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은 세력대결, 시장선거와 다르다…단순 여론조사로 후보단일화? 이길 수 없다”

▲  김기식 민주통합당 의원@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김기식 민주통합당 의원@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김기식 민주통합당 의원은 정치권 외곽에 머물고 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국정운영의 책임주체를 명확히 세워한다. 국정을 함께 책임지는 책임주체들이 있어야 한다”며 민주통합당 입당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13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대담형식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당 구성원이 아닌 채로 국정을 책임지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대통령의 임무는 개인이 하는 게 아니고 수권세력이 함께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대선의 세력대결이다. 세력 간 싸움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은 국정을 책임지는 것인데, 책임주체를 명확히 하지 않고 대통령에 당선된 다음에 (책임주체를 명확히) 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충고했다.

그는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언급하며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 보선 과정에서 당선되면 민주통합당에 입당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그래서 박 시장은 민주당 지지지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면서도 “대선은 대선은 시장선거와 다르다”며 거듭 국정운영의 책임주체를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범야권 원샷 경선과 관련해 안 원장의 행보와 통합진보당 사태가 변수라고 밝혔다. 그는 “안 원장이 선수로서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원샷 경선을 할 수 없다”고 말한 뒤 통합진보당 사태와 관련, “통합진보당 자체의 문제가 아닌 야권연대의 근본적 문제”라며 ‘안철수-통합진보당’이라는 변수가 상수가 됐을 때 대선후보 단일화 방식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기식 민주통합당 의원과의 일문일답-2

-6.9 전당대회에서 이해찬호(號)가 출범했다. 이해찬 대표 체제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이해찬 대표 체제가 막 구축됐으니 평가하기에는 이르다. 다만 경선 과정에서 당심과 민심이 무엇을 바라는지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모든 최고위원들이 뼈저리게 느꼈을 것이다. 당원들과 국민이 당 지도부에 정확한 경고와 메시지를 주었다고 생각한다. 그것에 기초해서 당 지도부가 당을 운영해가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국민들이 준 경고와 메시지는 무엇이라고 보나.)당이 역동적으로 혁신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어내야 할 시점 아닌가. 그런데 전략적 판단에 의한 구도 짜기 방식으로 가는 게 적절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개방형 정당구조, 소통형 정당구조화와도 맞지 않다. 당이 지금보다 더 국민적 눈높이에서 정치과정을 만들어내고, 그런 과정에 충실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

또 한편에서는 대선승리라는 절체절명의 과제 속에서 분명한 자기비전이 있어야 한다는 국민의 마음을 이번 당대표 경선 과정을 통해 나타났다. 안타까운 점은 이번 당대표 경선이 정치적 ‘구도짜기’와 ‘구도짜기에 대한 반대’로 일관된 측면이 있다. 이 때문에 대선 승리를 위한 당 차원의 혁신과 미래비전 등에 대해 경쟁하지 못했다. (당대표 경선은)대선후보 경선을 제외하면 가장 중요한 정치행사다. 시기상 대선 승리에 기여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부족했다. 결국 이번 지도부경선은 당내 세력들의 세력크기의 순번을 확인하는 투표형태로 나타나지 않았나. 상당히 안타까운 현실이다. 특정계파에 소속돼 있지 않은 초선의원들조차 ‘투표를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는 안타까운 상황이었다.”

-이번 전대에서 정책대의원 2천600여명의 실명인증에 소홀한 부분이 드러나면서 공정성 논란이 일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당시 “한 명 외에 이중투표의 추가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이중투표 케이스가 더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통합당이 출범하면서 민주당과 통하는 시민통합당 소속 당원들은 자동적으로 민주통합당 당원으로 승계됐다. 이때 자신이 자동 승계됐다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제가 소속된 ‘내가꿈꾸는나라’에도 정책대의원 50명이 배정됐는데, 당적 확인을 했더니 그분들 반 이상이 이미 기존 당원이었다. 그런데 그 부분을 잘 모르더라.

그래서 기존 당원이었던 분들은 다 빼고 새로운 정책당원 하실 분들만 추려서 등록을 했다. 정책대의원의 이중투표 문제는 극히 예외적으로 발생한 것이다. 더 이상의 사례는 없을 것이다. 정책대의원 제도는 원래 통합 과정에서 반드시 하기로 했던 부분이다. 다만 기존 당적이나 인적사항 정보가 충분치 못하는 상황에서 시간에 쫓기다 보니까 경선이 시작된 후 정책대의원을 배정하게 됐다.”

