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결과…“아이디 450여개 10개 그룹 활동”

▲  경찰에 출두하는 국정원 직원 모습.
▲ 경찰에 출두하는 국정원 직원 모습.

국가정보원측이 운영한 것으로 의심되는 트위터 계정들의 트윗 기록 1만여 건이 복원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기록에는 박근혜 안철수 전 대선 후보 관련 트윗도 포함돼 있어, 검찰 수사의 향배가 주목된다.

9일 <YTN> 보도에 따르면, 여론조사 등을 위해 SNS에 올라오는 글을 저장해 놓는 업체에 의뢰해 국정원 트위터 계정으로 의심받다 사라진 계정들을 빅 데이터 분석 장치에 입력해 본 결과, 5개 계정을 입력할 경우 5천 개, 10개 계정을 입력할 경우 1만1000건의 트윗이 복원됐다. 

이 기록에는 북한을 비난하는 트윗이 가장 많았고, ‘안철수’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글도 289건 나타나는 등 국내 정치 관련 글도 확인됐다. 복원된 트윗에는 “김정일 회고 모임이 아프리카 가나와 오스트리아에서 결성됐다”, “박근혜는 항상 자신의 길만 고집스럽게 가는 정치인인데, 안철수는 여론을 항상 의식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돼 있었다.

이같은 트윗은 지난 해 3달 동안 1만1000개 가량 올라왔지만, 지난해 12월 11일 이후에는 중단됐다. 이날은 민주당이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을 제기한 날이다.  

이에 따라 검찰이 이 같은 트윗들을 복원해 수사를 진행할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경찰은 이 같은 의심을 받은 트위터 계정이 이미 지워졌고, 서버가 미국에 있어 압수수색 등을 통한 자료 확보가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야권에서는 조직적인 대선 개입의 광범위하게 진행돼 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국정원 헌정파괴국기문란진상조사특별위원회(국정원 특위)가 지난 8일 국회에서 연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참석한 최기훈 <뉴스타파> 기자는 “분석 결과 국정원 의심 아이디 450여개가 10개 그룹으로 나뉘어 조직적 활동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최 기자는 “이 계정들은 국정원장 지시사항 및 국정원 여직원 게시글과 일치(91건 중 30여건)했고, 활동 시기도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가 출마 선언을 했던 지난해 8월부터 국정원 여직원 사건이 터진 12월 11일까지 집중됐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9일 진선미 민주당 의원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아이디 등을 통해 추정컨대 인터넷 활동에 능숙한 20대 초반의 청년층들이 국정원의 대선개입에 불법 조력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지난 2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서 ‘IP분석과 활동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1~2명의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 대규모 조직적 조력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국정원 특위 간사인 김현 의원은 “국정원과 연계되어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윤정훈 목사(대선 당시 새누리당 SNS 미디어본부장)와 십알단, 정훈포럼 등도 역할을 분담해 불법 선거운동을 저질렀다”며 “검찰은 국정원, 경찰, 새누리당 간의 연관성과 지시보고체계, 협력관계, 자금지원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용진 대변인은 9일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국민 여론조작 작업글에 대한 복원이 가능하다고 한다. 검찰이 결코 성역을 의식한 수사를 해서는 안 된다”며 “검찰의 수사가 선긋기로 되면, 두고두고 불씨가 될 것”이라고 논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