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폴리피플 특별기획] “민주당의 ‘통큰 양보’, 소수정파의 ‘통큰 통합’ 통해 시너지 극대화”

< 본 글은 ‘폴리뉴스’ 자매지 월간 ‘폴리피플’ 26호(2011년 9월호) ‘COVER STORY’에 실린 ‘야권통합 전망’ 편입니다 >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 그 중에서도 남북의 인도적 교류 지원 문제에 집중해 왔던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본부의 이용선 전 사무총장’이 야권의 ‘혁신과 통합’을 제안하는 모임에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노력할 뜻을 밝혔다.

이명박 정부에서 민생, 민주주의, 남북관계, 평화 등 우리사회가 그동안 이룩했던 성과들이 위기상황에 처하는 것을 보면서 시민사회 운동의 1세대들이 국가의 문제, 정치가 미치는 영향력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인식하고 균형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용선 대표는 지난 8월 19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과 대선이 너무도 중요하기 때문에 정치권이 민심과 시대의 요구에 따라 큰 틀에서 하나가 되어야 하고 이 과정에 복지, 평화, 환경, 여성, 등 그동안 우리사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노력해 온 참신한 인사들이 함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용선 대표와의 일문일답.

-최근 ‘혁신과 통합 제안자 모임’에 참여하셨는데,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의 결의에 따라서 참여한 것인가?

그것은 아니다. 제가 참여한 과정은, 저는 ‘희망과 대안’ 공동운영위원장 직을 갖고 있는데 그쪽의 주요 멤버들은 당면한 2012년 총선·대선을 앞두고 야권이 위력적으로 연합해 총선·대선을 승리로 이끌고, 2013년부터는 새로운 한국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그분들을 비롯해 ‘내가 꿈꾸는 나라’와 함께 시민운동을 베이스로 한 소위 유권자운동, 시민정치운동, 비정당적 시민정치운동을 추구하고 있는 그룹들과 결합해 당면한 총·대선을 앞두고 제도정치의 혁신과 통합에 기여해야 한다는 논의들을 몇 달간 해왔다.

최근 새로 떠오르고 있는 ‘녹색정치포럼’이나 ‘여성살림정치포럼’과 같은 시민사회의 흐름들과 전부 궤를 같이 해서 참여하게 된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시민사회연석회의에서 ‘시민정치위원회’를 구성했고, ‘시민정치위원회’의 멤버 자격으로 이번에 제가 혁신과 통합 제안자 모임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시민사회운동 진영이 ‘시민정치위원회’를 구성했다고 했는데 그 모태가 된 것은 어떤 부분이고 활동 방향은 어떻게 잡고 있나?

모태는 크게 ‘희망과 대안’의 일부와 ‘내가 꿈꾸는 나라’, ‘녹색정치포럼’ 등이 기본이 된다. 그 구성원들 대부분은 그간 적어도 10~20년 이상 시민운동 일선에서 활동하다가 현직을 물려주게 된 위치에 있는 분들이다.

그런 사람들이 이 정부 들어와 민생, 민주주의, 남북관계, 평화 등 여러 분야에서 그간 우리 사회가 이룩한 성과로부터 멀어지고 후퇴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서 국가의 문제, 정치가 미치는 영향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 분야에서부터 균형을 다시 바로 잡지 않고서는 사회 전반의 변화가 어렵다는 인식들이 싹트면서 시민정치 운동을 하게 됐다.

예를 들자면 대표적으로, 2010년 지방선거 때는 야권연합을 위한 시민정치운동으로 ‘희망과 대안’이 결성되어 활동했고, 또 시민사회연대위가 조직한 유권자운동 모임인 ‘민주넷’ 등이 적극 참여했다. 그 흐름에 이어 지난 4.27 재보궐선거에도 참여하는 등 꾸준히 내용을 축적해왔다.

지금 진보정당 쪽에서 통합운동이 벌어지고는 있지만, 아직 민주당이나 핵심 정당들끼리는 말만 던져졌지 제대로 된 본격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민주당이 문제이지만 진보 쪽에서의 매우 소극적인 태도도 역시 문제다. 이에 저희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정신과 마음으로 먼저 이 문제를 제기하게 된 것이다.