-이번 전대에서 모바일투표와 관련해 젊은 층에 가중치를 둔 ‘연령보정’ 방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이미 합의된 룰이다. 그 부분을 지금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이미 (지난해 10.26)서울시장 후보단일화 할 때도 연령보정 장치를 뒀다. 투표수와 상관없이 ‘40대 이하’와 ‘40대 이상’에 대해서 인구 비율별 보정을 했다. 또한 지난 1.15 전당대회에서도 연령대 인구보정을 했다. 때문에 그 자체를 가지고 잘못됐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 우리가 모바일경선을 하는 이유는 민심을 최대한 충실히 반영하자고 하는 것이다. 특히 당의 주요한 지지기반인 젊은 층의 민심을 연령별 인구구성 비율로 정확히 반영하자는 취지다. 문제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2002년 단일화 방식으로는 대선승리 어렵다” 원샷 경선에 방점 

-대선후보 경선 때도 연령보정 방식을 반영 할 생각인가.

“그것은 합의(에 따를)것이다. 대선 승리를 위해서 20∼30대층의 지지는 여전히 중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완전개방형국민참여경선으로 간다고 했을 때 연령 및 지역보정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선후보 단알화 경선에서 국민의 동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끌어낼 역동적 방식은 무엇이라고 보나.

“우리 당 후보끼리 경선을 한 다음 통합진보당 후보와 1차 단일화를 하고, 11월 말에 가서 안철수 원장과 최종 단일화하는, 2002년 방식으로 대선승리가 어렵다. 좀 더 역동적인 야권 대선후보 선출 과정과 방식이 필요하다.”

-박원순 서울시장 선출 방식과는 또 달라야 한다고 보는 것인가.

“지금 단정적으로 뭐라고 얘기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몇 가지 변수 때문이다. 첫째 통합진보당의 최근 상황이다. 이것은 통합진보당의 문제 뿐만 아니라 야권연대의 도덕적·정치적 정당성의 근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고 있다. 때문에 통합진보당 사태가 어떻게 결말지어지고 그것을 국민이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문제를 빼놓고 야권연대, 후보단일화 문제를 논하기가 어렵다.

둘째 안철수 원장이 실제로 대선에 출마할 것인가, 한다면 어느 시점에 출마를 선언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범야권이)단계적 단일화가 아닌 원샷 단일화를 시도한다고 했을 때 이는 선수가 확정됐을 때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안 원장이 선수로서의 입장을 분명히 해주지 않으면 원샷 단일화 방식은 시도도 불가능하게 된다.

원샷 단일화의 방식은 다양한 방식이 될 수 있다. 가령 (지난해 10.26)서울시장 보선 당시에 박영선 (민주당)후보를 뽑아놓고 양자 단일화를 했지만, 사실 초기에 논의 때는 민주통합당 내에서 컷오프해 2~3명으로 추린 다음, 박원순 후보와 원샷단일화 하자는 안이 굉장히 유력하게 논의됐다. 다만 당시 민주노동당 후보까지 포함해 컷오프된 민주당 후보 2~3명과 박원순 후보 정도로 검토하자는 논의가 있었는데 이를 민노당에서 거부했다. 이후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 방법은)안 된다고 나오면서 각 당이 후보를 선출해서 박원순 후보와 단일화를 한 것이다.

그런 방식이 있을 수 있고 원샷 단일화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원샷 단일화를 하려면 선수가 다 확정이 돼야 가능하다. 때문에 안철수 원장이 어느 시점에 선수로 입장할 건지부터 통합진보당 상황은 어떻게 될 것인지 등이 현재 다 변수다. 그러한 변수들이 일정하게 상수화 될 때 야권대선후보 선출 구도도 어느 정도 구체화시켜볼 수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역동성을 통해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그 과정에서 만들어내는 시너지 등이 있어야만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

안철수 국민후보? “대선, 시장선거와 다르다. 정치적 책임주체 명확히 해야”

-언제부터 대선경선, 야권단일후보 논의를 시작하느냐, 이 문제도 중요하지 않나.

