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와 재협의해 사업추진 계획

인천시는 4일 문화일보에 보도된 ‘이학재 의원,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취소로 집값 반토막’ 기사가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문화일보는 “송영길 시장이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를 일방적으로 취소해 집값이 반토막 나고, 서구 구민들이 엄청난 고통과 혼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천시는 “경인고속도로 사업 포기는 안상수 전임 시장 때 내부적으로 결정된 것”이라며 “송영길 시장이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를 일방적으로 취소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사업비가 당초 4,451억 원에서 1조2,000억 원으로 늘어난 것은 안상수 전임시장 때 도로공사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변경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당초 사업비 4,451억 원은 서인천IC에서 가좌IC까지 5.7㎞ 중 루원 구간 2.2㎞가 제외된 개략 사업비다. 환기방식 등 도로공사의 요구를 반영할 때 1조2,547억 원이 산정됐다고 밝혔다. 2010년 5월경 과다한 사업비 등으로 사업이 불가능할 것으로 안상수 전임시장에게 보고한 후 용역을 중지했다는 것이다.

이어 인천시 관계자는 “2009년 4월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가좌IC 간 일반도로화를 국토해양부와 합의했다”며 “설계 용역 중에 가좌IC 주변 재정비 촉진사업 취소 등 도로 주변여건이 변하고 사업비가 예상보다 증가해 지하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일반화 사업은 곤란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청라지구진입도로 사업이 완료돼 광역도로망이 구축되면, 내항에 집중되어 있는 인천항의 기능을 송도신항, 북항으로 재배치해 항만 물동량을 분산 처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인고속도로의 기능이 고속도로에서 일반도로화로 변경되면 국토해양부와 재협의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포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