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법 개정 반대와 7년간 재산 2배 증식 등에 적극 해명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와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10일 열린 서울시장 초정 관훈토론회에서 불꽃튀는 공방전을 펼쳤다.

나 후보는 이날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박원순 후보의 병역문제와 안보관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격했고 사학법 개정과 무상급식 등에 대한 논란에 대해선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나 후보는 먼저 박 후보는 병역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병역회피 목적의 ‘쪼개기’ 입적이라며 강도 높게 추궁했다. 또 나 후보는 박 후보가 상임집행위원장을 지낸 참여연대에서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는 서신을 유엔에 보낸 것을 두고 박 후보의 안보관을 문제 삼았다.

또한 나 후보는 박 후보의 시민단체 활동에 대해서도 문제삼았다. 그는 “시민단체는 시민단체일 때 빛나는 것이지 정치권력에 뛰어들었을 때 이미 그 순수성은 훼손되고 만다”며 “‘정치를 비판하던 시민사회 세력이 기성정당과 손잡고, 자리를 나누고, 권력을 나눠 도대체 서울을 어디로 끌고 나갈 수 있을지 서울시민들은 불안하다”며 박 후보 자질문제를 거론했다.

이어 그는 “이번 선거는 단순한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아니다. 좁게는 서울의 미래, 넓게는 대한민국의 나아갈 바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면서 “남의 힘으로 지지율을 올린 부채 시장을 뽑느냐, 자력으로 미래를 설계하는 책임시장을 뽑느냐의 선거다”라고 이번 시장선거의 성격을 설명했다.

나 후보는 17대 국회 시절 사립학교법 개정 반대가 자신의 부친과의 관계 때문이라는 문제제기에 대해 “객관성에 의심을 받을까봐 의원총회에서 발언도 하지 않고 자제했으며 교과위에도 참여하지 않았다”며 “당론이 결정된 이후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해 사학법 개정에 반대했다”고 해명했다.

영화 ‘도가니’논란과 관련해 사학법과 사회복지법상 개방형이사, 공익이사제 도입이 한나라당 반대로 개정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 나 후보는 17대 국회에서 정신장애인이 성폭행 당할 경우 피해자 대리인을 선임하는 규정을 담은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발의한 사실을 강조했다.

이어 나 후보는 “사학법 개정안은 개방형 이사 참여로 사학의 건학 이념이 실현되지 못하고 전교조의 학교 장악이 담겨 있었다”며 “개방형 이사와 사회복지법 개정안의 공익이사는 차이가 있다”며 논란을 피해갔다.

또 나 후보는 2004년 재산 신고 당시 18억원이던 재산이 2011년 40억원으로 배 이상 증가한 데 대해 “그동안 취득한 재산은 없다”며 “공시지가에서 실거래가로 신고 기준이 바뀌었고 보유재산의 시가가 올라서 그런 것”이라고 자신을 변호했다.

나 후보는 한나라당 이명박, 오세훈 전시장 시정평가와 관련해 “지난 10년간 서울의 도시경쟁력은 세계 10위권에 진입했다. 이 동력을 지속해 아시아 경제문화 수도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책임시장’. ‘실천 시장’이 돼 서울의 진정한 변화를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특히 나 후보는 “서울시민이 어디서 생활하든 보육과 교육, 생활체육 시설 등 생활편의 시설의 차이가 없도록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고, 서울 어디서든 동일한 수준의 생활복지가 이뤄질 수 있는 최소한의 복지기준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