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주민투표로 결집된 보수표, 확장성 큰 야당표
●인천 - 한나라당 세대교체와 야권후보단일화가 변수
●경기 - 부담백배 한나라당, 용기백배 민주당
●충청권 - 대전·충남은 3파전, 충북은 2파전
●PK - 지역주의 깨질 것인가
●TK - 한나라당 공천 기준이 관건
●호남권 - 호남 공천에 민주당 미래 달려 있어
●강원·제주 - 강원도 1당에 도전하는 민주당내년 4월 11일, 제19대 총선이 실시된다.

19대 총선은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의 성격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경제대통령이란 기대감으로 출범했지만 현 시점에서 경제상황에 만족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여기에 더하여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 사건이 잇달아 터져 나오면서 민심은 악화일로에 있다. 서민과 중산층의 가슴에 피멍이 들었다. 정부 여당 스스로 내년 총선이 지극히 힘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에 야권의 경우 선거환경은 나쁘지 않지만 야권통합논의가 난관에 봉착해 있다. 야권이 분열된 상태로 선거를 치른다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이길 수 있는 지역은 거의 없다. 최소한 범야권 후보단일화를 통해 여야 1 : 1 대결구도를 이루어 내야만 승산이 있을 것이다.

국회의원이 되려면 논두렁 정기라도 받고 태어나야 한다는 말이 있다. 금배지에 어울리는 자질을 갖추어야 하고 관운도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여의도 국회의사당 입성을 목표로 뛰고 있는 사람이 전국적으로 수천 명이다. <폴리뉴스> 및 자매지 월간 <폴리피플> 10월호(27호)는 국내 최초로 19대 총선을 완전 해부했다. 16개 시도별로 핵심 변수를 분석하고 관전 포인트를 제시했다. 전국 253개 모든 지역구를 대상으로 주요 출마예상자들을 비교 분석했다.

1. ‘회고투표’일까, ‘전망투표’일까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등 야권이 예상 밖의 선전을 한 것은 이명박 정권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작용한 결과였다. 지방선거였음에도 불구하고 유권자들은 정부여당에게 경고하기 위해 투표에 참여했던 것이다.

2011년 4월 총선도 야권에서는 ‘이명박 정권 심판론’으로 선거를 치를 것이 분명하다. 반면 한나라당은 박근혜 전 대표를 정면에 세워 이명박 대통령과의 단절을 꾀하고 선거 쟁점 또한 ‘미래’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으로 나설 것이다.

지지정당이 분명하지 않은 무당파나 중간층은 그 시점의 가장 핵심적 이슈가 무엇이냐에 영향을 받는다.

정권 말기에 실시되는 총선의 경우에는 정권의 업적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이슈가 되는 회고투표 경향이 강했다. 그렇지만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차기 대선에 나설 주자들이 자신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총선에서 안정적 의석을 호소할 경우 전망투표적 경향이 나타나지 말라는 법도 없다.

그렇다하더라도 총선까지 남은 기간 중에 경제상황이 더 악화되거나 정부여당의 국정난맥상이 심화될 경우 ‘百藥이 無效’일 것이다.

2. ‘박근혜 대세론’ 유지? ‘새로운 리더’ 부상?

2012년 4월에 실시되는 총선의 결과가 12월 대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동안 “선거는 당이 주도해서 치르는 것”이라던 박근혜 전 대표도 내년 총선에서는 정치적 명운을 걸고 진두지휘할 것이 명약관화하다. 여당에 불리한 여러 상황을 극복하고 ‘선거의 여왕’으로서 위력을 재현할 경우 ‘박근혜 대세론’은 탄력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총선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 대세론은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고 여권은 일대 혼란에 직면할 것이다. 특히 최대 승부처로 일컬어지는 PK지역에서 문재인, 김두관이 안철수, 조국 등과 함께 범야권을 한데 묶어 선전할 경우 총선 승패에도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대선구도 자체가 새롭게 짜일 수밖에 없다.

3. ‘여권’ 혁신공천, ‘범야권’ 단일화 주도권은 누가 쥘까?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이 심화될수록 한나라당은 박근혜 중심으로 총선에 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당 차원에서도 이명박 대통령과 일정한 거리를 두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며 내년 총선 이후 친이계는 소멸되고 말 것이다.

여권의 최대 관심사는 박근혜 전 대표가 공천과정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는 것이 될 것이다. 공천 혁신을 내세우며 ‘친박계’ 다선의원들부터 물갈이하기 시작하면 상당한 주도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나라당 밖에서 독자행보 가능성을 모색하는 강경 보수세력들이 내년 총선에서 어던 행보를 취하느냐도 주목대상이다.

