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이사, 김우석 소장이 11월 4일, [김능구·김우석의 정치를 알려주마]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이사, 김우석 소장이 11월 4일, [김능구·김우석의 정치를 알려주마]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김능구 내년 4월 7일 벌어지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재보선은 그 자체로도 굉장히 중요한 선거지만, 특히 서울시장 선거 결과는 내년 대선에 직결되는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에 보다 더 중요하다. 때문에 정치권이 현 지도부들, 예를 들면 더불어 민주당의 이낙연 대표가 과연 당 대표를 무사히 마무리해서 다음 대선의 기반을 삼을 수 있는가 여부도 서울 시장 선거에 운명이 걸려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도 서울시장 후보의 선출 과정에서 리더십의 위기를 극복하고 추진해 온 보수의 쇄신과 변화, 그 결과를 보여줘야 한다. 그래서 결과보다 오히려 후보 공천이 더 주목되는 것 같은데, 양당의 의미 있는 몸짓이 이번 주에 있었다.

더불어민주당은 31일과 1일 이틀에 걸쳐 당헌 개정에 대한 전 당원 투표를 실시했는데 전체 26.35%, 21만 1,804명이 투표에 응해서 찬성률 86.64%를 기록했다. 3분의 1이 되지 않아 전 당원 투표결과의 유효성 문제를 제기하는 데 대해, 투표는 당원들 의사를 확인하는 것이고 당 중앙위원회에서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당 대표 시절 혁신위원회에서 만든 당헌에 의하면, 중대범죄로 귀책사유가 있을 때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는데, 사실 거기에 따르면 부산 시장은 아예 못 내는 것이고 서울 시장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인데, 그 당헌을 개정해서 전 당원 투표로 달리 결정할 수 있다는 부분을 넣었다고 한다. 말하자면 민주당이 국민들한테 사과하고 당헌을 개정하는 식으로 부산시장 재보선에 전열을 가다듬는 것이다. 김종인 위원장의 경우에는 지난 2일 재보선이 벌어지는 부산과 서울의 중진과 연달아 회동을 했다. 국민의힘은 한나라당 때부터 전통적으로 중진 연석회의를 해왔다. 현 지도부 뿐만 아니라 기존에 당대표, 원내대표, 고문을 했던 분들이 같이 모이는 것인데,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거의 안 했다고 한다. 그래서 중진들로부터 비판이 많았는데, 그런 분위기를 일신하는 한편으로 출마 여부도 확인하고 경선의 원칙 등을 공유하는 자리였다고 한다.

여야 교섭단체를 이루고 있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드디어 서울·부산 시장 재보선행보를 시작했다고 하겠다. 국민의힘은 재보선 경선준비위를 이미 발족했고 민주당도 비슷하게 갈 것이다. 국민의힘은 11월까지 경선 룰이 정해지면 후보들이 출마의사를 밝히게 될 것으로 보이고, 민주당은 지도부들이 11월 중순까지는 당헌 문제를 정리하겠다고 했는데 그 보다 더 빠르게 족쇄를 푸는 작업을 시작했다. 국감 이후 예산과 입법 국회라 했지만, 정치판의 흐름은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으로 가고 있다.

