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후보 지지층 '박근혜 역선택 경쟁' 유도...박근혜 지지층의 ‘역선택’에도 무방비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쪽과 안철수 무소속 후보 쪽 간의 단일화 협상이 21일 오후까지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안 후보 쪽이 제기한 박근혜 후보와의 양자 가상대결 방안이 박근혜 역선택을 야기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안 후보 쪽은 [박근혜 vs 문재인] vs [박근혜 vs 안철수]로 조사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 대한 경쟁력을 재자는 방식을 고수하는 한편 문재인 후보 쪽은 후보의 적합도를 묻자는 협상안을 내놓고 양자는 협상의 접점을 마련하지 못한 채 시간만 보내고 있다.

이처럼 두 후보 쪽이 협상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파행을 거듭하는 데는 적합도양자 가상대결안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간극이 너무 커기 때문이다. ‘문재인 vs 안철수를 놓고 설문 내용에 적합도경쟁력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가 두고 협상을 벌인다면 양 쪽이 절충하거나 양보가 가능하지만 안 후보 쪽이 주장하는 양자 가상대결 방안은 이러한 절충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 후보와 안 후보 두 후보를 대상으로 할 경우, 경쟁력을 묻는 설문은 어느 후보가 박근혜 후보를 이길 수 있는 후보인가”, 적합도를 묻을 경우 어느 후보가 더 대통령 후보로 적합한가”, 지지도를 물을 경우 어느 후보를 지지하는가등 세가지 기본안이 나오고 여기서 상호 절충해 가는 것은 가능하다.

실제 2002년 노무현-정문준 단일화 여론조사에서는 적합도와 경쟁력을 결합해 이회창 후보에 이길 수 있는 후보로 두 후보 중 누가 더 적합한가로 결정했듯이 그와 비슷한 합의점 도달이 가능하다. 나아가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가 나서 양보할 공간도 존재한다.

그러나 [박근혜 vs 문재인] vs [박근혜 vs 안철수] 여론조사 방안은 문재인 후보 쪽이 절충안을 낼 여지가 없을 뿐 아니라 무턱대고 양보하기에도 쉽지 않다. 지난 2002년에도 이러한 방안이 잠깐 거론됐다가 폐기된 것과 비슷한 이유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가상대결방식에는 두 후보 지지층의 박근혜 역선택이 단일화의 승부를 가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문재인 후보 지지층의 경우 [박근혜 vs 안철수] 양자대결에서 의도적으로 박근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역으로 안철수 후보 지지층에선 [박근혜 vs 문재인] 양자대결에서 박근혜 역선택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에 이날 인터넷토론방에서도 안 후보 쪽의 가상대결 방안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이 집중적으로 조명되면서 토론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토론에서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는 지점은 이 방안대로 여론조사가 이뤄질 경우 각 후보의 지지층이 결집하여 경쟁적으로 박근혜 역선택을 하도록 조장하고 어느 후보 지지층이 더 많은 역선택을 했는가로 승패가 갈린다는 데 있다.

-안 지지층 역선택 경쟁 유도...박근혜 지지층 역선택 차단도 안돼

이러한 역선택 경쟁에 따른 조사결과는 지금까지의 일반 여론조사와 판이하게 다르게 나올 수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시비논란이 가중되면서 양쪽 지지층에 앙금을 남길 가능성이 크다. 나아가 문-안 두 후보 중 패자도 이에 쉽사리 승복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민심을 반영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안철수 후보 쪽이 지금까지 주장했던 야권후보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후보 지지층역선택방지도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는 것이다. [박근혜 vs 문재인] vs [박근혜 vs 안철수] 가상대결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표본추출해야 경쟁력 조사가 비로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양자 가상대결에서 박 후보 지지층을 뺀 조사로는 경쟁력을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박근혜 후보나 새누리당 지지층의 역선택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어렵다. 많은 비율은 아니더라도 일부의 역선택도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훼손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야권단일후보는 야권지지층의 뜻을 가장 많이 담아내는 후보가 선택돼야 하나 가상대결 방안은 이를 어렵게 한다는 점이다. 실제 박근혜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문 후보나 안 후보 모두를 선택하는 야권지지층이 다수이다. 그러나 양자대결에서 두 후보 모두를 지지하는 층의 후보 선택권을 박탈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야권의 대표선수를 선출하는 데 있어 자신이 더 선호하는 후보를 선택할 수 없다. 따라서 가상대결방안은 야권 지지층의 핵인 이들의 선택권보다는 두 후보 지지층에서 상대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이탈하는 지지층의 의사결정권의 가치만 높이는 모순을 가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