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정권교체 책임감 가질 것”…문성근, 한미FTA 발효중단 요구

민주통합당 1.15 전당대회에서 ‘한명숙號’가 본격적으로 출범한 가운데 16일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내부적으로는 ‘화학적 결합’ 을, 당 외부적으로는 ‘MB정권 심판’에 방점을 찍으며 한명숙 체제에 돌입했다.

한명숙 신임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희들은 국민참여 지도부로서 국민들의 요구와 국민들의 명령, 정권심판 등의 요구를 온몸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정당역사상 최초의 국민 참여 지도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2012년 총선승리, 정권교체를 위한 무한 책임감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신임대표는 이어 “새벽 첫 행보로 축산물 시장을 찾았다. 지금부터는 미래 생활정치로 (정치)혁신을 도모하겠다”며 “앞으로는 국민의 생활을 책임지는 책임정당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위기에 빠진 국민의 삶을 부활시키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신임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민주통합당에 화합적 통합을 이뤘느냐는 질문을 하는데 이번 경선 과정에서 화학적 결합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문성근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부 실정을 거론하며 강한 드라이브를 주문했다. 문 최고위원은 먼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사법주권의 문제로 규정한 뒤 “사법부, 입법부, 행정부, 시민단체가 모두 참여하는 국민검증위를 만들어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야 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에게 발효 중단을 강하게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최고위원은 이어 “중앙선관위 테러와 BBK, 내곡동 사저 매입사건 등 세 가지 사건에 대해 특검도입을 요구한다”면서 “박근혜 비대위원장 체제인 한나라당이 이를 거부하고 제대로 수용하지 않으면 이것은 박근혜 비위원장과 이명박 정부의 공동 책임”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최고위원은 경제민주화, 검찰과 당내 공천 개혁을 주문했다. 박 최고위원은 “노동은 곧 생활이고 삶이다. 노동세력과 함께 국민과 소통하면서 정책을 끌고 나가야 한다”고 말한 뒤 검찰개혁과 관련해 “검찰개혁의 기본원칙은 정치검찰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검찰개혁과 함께 BBK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지금 민주통합당에 가장 필요한 자세는 선당후사”라며 “저는 김대중 대통령의 노선과 이념이 계승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정치를 하고 있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비판하는데도 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오늘을 기해서 민주통합당이 신자유주의 시장경제노선에 종말을 선언해야 한다”며 “금융지배구조, 노동유연성, 부자재벌 감세, 복지축소, 민영화, FTA추진 등 신자유주의 시장경제노선을 극복하고 과감히 탈피해서 진보적 시장경제로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부겸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권의 몰염치와 국민생활 파탄에 대해서 강성 공격을 하고 심판을 요구할 것”이라면서도 “스스로가 조심해야 할 것은 과거 열리우리당 때처럼 우리들 스스로의 실력에 의한 것 보다 상대편의 실수에 따른 반사이익”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