저희들이 정치의 세세한 부분은 잘 모르기는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나 보궐선거에서의 후보단일화·과정을 보니 만만치 않았다. 더욱이 내년 총선은 나눌 자리도 많지 않거니와 각 정당이 사활을 건 대회전이고, 본 싸움의 장이 된다. 더군다나 지역구 후보들 개개인마다 총선을 위해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왔기 때문에 강력한 지도력이나 결단 없이는 어느 누구도 양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더군다나 민주당이 11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야권통합으로의 구체적인 진전 없이 간다면 현실적으로 통합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그렇게 될 경우 국민이 인정하고 감동 받을 수 있는 위력적인 연합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 우려가 많다. 따라서 현재 시간도 많지 않기 때문에 하한기(夏閑期)임에도 급하게 꾸린 것이다.

다만 이것이 본 조직은 아니다. 제안모임에서 앞으로 각 부문과 지방을 접촉하고 순회할 것인데, 그 과정에서 주요 세력도 접촉할 것이지만 국민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문제의식을 확산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야권의 ‘혁신과 통합’을 추동할 수 있는 주체들을 크게 불리는 작업들을 해가면서 9월 이후에 추진체를 발족시킬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진보 쪽에서도 수용할 수 있는 가치와 비전, 정책적 측면에서 일정한 접점들, 공통성을 마련해갈 것이다. 동시에 통합을 위한 합리적인 상호간 양보방안에 대한 전략도 잘 짜낼 것이다. 구체적인 결론이야 정당들 간의 논의에서 결국 맺어질 가능성이 크지만, 어쨌건 실질적 안을 도출하려는 노력을 하고자 하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추석 이전에 가급적 본 조직을 결성하겠다고 밝혔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상당히 짧은 기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야 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나?

저희가 제안모임의 출범 기자회견 과정에서 사업과 행동계획을 발표했는데, 기본적으로 이 운동의 중심멤버들이 앞장서서 전국을 순회하면서 국민과 만나는 소위 정치콘서트를 벌이고자 한다. 또 한 축은 ‘통다방’(통카페)이라는 작은 단위의 모임을 통해 시민들과 직접 호흡하고 문제의식들을 소통하면서 우리도 배우고 시민들도 공감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리 사회의 주요한 변화와 관련해 일정한 가치와 흐름을 대변할 수 있는 그룹들과의 모임도 가져나가야 한다. 예컨대 생태와 녹색의 가치를 실현하고 확산시키려 노력해 왔던 ‘녹색정치포럼’은 시대정신에 부합한다. 또 여성정치 그룹인 ‘여성살림정치포럼’이나 최근 복지담론을 주창하고 있는 그룹, 평화통일의 흐름을 만들어왔던 그룹 등 우리 사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될 가치를 대변하는 그룹들과의 대화마당은 계속 가지고 나아가야 된다고 본다.

그러면서 동시에 국민들에게 제시할 가치와 비전을 집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것이 준비되는 대로 여러 전문가 그룹들과 여러 세력들, 정치권까지 공동으로 토론하는 모임을 가질 계획이다.

논의 과정에서도 나오고 있는 이야기인데, 정책이라는 것은 바로 국민·시민들의 희망과 요구를 집약해야만 실현 가능하고 시대적 요구에도 부합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시민들의 그러한 요구·희망·바람을 모아내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자 한다. ‘백만민란’ ‘내가 꿈꾸는 나라’ 등을 포함한 시민정치그룹, 이해찬 전 총리가 주도하는 시민주권그룹, 문재인 이사장을 중심으로 하는 그룹 등이 힘을 모아서 공동의 실행추진단을 만들고 있고 거기서 집중 논의되고 검토될 것이다. 여기서 일들을 위력적으로 해나가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결국 야권통합은 민주당이 부정적 의미에서는 걸림돌이지만 민주당의 변화에 따라 그 흐름이 좌지우지된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민주당이 겉으로 내세우는 것에 비해 내부적으로 보면 소극적이다. 실제 야권단일정당이 되면 30~50석 양보해야 하는데, 이대로 내년 총선에서 후보단일화로 갔을 때는 10석만 내주면 된다는 식으로 노골적으로 이야기하기도 한다. 민주당의 내부 흐름을 변화시켜낼 일정한 수단을 갖추고 있나?