“총선 이후 당이 조기 대선국면으로 들어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당 내부에서도 대선주자들이 시간 끌지 말고 대권도전을 선언해 직접적으로 대중들 앞에서 평가 받는 것이 좋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그래서 전대를 6월 9일에 한 것이다. 다만 현재 대선후보 경선은 8월말경에 할 수밖에 없다. 경선을 준비할 시간도 필요하고, 민주통합당이 야권 전체의 대선구도에 대한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하는데,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안철수, 통합진보당 사태)가 있기 때문이다. 변수가 상수가 된 다음에 대선후보 경선을 치러야 한다. 다만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들이 끊임없이 대중들에게 노출하는 것은 필요하다.”

-현재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모든 언론이 집중돼있다. 안 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 뭐라고 조언하고 싶나.

“친분이 두텁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웃음). 미 스탠포드 연수 시절에 알게 됐다. 안철수 원장은 훌륭한 인격을 갖고 있다. 다만 정치영역에서 검증된 바는 없다. 안 원장에게 직접 말씀드릴 기회가 있다면, 대통령은 개인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수권세력과 함께 하는 것이다. 대통령(후보)으로서 국정운영의 책임주체를 세워한다. 국정을 함께 책임지는 책임주체들이 있어야 한다.”

-안철수 원장이 당을 만들든지, 당에 입당을 하든지 해야 한다는 것인가.

“당 구성원이 아닌 채로 국정을 책임지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 보선 과정에서 당선되면 민주통합당에 입당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그래서 박 시장은 민주당 지지지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 만약에 박 시장이 ‘나는 영원히 무소속으로 남을 거야’라고 했다면, 단일화 과정에서 당시 박영선 후보를 이기기 어려웠다. 그 때 (시민사회진영에선) 초기부터 민주당 입당에 대해 분명히 해야 한다고 했다. 박 시장은 초기부터 시민후보로서 정당적 기반을 가져야 한다는 전략적 판단을 한 것이다. 선거 전에는 시민후보, 후에는 정당 기반을 갖되, 선거 이전부터 이점을 명확히 해 보완하는 전략을 취한 것이다.”
 
-대선은 시장선거와는 다르지 않나. 일각에선 안철수 원장이 국민후보로 나와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고 있나.

“대선은 안 된다. 대선의 세력대결이다. 세력 간 싸움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은 국정을 책임지는 것인데, 책임주체를 명확히 하지 않고 대통령에 당선된 다음에 (책임주체를 명확히 하겠다는)것은 안 된다.”

-일각에선 안 원장이 과연 민주통합당 대선경선에서 이길 수 있느냐의 문제를 거론한다. 이에 대한 견해는.

“국민참여경선을 100%로 한다면 문제될 게 없다. 안 원장에게 국민적 지지가 있다면, 지지자들이 대거 들어올 것이다. 박원순 시장도 조직 없이 (박영선 후보를)이기지 않았느냐. 그런 점에서 보면 국민참여경선이 민주당 후보에게 유리하지만은 않다. 단순히 여론조사만으로 대통령 선거를 치른다? 말이 안 된다. 여론조사 방식으로는 (박 전 위원장을)이길 수 없다.”

-안철수 원장이 민주통합당 등 기존 정당에 입당할 경우 지지율이 축소될 수 있다는 관측도 많다.

“현재 안철수 원장을 지지하는 유권자 중에는 새누리당 성향의 유권자가 있을 수 있다. 대신 안 원장이 민주통합당에 입당할 경우 견고한 야당의 정통적 지지층을 얻을 수 있다. 그 효과는 똑같이 나타나는 것이다. 실제 박원순 시장의 지지율이 내려갔나. 그렇지 않다. 대선에 도전하려면 어떤 과정이든 정치주체 세력을 만들어야 한다”

통합진보당 사태, 우려스럽게 보고 있다…패권주의 성찰해야

-통합진보당 사태가 한 달 넘게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그간 별다른 언급은 없었다. 이 문제의 본질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풀어야 양당이나 야권연대에 좋을지 조언해 달라.

“작년 (야권)통합국면에서 통합진보당 내 여러 세력들과 1년 이상 대화를 해왔고 제가 제안한 ‘빅텐트론’에 상당한 교감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지금도 여러 소통채널이 있다. (제가 )민주통합당에 오지 않았다면 직접적으로 여러 가지 얘기를 했겠지만, 어쨌든 지금은 민주통합당 구성원이다. 때문에 다른 정당의 문제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가타부타 공개적인 발언을 하는 것은 현재 시점에서 적절치 않다.

