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교육감, 소환 통보 ‘순응’…檢, 2일 자택 압수수색

이른바 ‘진보교육감’을 자처했던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지난해 교육감선거 과정에서의 돈거래 의혹에 휩싸이면서 급기야 검찰로부터 출석해 조사에 응할 것을 통보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는 2일 오후 서울시교육감선거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돈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곽 교육감에 대해 오는 5일 오전 10시에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곽 교육감은 출석에 기꺼이 응하겠다고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에 앞서 같은 날 오전 8시부터 서울 화곡동 곽 교육감 자택에 수사관 4명을 보내 곽 교육감의 일정이 담긴 수첩과 지난해 교육감 선거 관련 문서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또 곽 교육감이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게 건넨 2억원의 출처와 관련된 각종 금융 관련 자료 등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지난해 교육감 후보단일화 협상에 참여했던 교육감 측 회계 책임자인 이 모씨와 김 모씨 및 박 교수 측 양 모씨 자택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 씨와 양 씨는 동서지간으로 검찰은 박 교수 캠프에 있던 양씨도 현 시점에서는 사실상 곽 교육감 측 인사로 분류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선거에서 후보단일화 직전 곽 교육감 측 이 씨와 양 씨가 박 교수 사퇴 조건으로 돈과 직(職) 등 대가를 주기로 합의하고 이를 곽 교육감과 박 교수에게 보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검찰은 양 씨를 소환해 지난해 5월 19일 당시 곽 교육감 측 이 씨와 만난 자리에서 어떤 대화를 주고받았는지, 그 당시 어떤 합의가 있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돈을 전달해준 강경선 방송통신대 교수와 곽 교육감의 부인 정 모씨, 선거에 관여했던 곽 교육감 측근 인사 등에 대한 소환 조사를 모두 마쳤다.

곽 교육감은 지난해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와 지난해 교육감선거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박 교수가 후보를 사퇴하는 대가로 올 2월부터 4월 사이 6차례에 걸쳐 모두 2억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