그야말로 민심과 시대의 요구라는 것이 작용하고 결정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이쪽에 모인 사람들의 힘이 얼마나 강한 가에도 영향을 받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동력, 즉 압력은 역시 민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민심을 무엇으로 확인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우선 정치적 상대자라 할 수 있는 여권, 즉 한나라당의 변신을 향한 ‘몸부림’ 자체가 야권 특히 민주당에게 압박·압력으로 작용하리라고 생각한다. 지금 한나라당은 최소한 40% 이상 물갈이하겠다면서 당 공천제도를 포함해 인물, 정책 등의 개혁 의지를 밝히고 있다. 정책과 관련해서도 물론 표방하는 수준에 머물 수도 있겠지만, 야권이 이야기하는 정책의 상당한 가치를 흡입하려고 노력하고 있지 않나? “모든 것을 다 바꾸겠다”면서 한나라당으로서는 못할 이야기를 하고 있고, 심지어 정체성 혼란으로까지 비춰지기도 한다.

진보 역시 마찬가지다. 진보 쪽의 정당세력뿐만 아니라 국민참여당조차도 ‘진보적 정치운동의 시대를 열겠다’면서, 어떻게 보면 스스로 상당히 체면이 깎이면서도 통합하려고 애쓰고 있다. 그 결실이 조금씩 맺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언론보도를 통해 듣고 있다. 그러한 것들이 민주당에도 변화와 혁신의 압박으로 작용하리라 생각한다.

그러한 흐름 없이 밖에서 아무리 비판하고 요구한다 하더라도 개개인의 정치생명이 걸려있기 때문에 변화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더군다나 현재 민주당은 과거 DJ 같은 탁월한 카리스마를 갖춘 지도자가 없는 정치구조이기 때문에 선의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변화를 끌어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변화란 민심·시대의 흐름을 명확하게 반영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한나라당과 국민참여당의 변화의 ‘몸부림’이 민주당의 대결단을 이끌어내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이번에 모인 비정당적 시민정치운동그룹들도 최대한 극대화시켜고 설득에 나설 것이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뾰족한 답안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정말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하는 마음과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자세로 하면 길이 열린다고 본다. 또한 이 과정에서 앞으로 새로운 시대의 정치적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세력들, 사람들이 진출하고 합심해서 내년 총선·대선에 좋은 성과를 내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지난 30년 이상을 학생운동, 노동운동, 시민운동, 민족운동을 해오면서 한국의 현대사, 국민, 나라에 대한 자부심이 참 컸는데, 지난 3년 반 동안 ‘이렇게 역사가 역진할 수도 있는가’ 생각하면서 자괴심, 당혹감이 많았다. 이런 부분들을 다시 바로세우고 회복하는 데 일조해야겠다는 생각이다.

-국민참여당을 포함한 진보정당의 진보대통합 논의가 이루어지면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기대의 말씀을 하셨다. 반면 진보정당 간에 나름대로 통합을 이룰 경우 민주당과의 간극이 오히려 더 벌어질 것이라는 부정적인 시각들도 만만치 않은데?

그런 인식들이 더 많지 않겠나? 진보 쪽에 속한 정당이나 세력들은 대체로 그런 인식들을 많이 갖고 있는 것 같다. 전체 야권의 대통합, 연합정당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고 총선·대선에서 연합을 잘 해서 선거에서 상호 이익을 거두는 것이 타당하다는 이야기를 계속 하고 있다. 실제 진보 쪽에 그런 흐름이 다수인 것도 분명하다.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는 우리가 만들어야 할 새로운 가치와 정책이, 소위 ‘좌클릭’ 등의 표현에서도 드러나다시피 지금 많이 변모하고 있고, 진보 쪽도 물론 2012년 선거를 통한 집권은 아니라 하더라도 집권을 이제 현실적인 과제로까지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그들의 정책도 현실화되고 있다.