다만 이번 사태는 통합진보당의 존립근거는 물론 야권연대의 도덕적·정치적 근거를 훼손하는 것이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진보세력과 담론에 대한 국민적 인식 모두에 매우 부정적이고 치명적인 타격을 주고 있는 사안이다. 통합진보당 주체들이 이 점을 확고하게 인식해야 한다. 그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최근의 상황을 보면 우려스러운 점이 있다. 통합진보당의 당권 문제나 징계 문제의 것으로 국한되는 문제는 아니지 않나. 이번 사태에는 민주적 운영원리가 내부 정파구조에 의해서 왜곡되고 비틀어진 문제와 대중적 진보정당으로서 성찰해야 할 문제가 모두 있다. 이 두 가지 모두에 있어 근본적인 혁신과 자기쇄신이 있지 않고는 이번 사태가 만들어낸 상당히 부정적 영향, 결과를 극복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굉장히 안타깝고 우려스럽게 현재 상황을 보고 있다는 정도만 말씀드리겠다.”

-통합진보당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을 때 야권연대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또한 근본문제의 해결에 대한 판단은 누가 하는 것인가. 야권연대가 상당히 위기에 처한 것 같은데.

“그에 대한 답변은 유보하고 싶다. 어쨌든 통합진보당이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최소한 이번 전당대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 그 결과에 따른 판단은 상식적 수준이 될 것이다. 국민의 판단과 민주통합당 판단, 통합진보당 내부의 상식적인 분들 사이의 큰 인식적 판단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종북논란으로 보수진영 유리? “박근혜 대선전략 꼬였다”

-통합진보당 사태가 2012년 ‘한국판 매카시즘’으로 확대되면서 종북주의 논란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통합당 내부에선 중도를 표방하고 가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어떻게 보나.

“종북논란과 관련해 다른 차원의 말씀을 드리겠다. 얼마 전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6월 항쟁 25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불현듯 ‘우리가 25년 전 거리에서 민주주의를 위해 싸워 민주화를 이뤘는데, 25년이 지난 오늘 또 다시 민주주의의 가장 근본이 되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마녀사냥과 싸워야 하는 현실이 서글프다’는 생각을 했다.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국가관이 의심스러운 사람은 국회의원이 되면 안 된다’고 했다. 국가관을 검증하겠다는, 자유민주주의의 가장 근본이 되는 사상표현의 자유를 부정하는, 정말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인식이 안 된 박근혜 전 위원장의 실체를 어느 순간 명확하게 확인했다. 이명박 정권 하에서 드러난 민주주의의 후퇴가 박근혜 정권 출범부터는 더욱 후퇴하게 될 것이라는 확실한 징표를 우리는 박근혜 위원장의 입을 통해서 확인한 것이다. (박근혜 전 위원장의 국가관 발언을 통해)여전히 대한민국에서 이 민주주의의 과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분명히 보게 됐다.”

-종북논란이 대선정국에선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나.

“야당으로선 손해날 게 별로 없다. 종북논쟁을 통해서 박근혜 전 위원장의 대선전략이 굉장히 꼬여버렸다. 결국 박 전 위원장이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민생을 외면하면서 국회를 개원하지 않은 채 벌이는 종북논란을 지속시켜나갈 때 야권의 전통적 지지층은 물론 과연 중간층이 이 구시대적인 마녀사냥에 동의하겠나. 시간이 갈수록 환멸을 느낄 것이다. 박 전 위원장이 그렇게 얻고자 하는 중간층 표를 오히려 잃어버리게 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종북논쟁을 통해서 박 전 위원장의 구시대적인 정체성이 직접적으로 드러났다. 종북논란의 한 축으로 명확히 서버렸다. 언제부터인가 유연함을 통해 중도층을 포섭하려는 태도를 취했지만, ‘국가관이 의심스럽다’는 구시대적 발언을 본인이 무심결에 하게 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유신시대의 망령이 되살아났다’는 인식을 갖게 했다. 치명적인 유신 박정희 시대의 기억이 되살아나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007년 대선경선 패배 후 ‘아버지의 꿈은 복지국가였다’면서 복지문제나 경제민주화 등 진보의 영역을 자기의 정치적 어젠다로 가져오지 않았나. 미래의 이미지를 갖고자 했던 이 모든 노력들이 이번 종북논란 과정에서 수포로 돌아가 버렸다. 그 위험을 박근혜 위원장 스스로가 안아버렸다. 그런 점에서 종북논쟁이 길어질수록 오히려 새누리당과 박 전 위원장은 대선정국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종북논란에 따른 ‘매카시즘’이 거론되는 가운데, 중도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는 주장들에 대해서는 일단 동의하지 않는다는 건가.

