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표준을 제시하는 국가 될 것”
“AI 기반 디지털 인프라 구축, 새로운 일자리 제공”
“친환경 디지털 접목 도시재생 프로젝트, 그린 뉴딜”

축사하는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기조발제 동영상 캡처>
▲ 축사하는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기조발제 동영상 캡처>

[폴리뉴스 최정호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세계 경제는 디지털 경제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장관은 “혁신 벤처와 스타트업이 우리 경제 주역으로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혁신과 상생, 디지털 강국 그것이 대한민국이 갈 길”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장관은 29일 열린 포럼에는 국가 주요 일정 참여로 참석하지 못했다. 대신 영상 기조발제를 제작해 참석자들과 소통했다. 

박 장관은 “K방역이라는 세계적 표준을 제시하는 모범국가가 됐다”며 “한발 더 나아가 코로나19 이후 세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표준’을 제시하는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약 10만 9000개에 달하는 신규 법인이 설립됐고 벤처 투자는 사상 최초로 4조원을 돌파했다”며 “유니콘 기업(1조원 상당 비상장 기업)도 11개가 탄생해 세계 6위 유니콘 기업 보유국이 됐고, 유니콘 기업군도 2배 증가하는 등 벤처 4대 강국 진입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지나는 동안에도 우리의 벤처 스타트업은 ‘코로나맵’과 ‘마스크맵’을 개발하고 전 세계가 인정하는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등 저력을 만방에 보여줬다”며 “이를 만들어 낸 게 혁신 벤처 스타트업”이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 들어 추진한 과감한 벤처 혁신 정책들이 성과를 내기 시작해 혁신 벤처‧스타트업이 우리 경제 주역으로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며 “이 같은 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는 게 중기부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혁신 벤처‧스타트업이 핵심적인 성장 엔진이 돼 새 시대를 개척하는 디지털 강국 스마트 대한민국, 이것이 바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나라의 나아갈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이제 세계 경제는 디지털 경제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경제, 비대면 기반으로 한 언택트 경제가 부상할 것 ”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난 2년간 언택트 산업은 약 2만 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고 올해 1분기 비대면 분야 기업 당 고용 규모는 평균 37.8명으로 다른 분야보다 10.6명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분야 벤처‧스타트업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지 보여주는 일례”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새 시대에 걸맞은 새 일자리가 창출되는 한국판 뉴딜이 추진된다”며 “산업 전방위 적인 분야에서도 AI 기반 디지털 인프라가 구축돼 국민들에게 새로운 일자리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요즘 스타트업 하는 사람들은 낙후된 곳을 가려고 하지 않고 젊은이들은 문화가 숨 쉬는 장소에서 일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래된 산업단지 낙후된 중소기업‧소상공인 밀집지역 등 노후 SOC는 지속가능한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관리된다”며 “낡은 SOC에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기술을 더해 ‘친환경 디지털’을 접목한 도시재생 프로젝트가 그린 뉴딜의 일환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기업들의 혁신과 과감한 투자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언택트, 온라인, AI‧빅데이터, 바이오 등 코로나19 이후 부각되는 신사업에 집중 투자하는 ‘스타마트 대한민국 펀드’를 민간과 함께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가 제2‧제3의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기업을 만들어 낼 수 있게 중기부가 최선을 다하겠다”며 “김대중 정부 때 초고속 인터넷망을 만들어줘서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마켓컬리’ ‘무신사’와 같은 유니콘 기업들이 필요한 시대”라며 “중기부는 이 같은 기업을 육성해 글로벌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중소벤처기업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