가치와 정책에서 일정하게 수렴되고 있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우리가 새로운 꿈을 같이 한번 꿔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브라질 노동자당(PT)의 연합정당 모델을 놓고 소위 백만민란 그룹이 나름대로 여러 가지 구상과 고민을 했듯이, 우리들도 새로운 꿈을 한번 꿔볼 수 있지 않겠느냐는 문제의식을 키워가고 있다.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상당히 긍정적인 측면도 있고, 희망적인 전망도 보이기 때문에 그런 노력도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노력을 하면서 소위 ‘가치연합’이 가능할 수 있는 내용들을 만들어가야 한다. 지금 이런 말을 해서는 안 되겠지만, 노력을 해도해도 안 될 경우는 이 과정을 통해 상호 진정성이 확인된 연후에 선거연합을 하더라도 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만이 야권이 서로 적대적 연합이 아닌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따뜻한 연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브라질 PT당을 언급하셨는데, 우리도 민노당 등 진보 측이 전략적으로 주도하면서 중도나 자유주의세력을 견인해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민주당에서 전술적 차원의 이를 제안하고 진보 쪽은 이 냉소적인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용선 대표께서도 과거 학생운동, 노동운동을 하면서 지금 진보정당운동을 하시는 분들과 뿌리가 같은데 어떤 문제가 현재 이 논의의 진전을 가로 막고 있다고 보나?

저도 과거에 노동운동 하면서 현재 정치에 입문한 분들과도 오랜 기간 활동했는데, 제가 시민사회운동권에 온 지 벌써 20년가량 됐다. 이 기간 동안 저는 정치보다는 시민사회운동, 대북 인도적 지원운동 쪽에 몸을 담아 와서 사실 정치권 내부의 정서랄까, 그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정당 통합의 어려움, 소통의 어려움을 잘 모른다. 방금 말씀하신 대로 오히려 진보 쪽이 보다 통 크게 연합과 통합을 제안하는 것이 사실 일반적인 상식이고 그래야 마땅하다고 생각된다. 그것이 진보다운 모습인데, 그런 점에서 아쉽긴 하다.

지금 제안하고 있는 그룹이나 제안을 받고 있는 그룹이나 돌이켜 보면 다 학생운동, 재야운동 했던 사람들이다. 그분들이 지난 10여 년간 진보정당과 열린우리당, 통합민주당 등의 여러 정당으로 이합집산하고 활동해 온 과정에서 발생했던 공동행동의 어려움들이 있었고, 특히 집권했던 이후에 더욱더 갈등이 심화되기도 했던 것 아닌가 싶다.

그런데 지금의 민주당이나 통합을 제안하고 있는 세력들, 가령 국민참여당 같은 경우도 지난 10년의 집권 과정에 대한 여러 정책적 한계에 대해서 반성하고 바꿔야겠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물론 표현하는 정도는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그런 기조로 정책적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다. 저는 그러한 변화들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겠는가 하는 생각을 한다.

-민주당은 12월에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다. 진보진영에서 별도의 통합논의가 이루어지고 정치권 밖에서도 야권통합운동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야권통합 논의가 가시적 성과가 없어서 민주당만의 자체 전당대회를 치르고 나면 이후 진척된 통합 논의는 더 어려워 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민주당에서도 이러한 상황에 대비한 조치가 필요하겠지만, 외부에서도 일정부분 고민이 있어야 될 것으로 보는데? 최근 손학규 대표도 “전당대회가 반드시 통합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직 제가 판단해서 얘기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고 본다. 일단 손학규 대표께서도 민주당이 진보 쪽이나 다른 시민정치운동세력들과 대통합을 전혀 이루지 못하고 일정한 발전 없이 민주당만 독자적인 전당대회를 치를 경우 내년 선거 과정이 경쟁적 연합·연대밖에는 길이 없기 때문에 야권 전체의 승리라는 측면에서 어렵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이에 손 대표께서 통합전당대회가 되어야 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저는 그 정신과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그 말에 상응할 만큼의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들을 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혁신과 통합을 위한 제안모임이 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그 구체적 내용을 발현시켜서 실질적인 대화와 결실로 이어지도록 이끌어보자는 취지이다. 미리 실패를 전제로 한 방안을 강구하기에는 아직 시기적으로 이르다.

-민주당 내의 일정한 그룹에서도 ‘전당대회가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지금처럼 각재약진 식의 당권경쟁에 매몰되면 구도일지라도 공천문제를 남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저지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현재 원탁회의가 굴러가고 있다. 이 원탁회의에서도 ‘정책과 이념, 가치가 한 당의 틀 내에서 상호 용인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면 통합이 필요하지 않느냐. 우리가 앞으로 다수당이 되고 집권했을 때 수행해야 될 정책의 방향과 비전, 가치를 한번 공동으로 정리해보자. 이 정리하는 과정에서 좁혀지면 통합이라고 안 되라는 법이 없지 않느냐’면서 상당히 에둘러가는 접근을 하고 있다. 가치와 비전, 정책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최대로 잘되는 경우 ‘통합’이 되도록 하고, 안 되더라도 상호를 존중하는 ‘연합’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희망과 대안’을 중심으로 한 원탁회의가 움직이고 있다.

