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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폴리칼럼] 나꼼수 열풍,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새 현상

최근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나꼼수)의 선풍적 인기가 화제이다. 팟캐스트에 올려져있는 파일을 모바일에 다운로드받아 청취하는 이 방송은 회당 2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팟캐스트 다운로드 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뉴욕타임즈> 인터넷판이 한국의 나꼼수 현상을 크게 보도하는가 하면, 미국의 유수 대학들도 출연진들을 초청하는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4명의 나꼼수 출연자는 몇 달 사이에 연예인 뺨치는 유명인사가 되어 초절정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들이 내는 책들은 서점가의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일제히 차지하고 있을 정도이다.

새로운 현상이다. 물론 그 배경에는 나꼼수를 들으면서 정치적 카타르시스를 맛보려는 청취자들의 욕구가 자리하고 있다. 정치적 불만의 분출이 나꼼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동시에 우리는 나꼼수 현상을 낳은 미디어환경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거대 방송사가 만든 것도 아니고, 4명의 개인이 의기투합하여 만든 방송이 이렇게 주목받게 된 것은 모바일 혁명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국내 스마트폰 인구가 2천만을 넘어선 모바일 시대. 이제 사람들은 자신이 듣고싶은 방송 파일을 팟캐스트에서 다운로드받아 모바일에 담아 갖고 다니면서 지하철, 버스, 커피숍, 길거리 등 아무 곳 아무 시간에나 들을 수 있다. ‘내 손 안의 방송’인 셈이다. 또한 나꼼수의 인기가 확산되는 과정에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입소문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SNS에서의 나꼼수 열기는 너도 나도 나꼼수를 듣게 되는 현상을 낳았다. 결국 나꼼수 현상은 모바일혁명과 SNS의 급성장이라는 미디어환경 지각변동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나꼼수의 내용에 대한 찬반과는 상관없이 이 새로운 방식에 대한 반향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꼼꼼히 읽을 필요가 있다.

이제 국내 트위터 인구가 5백만, 페이스북 인구가 4백만을 넘어섰다.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뉴미디어, 소셜미디어의 영역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 시대는 사회와 개인, 조직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 주고 있다. 사회의 여론은 더 이상 거대한 올드 미디어들에 의해 주도되지 않으며, 수많은 SNS 참여자들에 의해 아래로부터 형성된다.

사회는 더 이상 절대권력에 의해 이끌어지지 않으며, 권력은 수많은 개인 혹은 SNS에서 허브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게로 분산이 된다. 그동안 수직적 위계질서를 유지해왔던 사회는 수평적 네트워크의 사회로 변화된다. 개인의 존재방식과 활동방식에도 큰 변화가 따른다. 과거 개인은 주어진 귀속적 지위에 따라 수동적인 삶을 살아야 했다. 그러나 소셜네트워크 시대에는 개인의 능력과 실적에 따라 지위가 결정된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개인은 더 이상 거대 미디어들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고, 자기가 직접 유투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에 콘텐츠를 올려 평가를 받고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가능한 ‘지위의 민주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 시대는 이처럼 사회적으로는 네트워크를 통한 소통의 시대를 의미하는 동시에, 개인에게는 새로운 ‘기회의 땅’을 의미한다.

물론 SNS가 세대간 격차,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부작용도 낳고 있기는 하다. 그렇다고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낳고 있는 이 거대한 변화에 둔감하다면 개인들로서는 새로운 가능성의 기회를 놓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소셜네트워크 시대는 거대 자본, 거대 조직에 매달리지 않고도 개인의 창의와 능력으로 새 유형의 전문가가 되고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오늘 실업 등의 현실 속에서 고통받고 있는 우리 젊은세대들이 이 변화가 개인에게 던지는 의미를 잘 읽고, 소셜네트워크 시대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도전하기 바란다. 수많은 ‘나꼼수’의 가능성이 우리 앞에 열려있다.


