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매우 안타까운 일…검찰, 표적수사 비난은 피할 수 없다”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28일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2억 원을 지원했다고 밝히자, 정치권에도 파장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곽 교육감의 기자회견 후 “경쟁 후보자에게 건 낸 거액의 돈이 후보사퇴의 대가가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곽 교육감은 자선사업가라도 되는 것인가”라며 “교육책임자라는 사람이 거액의 뇌물을 준 것도 모자라 이제는 거짓말까지 하면서 국민을 또다시 우롱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검찰을 향해 “철저히 수사하여 엄한 처벌을 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그 돈 2억원의 자금출처도 철저히 조사해서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는 한편, 곽 교육감에겐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야당은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무산된 직후 검찰이 곽 교육감에게 ‘후보단일화 조건으로 금품거래’ 의혹을 제기하자 ‘명백한 정치적 의도를 가진 기획성 수사’라고 반발했으나, 이날 곽 교육감이 ‘후보단일화의 대가성이 아니라, 선의’라며 의혹을 일부 시인하자 당혹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민주당과 진보신당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법학자이자 교육자로서 살아 온 곽 교육감에게 2억 원이 푼돈일 수는 없다”며 “‘후보 단일화의 대가’라는 의혹을 받을 수 있는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거금을 전달한 이유가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선진당 임영호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검찰은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종료되자마자 곽 교육감에 대한 전광석화 같은 수사를 벌여 표적수사라는 비난을 자초했다”면서 “검찰은 공정하고도 투명한 수사로 표적수사라는 비난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다만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를 지켜본 후 기다렸다는 듯 이를 공개한 것은 시기를 미리 짜 맞춘 것으로, 정치 검찰의 작품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없다. 검찰 수사를 면밀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