 사퇴가 현실화 되면서 이미 정치권에서 서울 시장직을 두고 하마평이 무성하다.

한나라당에서는 나경원, 원희룡 의원이 민주당에서는 한명숙 전 총리, 박영선 의원과 이인영최고위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나라, 나경원-원희룡-정두언 하마평

한나라당은 지난해 경선에서 오 시장과 겨룬 나경원 최고위원이 차기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나 최고위원은 최근 오 시장을 ‘계백’으로 지칭하며 전적인 지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시장직 도전을 염두에 둔 포석이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원희룡 최고위원도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7월 한나라당 전당대회에 출마하며 서울시장 출마에 뜻이 없다고 밝혔으나 잠재적 후보로 분류된다. 다만 보궐선거라는 특수성과 여권을 향한 여론이 좋지 못한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출마 명분을 찾으려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재선의 정두언 의원도 있다. 정 의원은 지난 21일 오 시장이 서울시장 연계선언을 한 뒤 트위터를 통해 “쿼바디스 한나라(한나라, 어디로 가는가)”라며 우려를 표했다. 후폭풍에서 한나라당을 구하기 위해서라도 소장파의 리더인 정 의원이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민주당, 한명숙-박영선-이해찬-이인영 등

민주당에서는 여당의 두 배에 달하는 인원이 시장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그만큼 후임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얘기다.

지난해 6.2 지방선거에서 오 시장에 0.6%p차로 석패한 한명숙 전 총리가 가장 먼저 거론되고 있다. 다만 한 전 총리는 현재 정치자금법수사 재판이 진행 중이라 실제 선거레이스에 뛰어들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당내에서는 박영선 정책위의장과 야권통합의 실무자 역할을 해내고 있는 이인영 최고위원도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박 의장은 성실함과 꼼꼼함을 바탕으로 정책위의 ‘이슈’를 견인해왔다는 당내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이해찬 전 총리, 이계안 김한길 전 의원도 시장직에 도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외에도 박원순 아름다운 재단 상임이사가 거론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