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정보 있다,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스톡홀름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결렬에도 불구하고 북미협상의 ‘중요한 재건(a major rebuild)’을 얘기하며 불을 지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각료회의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자신이 시리아, 터키 등에서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하던 도중 “북한, 아마 언젠간...”이라며 북한 문제로 화제를 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관련해서도 아마 뭔가가 일어나고 있을 것”이라며 “북한에 대해 매우 흥미로운 몇몇 정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며 “그리고 그것은 어느 시점에 중요한 재건(a major rebuild)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구체적인 정보에 대해 말하진 않았다.

그러면서 이어 그는 “나는 그(김 위원장)를 좋아하고 그도 나를 좋아한다. 우리는 잘 지낸다”며 “나는 그를 존중하고 그도 나를 존중한다”고 했다. 지난 5일 스톡홀름 실무협상 결렬 이후 공식적인 북미대화가 중단됐지만 물밑 접촉이 일정 이뤄지고 있다는 언급으로 풀이된다.

또 그는 “말해줄 게 있다. 만일 그들과 똑같은 사고방식을 가진 다른 사람이 대통령이라면 여러분은 지금 북한과 큰 전쟁을 하고 있을 것”이라며 “여러분은 그것(전쟁)에 대해 그리 많이 듣지 않지만 그것이 일어날 수 있다. 일어날 수 있다”고 자신이 북한과의 전쟁을 막았다는 뉘앙스로 얘기했다.

그러면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북한이 가장 큰 문제지만 이를 해결할 방법을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하면서 “당신은 결국 전쟁을 하게 될 수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그렇게 말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당신(오바마)이 그(김 위원장)에게 전화한 적이 있냐’고 물었더니 ‘노’(no)라고 했다”며 “(그러나) 실제로 11번 시도했다. 그러나 다른 쪽의 그 사람, 다른 쪽의 그 신사(김 위원장)는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존중의 결핍”이라고 표현한 뒤 “그(김 위원장)는 내 전화는 받는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