한편에서는 실천조직들로서 통합의 방도를 국민과 더불어 압력을 가하는 작업들을 하는 추진체로 본다면, 이 둘은 크게 다르지 않은, 역할분담 해 협력하는 양 흐름이라 봐주시면 좋겠다.

-혁신과 통합에 참여하고 있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경우, 집권을 위해서도 통합이 필요하지만 과거 참여정부가 진보진영과의 소통부재, 함께 가지 못한 부분 때문에 노무현 정부의 실패를 가져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집권 이후의 성공을 위해서도 통합을 이루고 진보진영과 같이 가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 진보진영과 민주당이 향후 첨예하게 부딪힐 수 있는 문제를 든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

글쎄, 저는 그것까지 별로 생각해보지는 않았다. 지난 6.2 지방선거 때는 FTA 등 이른바 통상정책으로 많이 갈렸는데, 노동정책 부분들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진중공업 문제에서 보다시피 손학규 대표도 어떻든 희망버스를 직접 타지는 않았지만 여러 차례 방문을 했고, 정동영, 천정배 최고위원 등 여러 주요한 지도부들이 전부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섰다. 그 과정에서 핵심문제인 비정규직 문제나 정리해고 문제에 있어 민주당과 진보정당들과의 차이를 많이 좁혔다.

또한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제주 강정의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집권하고 있던 2007년에 결정된 것이지만, 야5당이 상황변화를 근거로 근본적인 재검토에 들어가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을 보였고 정책을 바꿨다. 지금 소위 평화에 대한 정책과 군사정책이 바뀌듯이 상당부분은 근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 시점에서 논의를 본격적으로 해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지금 5당의 정책단위에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이 아직 지도부 수준으로까지 쟁점들이 정리돼서 올라오고 있지는 않고 있다. 아마 가치와 정책 논의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그때 차이들이 드러날 것이다. 그것이 용인할 수 없는, 적어도 같은 당을 할 수 없는 결정적 차이인지, 내부의 정책적 경향으로 존중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약간의 차이인지가 드러나야 할 것이다.

어떻든 FTA 문제는 여전히 차이를 보일 것 같지만 노동정책이나 평화안보정책에서는 상당부분 근접하고 있고, 교육정책, 복지정책 등도 매우 근접하고 있다. 저는 정책의 문제에 있어 과연 같이 하기 어려울 정도의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아직은 퀘스천마크다.

그것보다 저는 민주당의 통 큰 양보, 소수정파들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양보와 배려가 오히려 더 중요한 문제라고 본다. 사실 힘을 잘 모으면 성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다. 가령 서울의 지역구를 양보하는 것이 당선 배지를 양보하는 것은 아니다. 결국 각자 경쟁방식으로 선거에 임해서 서로 다 합쳐봐야 과반도 못 되는 한 100석밖에 안 된다고 했을 때, 힘을 모으면 150석 정도는 될 수 있다. 힘을 모아서 어떻게 해나가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120~130석에서 170~180석 사이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관측하고 있는데, 그런 것을 감안해서 서로 잘 협력한다면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해서 서로 파이를 키우는 전략적 판단이 좋을 것 같다.

그러고 난 뒤 동거실험 해보고 겉으로 별 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구체화 과정에서 근본적 차이가 있는 것이 노정돼서 또 다시 갈라진다면 그 뒤에는 다른 정파로 활동할 수밖에 없다. 어쨌건 보다 통 큰 고민, 통 큰 꿈을 꿔봐야 한다. 앞서 ‘통다방’도 말씀드렸지만 통 큰 통합, 소통 등 개념을 취하고 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민주당과는 정당운영의 생리나 문화가 맞지 않아 도저히 같이 할 수 없지만 진보정당과는 그 부분에서 어느 정도 맞기 때문에 정책 부분에서 고개를 숙이더라도 같이 할 수 있다고 했다.

