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일베’ 초청강연, 원세훈 지시에 따른 것”

민주당 신경민 최고위원이 24일 보수누리꾼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 대한 운영금지가처분 신청 검토를 두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란 주장에 대해 “이것은 표현의 자유와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최소한의 악의 대해서는 표현의 자유를 문제 삼지 않는다. 이 판례와 법률을 참고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국가정보원의 ‘일베’ 초청 안보강연과 관련해 “여러 가지 확인된 사실이 상당히 우려스럽다”며 “2010년 11월 5일에 첫 강연이 있었고, 연 몇 차례 더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원세훈 원장 지시가 7월쯤에 있었고 이것은 지방선거 직후”라며 ‘일베’ 초청강연이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간첩신고한 국민에 대한 감사라고 하는데 그 내용을 보면 그렇지 않다. 간첩적발을 얼마나 했는데, 어떻게 간첩신고를 한 국민들을 이렇게 많이 확보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며 “이런 것에 대해 국정원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고 회피하고 있는데 분명하게 이야기해야 할 것”이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

또한 국정원의 지난 대선개입과 정치개입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를 겨냥해 “청와대 침묵에 대해서 두 가지 묻겠다. 아직도 여성인권 침해 문제라고 생각하는지 분명하게 답을 해야 한다”며 “문건을 작성한 추모, 함모 직원이 청와대 비서실과 국정원 감찰실에 근무를 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됐는지, 계속 이 사람들을 중용을 할 것인지, 이 중용의 의미가 무엇인지 청와대는 분명히 설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추궁했다.

특히 그는 검찰이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해 인권침해 수사도 같이 진행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도둑을 신고 했더니 어떻게 알게 됐느냐, 왜 신고했느냐, 누구에게 신고했느냐고 자꾸 묻는 것과 같다”며 “현장범의 체포가 중요해서,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서 이야기 했더니 전혀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