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미현 기자]코로나19 특수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배달사업. 각 지자체도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로 공공배달앱을 속속 도입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소상공인들이 부담하는 중개 수수료와 광고비가 0~2% 수준입니다. 기존 배달앱보다 최대 8배 부담을 덜 수 있어 지역 소상공인들이 반깁니다. 소비자도 5~10%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지역 화폐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장 반응은 미지근합니다. 점유율이 2월 기준 1%도 안 되는 곳이 태반입니다. “가맹점이 적다.” “배달 관련 불만이 있어도 대응이 안 된다” “민간 앱보다 고객 주문받기 불편하다” 공공배달앱이 기존 민간 앱과 비교해 가격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력이 별로 없다는 지적인데요. 지자체도 마케팅이나 가맹점 관리 등 민간 앱처럼 경영관리가 쉽지 않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용자의 편의성을 자극하지 못하면 좋은 취지라도 지속하기 쉽지 않다고 진단합니다. 기존 민간 앱에 뒤처지지 않는 공공배달앱 탄생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둘 다 웃을 수 있길 바라봅니다.
[연합뉴스] SK텔레콤의 자회사 ADT캡스는 5일 SK인포섹과의 합병을 완료하고 통합법인 ADT캡스로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양사 합병 계획을 발표한 지 3개월 만이다. 박진효 대표는 출범식에서 통합법인 ADT캡스가 뉴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대한민국 넘버원 융합보안 전문기업'으로 도약하자고 강조했다. 홈, 무인매장, 클라우드 등 새로운 보안 영역과 방역, 시니어 및 사회적 약자 보살핌 등 라이프케어 영역에서 기술 기반의 신규 사업 모델을 확대해 가자고 당부했다. ADT캡스는 통합법인의 성공 비전과 고객 가치를 담은 새로운 사명 개발에 착수한다. 각각 물리와 정보보안 브랜드인 캡스와 인포섹은 각 영역의 상품 및 서비스 브랜드로 활용해 사업 연속성을 강화하고 고객층을 확장할 계획이다. 융합보안 사업을 본격화하고자 양사의 관련 사업 조직도 통합했다. 사업 역량과 기술력을 결집해 스마트 공장 등 융합보안의 확산이 활발한 분야에서 성과를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박진효 대표는 "통합법인이 행복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가 행복 경영을 실천하고 상호 존중과 공유·소통·협업의 문화를 만들자"며 "하나가 된 통합법인에서 보안 그 이상의…
[연합뉴스] 충남 서산시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대산공단 주변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서산시는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맹정호 시장과 관련 국·과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실행계획 보고회를 열었다.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ICT를 활용해 교통과 안전 등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말 국비 3억원을 들여 대산공단 입주업체와 지역주민 협의체를 구성해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은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알림 체계 구축, 산업단지 위험물질 운송 차량 실시간 확인, 폐쇄회로(CC)TV 미설치 지역 확인을 위한 안전 드론 운영, 주요 병목 교차로 감응형 신호체계 도입, 스마트 횡단보도 구축 등이다. 시행계획은 이달 중순 국토교통부 확인 절차를 거쳐 사업 적정성을 한 번 더 검증받게 되며, 검증을 통과해 2단계 사업이 확정되면 46억원(국비 20억원·지방비 26억원)을 들여 실제 사업을 벌이게 된다. 맹정호 시장은 "사업이 마무리되면 대산공단 주변 지역 주민 편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서산이 스마트시티 선도도시로
[연합뉴스]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는 유원철·이상욱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화학분자공학과 교수팀·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성종 박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에 쓸 수 있는 새로운 탄소계 촉매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새 촉매로는 현재 사용되는 고가의 백금 촉매를 썼을 때와 비슷하거나 다소 향상된 연료전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이온이 산소를 만나 물이 생성될 때 전기에너지가 만들어지는데, 화학반응이 빨리 이뤄지게 돕는 촉매가 필수다. 수소연료전지의 촉매로는 성능이 뛰어난 백금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 상용화의 걸림돌이었다. 이에 공동 연구팀은 효율이 떨어져 수소연료전지 촉매로 쓰지 않던 철과 질소가 도핑(어떤 물질이 가진 구조적 특성을 조절하기 위해 소량의 원소나 화학물질을 첨가하는 공정)된 기존의 탄소 촉매에 실리콘을 추가로 도핑했다. 