야권의 재편 문제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직결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한 박영선 후보가 단일후보로 선정되어 본선에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에게 승리한다면 민주당이 제1야당으로 향후 야권 재편과정에 일정한 주도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후보를 표방하는 박원순 후보가 단일화에서 승리하고 본선에서도 무소속으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에게 승리한다면 야권 재편의 주도력은 급격히 ‘혁신과 통합’ 등의 당외 세력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 박원순 후보로 단일화 된 이후에 박 후보가 민주당에 입당하여 보궐선거를 치러 승리한다면 민주당이 구심이 되고 당외세력이 큰 발언권을 행사하며 상대적으로 질서 있는 재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의 변수는 진보진영의 통합, 재편문제일 것이다. 현 상태로는 내년 총선에 임할 수 없기 때문에 민주노동당은 진보신당에서 탈당한 노회찬, 심상정 전 의원 등과 새롭게 진용을 갖출 것인데 국민참여당의 진로가 여전히 과제로 남는다.

민주노동당에서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이 부결된 조건에서 민주당과 진보진영이 하나의 당으로 합쳐질 전망은 거의 없다. 결국 내년 총선에서 범야권의 후보단일화가 과제로 대두될 것인데 총선에서의 후보단일화를 통한 여야 1:1 구도형성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4. ‘안철수 바람’ 총선에 다시 불까?

‘안철수 현상’은 특히 기존 정당에 식상해 있던 젊은층, 무당파 층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승패를 가른 한 요인이 젊은 층의 투표율이 예상 밖으로 높았던 점임을 생각한다면 ‘안철수 바람’이 총선에 미칠 영향도 예견할 수 있다.

‘안철수 바람’이 내년 총선에서 20∼30대의 선거 참여 열기로 이어질 경우 전혀 다른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20∼30대에서 선거에 참여하는 ‘바람’이 불 경우 타격을 받는 것은 보수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한나라당이 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안철수 교수 본인이 총선에 직접 개입하지 않더라도 ‘안철수 바람’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은 대단히 높고 그것은 한나라당에 부담이 되는 요인일 것이다.

또 한 가지 주목할 대목이 이 바람이 정치권의 세대교체를 요구하는 바람과 접목되느냐는 것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60∼70대, 다선, 중진의원들이 터 잡은 지역에서는 정치신진들이 세대교체를 바라며 공천을 희망하고 있지만 이들 모두가 공천관문을 통과할 지 의문이다. 이 경우 총선에서 세대교체 바람이 불 경우 상대적으로 고령의 다선의원이 많은 한나라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반면에 여야를 막론하고 공천 혁신을 단행하여 ‘준비된’ ‘새로운’ 인물들을 선거에 투입할 수 있다면 젊은층의 호응을 얻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5. 전통적 지역구도 얼마나 변화될까?

역대 총선에서 부분적인 변화는 있었지만 영남 - 한나라당, 호남 - 민주당이라는 전통적 지역구도는 온존되어 왔다. 그러나 이번 19대 총선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이 같은 지역구도가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우선 영남에서 TK와 PK가 분리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한나라당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누구도 넘보기 어려운 대세론을 구축해 온 상황에서 TK지역은 이번 총선에서도 한나라당의 강세를 예상할 수 있다.

다만 고령의 다선의원들이 많이 포진해 있어 세대교체 바람이 거셀 경우 이를 한나라당이 얼마나 담아내느냐 하는 과제가 놓여 있다. 이러한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경우 일부 지역에서 무소속이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다. PK지역은 상황이 전혀 다르다.

이미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김정길 전 장관이 부산시장 후보로 나서 45%대의 득표를 했고 경남에서는 야권성향 무소속인 김두관 후보가 경남지사로 당선된 바 있었다. 이에 더하여 동남권 신공항 무산과 부산저축은행 사태 등으로 이 지역 민심은 전국에서 가장 이반현상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호남지역의 경우 예전과 달리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 일정한 지지가 나타나고 있지만 총선에서 민주당에 대한 지지 자체가 크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지만 새로운 인물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또한 야권후보단일화 과정에서도 진보진영으로부터 일정한 양보를 요구받을 것이고 어떤 형태로든 이를 수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의원, 김효석 의원, 장영달 전 의원 등 호남 출신의 다선의원들이 기존 지역구에서 불출마를 선언했고 이런 흐름이 더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이 새대교체와 새로운 인물을 갈망하는 지역의 요구에 제대로 응답하지 못할 경우 무소속이 약진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한편 충청권의 경우 JP 이후 지역 맹주를 다투던 세력들이 공명의 우려로 총선을 앞두고 일단 연합했지만 충청권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이 깊숙이 뿌리 내리고 있어 3분 현상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