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시장점유율 전부 與에, 완전개방경선 플랫폼 구축해야”
“무명 선수들도 스타 되듯 국민의힘도 할 수 있어”
김태호 “김무성‧유승민 날아가면 내 차례라고 착각했다”

무소속 김태호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 제10차 정례세미나에서 발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무소속 김태호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 제10차 정례세미나에서 발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태호 무소속 의원이 29일 “내각제와 중대선거구제를 중심으로 하는 개헌작업을 즉시 진행해야 한다”며 “지독한 진영을 극복하고자 하는 모든 세력이 함께하는 범야권 대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 마포구 현대빌딩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 포럼)’ 초청 강연에서 발제자로 나서 “민심의 들끓는 요구와 갈망을 우리 쪽으로 물꼬를 트기 위해 결론적으로 새판을 짜야 한다”며 대권 도전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완전개방형 경선 플랫폼 구축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우리 현실의 정치적 시장점유율은 여권이 다 가지고 있다"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시급하게 누구나 선수로 등판할 수 있는 경선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힘을 규합할 방식의 꽃 향기가 바로 공천”이라며 “완전개방형 경선 플랫폼 구축을 통해 누군 된다, 안 된다가 아니라 플랫폼 위에 누구나 나와서 실력을 보여주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영웅, 이찬원, 장민호 등 미스터트롯 참가자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며 “미스터트롯을 보면 무명인 선수들이 경연 과정을 통해 스타로 탄생하듯 국민의힘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완전 개방형 경선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민이 후보를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며 "안철수, 금태섭, 김경율 등 어떤 사람도 이 무대에 올라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내각제와 중대선거구제 개헌 꺼내다

또한 김 의원은 진영 논리 극복을 위해 내각제와 중대선거구제로의 정치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미래를 위협하는 가장 큰 걸림돌이 진영 논리”라며 “지금 대한민국은 완전 따로 노는 낭패 형국이기에 이를 잇는 브릿지(교각)가 없다면 우리가 집권해도 달라질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문(非文)과 반문(反文), 진영을 극복하고자 하는 모든 세력이 함께 하는 범야권 연대"가 필요하며 “정치 시스템 변화가 전제돼야 하는데 이제 내각제로 가야하고, 중대선거구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과거 19대 국회에서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맡던 당시, 여러가지 돌출 발언으로 ‘돈키호테’로 불리던 때를 상기했다. 그는 “내 욕심 때문이었다. 당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최고의 차기 대권 지지도를 평가받고 있었고, 지금 문재인 대통령은 존재감도 없을 때였다”며 “‘김 대표를 날리고 유승민 의원을 날리고 하면 그 다음은 누구겠느냐’ 그게 내 수준이었다”고 고백했다.

또 김 의원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의 만남을 거절했던 일화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2007년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최유력 대권 주자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만났다. 이후 당시 상원의원이었던 오바마 전 대통령과의 만남을 제안 받았으나 김 의원은 “제가 그렇게 한가한 사람이 아니다”며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당시에는 오바마 대통령을 잘 몰랐다”고 밝히기도 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들의 초청 강연을 이어가고 있는 ‘마포 포럼’은 다음 달 12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26일 유승민 전 의원의 강연이 예정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