그 결과 지금까지 보고된 적이 없던 실리콘이 추가 도핑된 새로운 탄소계 촉매를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새 촉매를 쓰면 기존 촉매를 쓸 때보다 연료전지 성능이 개선되는 점도 확인했다. 공동 연구팀은 "수소연료전지 상용화에 큰 걸림돌이었던 값비싼 백금 기반 전기화학 촉매를 대체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근 몇 년 사이 금융권 내 클라우드 도입 사례가 늘고 있다. 외부 업체의 클라우드를 도입하거나 자체 클라우드를 개발하기도 하고, 작게는 모바일 서비스에서 크게는 핵심 업무인 거래 서비스까지 클라우드 도입 범위도 넓어지는추세다. 금융당국의 규제정책 완화, 빅테크와의 경쟁 심화 등에 따른 디지털 전환 흐름으로해석된다. 이에 따라 올해 금융권의 클라우드 도입 바람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지난달부터 자사 앱 ‘올원뱅크’에서 ‘공과금 OCR 납부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정보 입력 없이 촬영만으로 지로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게 한 서비스로, 외부 업체가 제공하는 클라우드에 기반하고 있다. 앞서 농협은행은 지난해 10월 29일 ‘올원뱅크’에 은행권 최초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전문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하는 IT인프라 자원을 사용하고, 그만큼의 이용료를 내는 방식이다. 별도의 자체 시스템 구축 없이 외부 전문 업체의 시스템 등을 활용하므로 클라우드 도입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농협은행이 선택한 건 네이버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금융 클라우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네이버 라인-소프트뱅크 야후재팬 경영 통합 美‧中 패권 맞서 디지털 영토 확장하나? “네이버가 제국주의에 끝까지 버티고 저항한 회사로 남았으면 좋겠다. 저항해서 쓰러졌다는 새드엔딩이 아닌, 끝까지 살아남은 회사로 남고 싶다.” - 2019년 네이버 창립20주년 심포지엄, 이해진 창업자 - “16세에 뜻을 세워 혈혈단신 미국으로 뛰어들었다. 지금 심경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논에서 우는 개구리가 멀리 도약한다고 할까.” - 지난 28일 트위터@masason, 손정의 소프트뱅크 창업자 - 글로벌 IT 패권은 미국과 중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GAFA: 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 / BAT: 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이에 대항하고자 한국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손을 잡아 이용자 1억5000명에 달하는 디지털 경제권을 형성했습니다. 지난 3월1일 한일 IT 대표기업인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각각의 자회사인 라인과 야후재팬(Z홀딩스)이 ‘A홀딩스’로 정식 통합했습니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포부처럼 글로벌시장에 우리 영역을 확장해나가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한 것입니다. 이해진 GIO는 2000년, 2009년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전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부족 장기화로 국내외 완성차업계가 생산 차질을 빚는 가운데 정부가 자동차·반도체 업계와 해결 방안 마련을 위한 협력에 나섰다.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하게 된 것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반도체 업계의 생산 기조 변화가 배경으로 지목된다. 대만 TSMC를 비롯한 반도체 업체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스마트폰, PC, TV 등전자기기 수요가 증가하자 관련 반도체 생산에 집중했다.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높은 내구성을 요구하는 것에 비해 반도체 업체의 이윤이 적어 생산 순위가 뒤로 밀렸고, 이에 지난해 말부터 수급이 불안정해졌다. 이 같은 변화에 국내외 자동차 업체가 반도체를 구하지 못해 공장 가동을 멈추며, 생산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국내의 경우 현대자동차는 기존에 한 달 단위로 특근을 포함한 생산 일정을 정했으나, 당분간은 주간 단위로 가동 일정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에 특근을 잡지 않고 주말 특근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특근 횟수도 줄어들 전망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1차 협력사에만 재고 확보를 맡기지 않고 직접 반도체 메이커와 차량용 반도체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협상에 나서고