“그런 문제가 아니다. 통합진보당 문제의 본질은 민주적 기본절차를 지키지 않은 데 있다. 그 문제 자체에 대한 정치적 도덕적 책임은 물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매카시즘 같은 구시대적 색깔공세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야 한다. 그 부분에 있어서는 당연히 새누리당이 (책임을)지게 될 것이다. 그런 것 때문에 당의 노선을 중도화해야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다. 세상에 어떤 정당도 중간에 선 채 좌우를 통합시켜서 집권한 예는 없었다. 오른쪽이면 오른쪽, 왼쪽이면 왼쪽에 서서 중원으로 나아가 중도를 포섭해 집권하는 것이지, 스스로가 중도의 입장에 서서 좌우를 통합해 집권하겠다는 대선전략은 있을 수 없다.”

“정책의견 그룹으로 활동할 것…정규직 유혹에 빠지지 않겠다”

-대선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하지 않나.

“과거 참여연대에서 낙선운동 등 기획도 했고, 야권통합 과정에서 빅텐트론도 했다. 다만 정치 내부에서 전략기획을 하는 것은 정치권 밖에서 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문제다. 정치의 속사정을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게 썩 바람직하지 않다. 보조적 보완적 역할은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대선후보 캠프에 몸을 담그면 계보화 되지 않겠나. 계파정치보다는 정책의견 그룹으로 활동하고 싶다. 최근 양상은 정책이 전략이고, 그 전략이 정치적 쟁점이 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때문에 정책적 입장에서 정치적 역할에 기여할 수 있다. 어째든 당 대선 후보가 선출되면 정권교체를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겠다.”

-정책의견 그룹과 관련해 당 내부에서 뜻을 모으고 있나. 

“시민사회단체 출신 당선자들을 중심으로 한 시민정치포럼이 있다. 특정계보에 줄서지 않고 정책적 의견그룹으로 모였다. 홍종학 의원은 기재위, 은수미 의원은 환노위 등등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과 상의하면서 팀플레이를 할 것이다.  당내 건강한 정책 의견 그룹으로 활동하면서 당에 부족한 정책 부분을 채워 넣겠다. 민생현장을 가서 현장중심의 소통의 정치를 할 생각이다.”

-19대 국회 개원이 지연되고 있는데, 상임위원회는 어디를 염두에 두고 있나.

“1순위는 정무위원회를 염두에 두고 있다. 참여연대 활동 당시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 상대로 많은 일을 했다. 정무위로 가서 경제민주화 부분에 기여하고 싶다.”

-경제민주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했는데, 우리나라 투표성향을 보면 하층이 보수층에 투표를 한다. 일종의 계급 반대투표 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 문제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보수와 기득권층이 (서민층에 대해)이데올로기 포섭을 잘했다. 그 이유는 미디어 영향 때문이다. 미디어는 압도적으로 보수 우위 아니냐. 매체파워 등이 저소득층에 파고들어가 그들을 이데올로기적으로 포섭한다.

또한 (서민층은) 먹고 사는 문제와 관련해 막연한 기대심리를 가지고 있다. 박정희 군부독재 시절 민주주의는 억압했지만, 먹고사는 문제는 해결해줬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90년 들어 낙수 효과 자체가 없어지지 않았나. 재벌 대기업들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지만, 서민들의 삶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을 돼야 삶이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 그래서 이명박 정권이 탄생한 것이 아닌가.”

-마지막으로 <폴리뉴스> 독자들에게 19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에 대해서 한 말씀 해 달라.

“이번에 4년 계약직으로 고용된 비정규직 국회의원이다. 국민들께서 고용해주셨기 때문에 의정활동을 통해 보답하자고 한다. 스스로 정규직이 되고자 하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늘 경계하겠다. 그리고 오는 12월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반드시 하겠다.” [폴리뉴스 최신형 기자 tlsgud8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