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외식시장에서 여성들은 소비경제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남성들 위주의 외식시장이, 최근 여성 위주로 변화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여성들을 사로잡으면 자연스럽게 남성들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여성들은 충성도가 높아서 안정적인 매출까지 기대할 수 있다. 많은 외식업체들이 여성고객을 사로잡으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여심 사로잡기 전략은 외식창업 시장에서도 통한다. 즉, 외식창업을 할 때부터 주요 타깃층을 여성으로 하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지만 이러한 외식창업 아이템을 찾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이 창업자들의 하나 같은 얘기다. 입맛 까다로운 여성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메뉴에서부터 분위기, 서비스 등 모든 부분에서 완벽해야 하기 때문이다. 
 
족발창업 프랜차이즈 ‘리틀족발이’ 관계자는 “여성들을 메인 타깃으로 하는 외식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한 인기맛집을 창업아이템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면서, “물론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났다고 무조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최신트렌드는 반영하고 있는지, 경쟁업체는 많이 없는지, 마진율은 높은지, 분위기는 괜찮은지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인기맛집에서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리틀족발이’는 가장 눈 여겨봐야 할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웰빙 컨셉에 부합하는 대중적 아이템으로 요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느끼함이 전혀 없는 깔끔한 양념족발을 내세워 경쟁업체가 거의 없는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시중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독보적인 메뉴경쟁력이 눈에 띈다. 한입 크기로 썰어 나오는 편의성, 직접 개발한 특제소스의 중독성 강한 맛, 식사와 술자리를 동시에 해결하는 다양한 메뉴라인 등은 폭넓은 고객층 형성을 가능하게 해준다. 실제 양념족발은 중독성이 매우 강한 정말 맛있는 매운맛을 자랑하고 있어 여성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세련된 디자인 감각이 돋보이는 고품격 매장 인테리어 역시 여성고객들이 좋아하는 부분이다. 여성들의 경우 먹는 것 하나에도 분위기를 따지는 경향이 많은데, 이러한 니즈를 만족시켜주고 있다. 즉, 단순한 술자리 공간이 아닌 하나의 분위기 좋은 외식공간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본사 측은 “본사의 쿡리스시스템을 통해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해 전문 주방장이 필요 없는 주방시스템을 구현했으며,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5분 만에 빠른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험이 없어도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고 창업경쟁력을 설명했다.
 
이어 “본사에서 신선한 식재료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주기 때문에 판매대비 마진율이 높다. 즉, 적게 팔아도 많이 남길 수 있다는 얘기다. 또한 업종 특성상 테이블 회전율이 빠르고, 사이드 메뉴 판매를 통해 부가수익 창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대 이상의 수익달성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