최근 한국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손을 잡아 이용자 1억5000명에 달하는 디지털 경제권을 형성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폴리뉴스에서 알아봤습니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건강식품 전문 브랜드 ‘메이준생활건강(이하 메이준)’이 인공지능(AI) 마테크(Martech) 솔루션 ‘그루비’를 활용해전환율(Conersion) 상승 효과를 누린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이커머스 및 마테크 솔루션 전문 IT 기업 플래티어는자사 ‘그루비’ 솔루션을 도입한 메이준의 2020년 마케팅 캠페인 전환율이 최대 42%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 메이준은 2600% 이상의 ROI까지 달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플래티어가 개발한 그루비는 AI 기반의 개인화 타겟팅 및 상품 추천 기능이 장착된 온사이트(on-site) 마케팅 솔루션으로, 최근에는 ‘AI 세그먼트(자동화된 고객 세분화 기능)’가 출시돼 화제를 모았다. 개인화 트렌드에 맞춰 마케터들이 효과적인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일조하고 있다는 평가다. ‘메이준뉴트리’ 브랜드로 유명한 메이준은 2005년 설립 이래 좋은 원료가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제품 철학을 지키며 건강함을 선물하는 대표적인 건강식품 전문 브랜드이다. 메이준은 홈쇼핑 업계에서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성장했다. 그러나 회사가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결정했을 때, 내부에서는 채널이 다른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켜야…
[폴리뉴스 박응서 기자] 5조원대에 이르는 이베이코리아가 매물로 나오면서, 이를 카카오가 인수할 경우 전자상거래(온라인쇼핑) 시장이 네이버와 쿠팡과 함께 플랫폼 기업 3강 체제를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지마켓과 옥션, G9 같은 오픈마켓을 보유한 이베이코리아에 대해 롯데와 신세계, 현대 같은 대표적인 유통대기업 뿐 아니라 MBK파트너스와 카카오까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달 말에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를 통해 인수 후보 기업들에게 비밀유지협약(NDA)에 사인을 받고 투자설명서(IM)을 배포했다. 각 기업들은 이를 토대로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 1월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공식화한 이베이는 매각 희망가로 5조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3월 16일 예비입찰을 할 계획이다. 이베이코리아의 실제 가치는 얼마나 될까. 간접적으로 이를 추정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이베이코리아 올해 1월 결제금액은 네이버와 쿠팡에 이어 3위로 확인됐다. 3일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발표에 따르면 지난 1월 만20세 이상 한국인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국내 기술로 개발 중인 첫 국산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가 베일을 벗고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다음 달 출고를 앞둔 KF-X 시제기가 공개된 것입니다. KF-X는 대한민국 공군의 노후 기종을 대체할 4.5세대 전투기입니다. 날개 너비 11.2m, 길이 16.9m의 KF-X는 F-16보다 크고 F-18보다 작습니다. 최대추력은 4만4000lb에 최대 이륙중량 2만 5600kg과 최대 탑재량 7700kg을 갖췄습니다. KF-X의 최대 속도는 마하 1.81, 시속 2200km에 달하며, 항속거리는 2900km입니다. 특히 KF-X에는 국내에서 개발한 AESA(능동위상배열) 레이더가 탑재됩니다. 부품만 약 22만개에 달하는 KF-X 시제기의 출고식은 다음 달 진행될 계획입니다. 시제기 출고식 이후에는 1년여에 걸친 지상시험을 거쳐 내년 7월경 첫 비행에 나설 예정입니다. 2001년 3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공군사관학교 졸업식에서 국산 전투기 개발 의지를 밝힌지 20년 만에 ‘한국형 전투기’가 ‘이륙 준비’를 앞두고 있습니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코로나19 특수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배달사업. 각 지자체도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로 공공배달앱을 속속 도입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소상공인들이 부담하는 중개 수수료와 광고비가 0~2% 수준입니다. 기존 배달앱보다 최대 8배 부담을 덜 수 있어 지역 소상공인들이 반깁니다. 소비자도 5~10%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지역 화폐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장 반응은 미지근합니다. 점유율이 2월 기준 1%도 안 되는 곳이 태반입니다. “가맹점이 적다.” “배달 관련 불만이 있어도 대응이 안 된다” “민간 앱보다 고객 주문받기 불편하다” 공공배달앱이 기존 민간 앱과 비교해 가격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력이 별로 없다는 지적인데요. 지자체도 마케팅이나 가맹점 관리 등 민간 앱처럼 경영관리가 쉽지 않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용자의 편의성을 자극하지 못하면 좋은 취지라도 지속하기 쉽지 않다고 진단합니다. 기존 민간 앱에 뒤처지지 않는 공공배달앱 탄생으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둘 다 웃을 수 있길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