저도 그분들에게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전혀 대화가 어렵고 당원구조도 많이 다르다고 한다. 민주당 같은 경우 호남 출신이 많고 상대적으로 연배들이 높은 반면, 진보정당들이나 국민참여당은 젊고 화이트컬러에 진성당원 중심이고 당내 민주주의가 상당히 활성화돼 있는 것이 대체적이다. 이처럼 당원구조에 있어서나 당내 의사결정 시스템 등이 많이 달라서 통합한다 하더라도 소통에 어려움이 정말 많을 것이라는 말씀들을 많았다.

지난 20여 년 이상 시민사회가 야당들에 당내 민주주의를 개선하라는 요구를 계속 해오고 있다. 공천제도도 상향식으로 하라, 당내 민주주의를 활성화시키라는 요구도 계속 해왔다.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그 실험을 조금씩 했고 또 후퇴하는 과정도 거쳐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여전히 숙제로 남겨놓고 공동으로 풀어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적어도 배제하려 한다면 몰라도, 과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려 한다면 미래를 보고 희망을 갖고 노력하는 것도 있을 수 있는 접근이라고 생각한다. 진보정당 내부에도 이러한 문제들은 여전히 남아 있고, 이는 숙제이자 과제다.

-진보정당과 국민참여당의 통합 문제는 어느 정도 진척되었다고 보아야 하나?

진보정당과 국참당의 통합은 들리는 이야기에 의하면 거의 다 합의가 됐다고 한다. 그런데 진보신당의 일부에서 제기하듯이, 진보가 국참당과 통합정당을 구상할 정도면 민주당과는 왜 통합하지 못하느냐는 반문도 가능하다. 어찌됐건 민노당 쪽의 설득과 노력의 결과인지는 모르겠지만, 진보신당 쪽과도 의견이 모아져가고 있다고 듣고 있다. 물론 당내 민주주의 정도나 당원의 성격 등을 봤을 때 국참당과 민주당의 차이를 이야기할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가치와 정책 측면에서 국참당은 되지만 민주당은 안 된다는 논리는 좀 부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국참당과의 통합이 거의 완성 단계에 도달해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 그렇다면 조금 더 힘을 내서 민주당과도 같이 할 수는 없는 것인지 하는 생각도 해본다. 그런 차원에서 민주당의 대담한 양보와 결단을 촉구하는 논의를 지금 ‘혁신과 통합 모임’과 더불어 다 같이 해보려는 생각도 하고 있다.

-1세대 시민운동 리더들이 현직을 내놓고 현재 민주주의·민생·남북관계 등의 후퇴를 바로잡고 새로운 한국사회를 만들기 위해 ‘내가 꿈꾸는 나라’ 등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과거에는 그러한 과정을 통해 상당수가 정치에 입문했는데, 이번 과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고 있나?

그것이 시민사회에서도 굉장히 민감한 주제이다. 과거에 저는 공선협, 경실련운동에서부터 시민사회운동을 시작해서 지금은 시민평화포럼, 동북아평화연대 등 여러 시민사회운동에 관계하고 있다.

지난 시기에 시민운동이 정치에 개입하는 방식은 주로 정치제도 개혁운동이었다. 제도개혁이나 선거질서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공정·공명선거운동, 정책캠페인 등을 주로 했지 정치 참여는 그야말로 몇몇 인사들이 수혈되는 수준 그 이상이 아니었다. 국민에게 가장 상징적으로 각인된 사건이었던 총선시민연대의 이른바 낙선·낙천운동을 통해 좀 더 직접적인 유권자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런데,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까지 적어도 15년의 기간 동안 여야를 넘나들었지만 정부의 운영방식이 많이 변해왔다. 또, 민주주의 발전과 인권의 심화, 시민사회 거버넌스도 발전되어져 왔고, 정도의 차는 있지만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점진적으로 확장되어져 왔다. 그러나 MB정부 들어서서 2008년 촛불을 기점으로 시민사회를 모든 국정·정책 운영에서 거의 배척하다시피 했고, 기금 배분에서도 완전히 배척하는 등 아주 편파적으로 변모했다. 또한 저희가 주되게 다루고 있는 주제인 4대강 사업 등 생태문제나 인권문제, 노동문제, 남북문제 등이 큰 줄기가 되는 핵심적인 과제인데, 이럴 수 있을까 할 정도로 15년 이상 우리 사회가 발전해온 흐름과 완전히 정반대로 가면서 시민사회운동이 배척됐다.