유창선(폴리뉴스 칼럼니스트/정치학 박사)







[이슈] '도로 친문' 윤호중 새 원내사령탑...野 소통은 '법사위원장' 놓고 경색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대대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대표적 친문(재인)계로 법제사법위원장을 역임하며 거여 입법 독주를 주도했다는 평을 받는 윤호중 의원을 새 원내 사령탑으로 올렸다. 전임 지도부가 4.7 재보선 참패 책임 차원에서 모두 물러나고 치룬 선거지만, 결국 민주당내 대다수 의원들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쇄신보다는 안정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그간 민주당 내 인적 쇄신론 차원에서 제기되던 '친문 2선 후퇴론'은 당분간 일축되고 '당 재정비론'이 힘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은 이번 재보선을 통해 확인된 민심 이반을 심각하게 보지 않고 '도로 친문'을 택했다는 비판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의 당 운영은 지난 원내 지도부와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원내대표는 투표 시작 전 정견발표에서 "당정 협의를 제도화 해 당 중심의 강력한 당·정·청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개혁의 바퀴를 여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며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많은 국민들께서 염원하는 개혁 입법을 흔들리지 않고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여당 강경파 의원들이 주도하고 있는 개혁 입법은

[베스트단체장 인터뷰] 이재수 춘천시장① “문화도시 춘천, 느낌을 만나러 춘천에 온다”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김자경 기자] “춘천은 문화도시로서의 충분한 자격을 갖고 있다. 이런 자산을 갖고도 문화도시 이미지를 못 얻는다는 건 불행한 거다. 그래서 반드시 (문화도시사업) 따내야 할 이유가 있었다. 이게 돈 되는 것도 아니고, 표가 되는 것도 아니지만 저는 장기적으로 사람들한테 행복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4월 6일 춘천시청 시장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정부 공모사업인 ‘문화도시’에 “돈 때문에 선정되려고 노력한 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취임 후 100억도 안되던 문화예술예산을 400억으로 대폭 늘렸다. 그는 “마임축제, 인형극 이런 것을 관에서 주도한 게 하나도 없다”면서 “예술계에서 자체적으로 시작해 30년 넘게 유지해오고 있다. 예술인들의 강력한 의지와 상호간의 연대가 얻어낸 놀라운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 시장은 춘천을 “느낌이 좋은 도시”라고 소개했다. 둘러싸인 산 어디를 올라도 도시 전체가 한 눈에 들어오는데 “그 전경이 기가 막힌다”면서 “정약용, 김시습, 이항복 등 조선시대 숱한 문인들이 춘천에 와서 시를 썼다. 춘천에 오면

폴리TV [카드뉴스 동영상] 독해지는 유통가의 ‘최저가 전쟁’...왜 할까

최근 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서 생존 위기감이 팽배한 가운데, 시장 주도권을 놓고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요 폴리뉴스에서 알아봤습니다.

[카드뉴스] 독해지는 유통가의 ‘최저가 전쟁’...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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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증금 6000만원 이상 주택임대차 신고해야...기준 금액·지역·항목 구체화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최근 주택임대차 신고제를 시행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담은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하위 법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밝혔다. 오는 6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택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계약 당사자가 임대기간, 임대료 등 계약내용을 신고하여 임대차 시장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다. 이번 ‘부동산거래신고법’ 하위법령 일부 개정안의 내용은 주택임대차 신고 지역과 금액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임대차 보증금이6000만원을 초과하거나, 월세 기준 3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주택 임대차 신고를 해야 한다. 신규나 갱신계약 모두에 해당하며, 계약금액의 변동이 없는 갱신계약은 신고대상에서 제외했다. 4월말 개정 시행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에 따라 임차보증금을 확정일자 없이 최우선 변제를 받을 수 있는 최소금액인 6000만원인 점을 고려해 정했다. 신고지역은 서울과 경기도·인천 등 수도권과 광역시, 세종시 및 여타 자치 도의 시 지역으로 정했다. 국토부는 지역의 군(郡)은 임대차 거래량이 작고, 계약 임대차 비중이 높아 신고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제외했다고 밝혔다. 주택임대차 신고 항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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