그동안 시민사회운동이 끈질기게 호소하고 문제제기했다. 저희는 폭력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평화적인 방식으로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다양한 노력을 했지만 완전히 벽으로 차단시켜버려서 접근 자체가 불통이었다.

시민사회가 그런 과정을 겪으면서 통상적 캠페인, 문제제기, 투쟁방식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정치질서를 바꾸기 위한 접근방식을 택했다. 소위 일방적 독주가 가능한 이 정치질서를 바꿔내야 된다는 생각에 도달하게 됐다. 이에 2010년에는 지방선거에는 야권에 대오각성을 촉구하는 연합정치·야권연대운동을 펼치는 과정에 시민사회가 직접 참여했다. 이때 만들어진 것이 ‘희망과 대안’이다.

조직적으로 큰 세를 갖지는 않았지만 시민사회의 존경할 만한 원로들과 현직 대표들을 포함한 이른바 시니어그룹들로 구성해 야권연대·연합정치를 설파했다. 또, 유권자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이고 야권 연합후보의 승리를 위한 선거운동에도 직접 참여했다. 가령 교육감선거에서 무상급식캠페인을 벌이거나 4대강 생태를 파괴한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을 벌이는 등 보다 직접적인 선거캠페인, 유권자운동을 벌이게 됐던 것이다.

그런 흐름들을 가져가면서 고민했던 것이, 목표는 지방선거가 아니라 결국 총선·대선을 통해 중앙권력구조를 바꿔야 우리 사회의 질서를 바로잡을 수 있는 정책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지만 정치권의 변화속도가 너무 더디고 정치권 내부논의에만 너무 맴돎으로 해서 국민에게 큰 실망을 주고 있는 이 현실들을 타개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 한편으로는, 이 과정에서 새 시대의 과제를 대변할 수 있는 시민사회운동의 주요 멤버들, 인사들을 정치 과정에 등장시키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역시 정책은 인물이나 세력과 띨 수 없기 때문에 저희는 일정하게 시민정치운동, 유권자운동을 벌이면서도 일부는 직접 정당과 정치에 참여해서 우리의 문제의식, 가치를 직접 대변하고 실천하는 세력으로 가는 것도 옳은 방향이라 본다. 물론 시민사회세력이 독자정당으로 세력화할 필요는 없지만, 기성에 있는 진보적 정치운동, 개혁적 정치운동, 정치세력들, 정당들과 연합하고 협력하면서도 동시에 시민사회운동이 키워오고 담당해왔던 영역의 가치를 대변할 수 있는 정치세력을 직접 배출하고자 한다. 그래서 그들과 연합·협력함으로써 새로운 국가,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정치 주체를 직접 담당할 시대가 됐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혁신과 통합을 위한 모임’ 추진체도 그런 뜻을 갖고 있는 것이고, 그 부분이 단순하게 제3자적 위치에서 야권정당의 통합만 권면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한 주체로 참여하는 것까지가 교류돼 있는 것이다. 물론 전체가 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중 일부가 참여하는 것이고 대부분은 야권승리를 위한 유권자운동을 벌이는 기반이 될 것이다. 그러한 부분들도 포함돼 있다고 보면 된다.

-현재 ‘혁신과 통합을 위한 모임’ 내에도 이해찬 전 총리 등 기존에 정치를 해왔거나 문재인 이사장 등 내년 총선에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되는 인물도 있다.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가 현실정치에서 상당부분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조직 안팎으로 형성되고 있는데?

그렇다. 예컨대 녹색의 가치를 표방하는 그룹, 보편적 복지를 표방하는 그룹, 평화운동그룹들, 여성문화· 양성평등의 문화를 우리 사회 각 분야에 뿌리 내리고자 하는 실천그룹들, 현재 파괴되고 있는 공교육을 바로 세우고자 하는 그룹 등의 시대적 가치를 대변하고자 하는 여러 그룹과 노동·농민 등 가치를 대변하려는 그룹들의 주요 멤버들이 직접 정치과정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 그런 부분이 다 참여되고 포용되어지고 힘을 모아내야만 결국 새로운 시대의 모습이 짜여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터뷰어 : 이명식 편집주간]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