김우석 말씀하신대로 여당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 문재인 당 대표의 혁신위가 했던 혁신안을 현 지도부의 혁신위가 임명장이 마르기도 전에 바꿨다. 그럴 필요성은 이해하고, 우리가 지난번에도 정당이 있는 한 당연히 후보를 내야한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저는 이번에 이 모습을 보면서 약간 생각이 바뀌었다. 후보를 내서 심판을 받는다고 해도 최대한 자세를 낮추고 그동안 했던 것들에 대해 사과를 해도 모자를 판에, ‘우리가 그럴 줄 몰랐냐’고 하면서 야당 공격하고 미국의 사례 이야기하면서 면죄부를 주는 것인데, 이거는 이야기가 달라지는 거다. 26.35% 전 당원 투표율이 왜 나왔겠는가. 국민들이 흔쾌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건데 ‘뭘 어쩌라고’ 식으로 나오면 문제가 있는 것이고, 두 번째는 다 누더기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기존에 있는 조항은 남겨놓고 예외 규정을 두는 식으로, 전 당원 투표로 길을 열어줄 수 있다고 규정을 했다. 사과를 하고 문제가 있는 조항 자체를 바꿔야지, 이렇게 하는 것은 스스로 명분을 없애는 것이다. 정의당도 반발하고, 내부에서 유인태 전 의원 같은 경우도 비판을 했다. 박원순 시장 사례처럼 명분을 살리면서도 범여권이 후보를 내서 당선될 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있다는 건데, 이렇게 무리를 해서 후보를 낸다면 이겨도 꼼수로 당선된 거고, 지면 그야말로 심판을 받는 건데 왜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 지금이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표가 직접 나서서 정식으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어쩔 수 없었음을 이야기를 하고 그 다음에 후보 논의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김능구 일단 그 문제를 짧게 짚고 넘어가자면, 이번에 전 당원 투표를 했던 제안문에서도 민주당은 서울·부산 재보선이 우리당 자치단체장의 잘못으로 발생했고 당헌규정에 따르면 우리당이 후보 내기는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과를 했다. 이미 이낙연 대표가 다른 자리에서도 사과했지만, 이런 절차를 통해 국민들한테 사과는 분명히 했다고 보여진다. 그런데 집권 여당이 책임 있는 정치를 하려고 당헌 규정을 넣은 것이다. 다른 비판도 있지만 많은 논의와 의견 수렴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고, 정치는 현실이다. 이게 대선 몇 년 전 같았으면 후보 안 낼 수도 있다고 본다. 그런데 1년 전에 치러지는 선거이고 우리 인구 1300만이 선거에 참여하는 부분에서, 공당으로서 후보를 내고 심판을 받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 위기관리전략에도 있지만 잘못을 사과할 때는 속된 말로 ‘빤스 벗고 사과하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 그렇지만 본인들이 이런 것 때문에 하게 됐다고, 전자와 후자를 분리해서 이야기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그런 절차와 형식은 필요할 수도 있겠다. 실제 이낙연 대표는 거듭 사과를 했지만,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로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엊그저께 이명박 대통령이 구속 되는 것을 보고, 민선 직선제 이후 대통령이 다 불행해지는 역사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마음 아플 수밖에 없었는데, 우리나라에 부족하다고 하는 책임정치를 다시 떠올릴 수밖에 없다.

11월3일자 아시아경제신문
▲ 11월3일자 아시아경제신문

 

그 다음 이야기로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장의 경우, 아시아 경제가 윈지 코리아 컨설팅에 의뢰해서 11월 1일-2일 조사한 결과다. 이것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보면 잘 나와 있다. 전체로 물어보지 않고 여권과 야권, 양쪽으로 물어봤다. 여권의 경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3.6%, 박주민 의원이 10.3%,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7%,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6.6%, 우상호 의원이 4.5% 이렇게 나타났고, 야권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7.6%, 안철수 국민의 당 대표가 15.9%,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이 8.4%, 윤희숙 의원이 6.5%,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6.2%,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5.1% 이렇게 나왔다. 이번에 미투 선거로 여성들이 부각되는데, 민주당은 박영선, 추미애 다 거론이 되었고 국민의힘 같은 경우는 나경원, 이혜훈 등 여성 후보들이 있는데 빠져있다. 일단 서울시장 조사 결과 어떻게 봤는지.

김우석 초기 포석을 까는 단계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다고는 보지 않는데, 제가 어디서 들었는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이야기가 나오더라. 지금 있는 라인업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깔려있는 것 같은데, 여야 모두 무언가 변화를 중심으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서울 같은 경우에는 참신성이 중요하다. 그래서 기존에 있는 사람들 보다는 참신하고 독특한 이력을 가진 사람, 국민의힘 같은 경우 윤희숙 의원이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빛을 보는 것을 봤을 때, 여성이고 참신한 인물이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하는 게 있다. 두 번째 기존에 있는 사람들은 역시 안정성을 중심으로 하는데, 박영선 장관은 비주류 임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에게 지역구를 넘겨주면서 관계 개선을 했고 비호감도 역시 많이 줄였다. 박영선 장관과 추미애 장관이 쌍끌이로 가다가, 추미애 의원이 최근 많은 논란이 되면서 박영선 의원으로 쏠리는 느낌이다.

야권으로 돌아오면 김선동 전 사무총장이 있다. 경선준비기획단을 구성하는 과정에 출마의사가 있는 사람은 제외해야 하는 것 아니냐 해서, 사표를 내고 본격적으로 뛰고 있는데, 김선동 의원은 강북의 굉장히 어려운 지역에서 국회의원을 2번 했고, 오랫동안 정치를 했다. 잘 아시겠지만 YS 키즈다. YS 캠프에서 시작해서 청와대에 있었고 당에서 활동하는데 아마 선수에 비하면 가장 오래 정치를 한 인물일 거다. 서울시장 선거의 본부장, 시당위원장, 여의도연구원장도 할 만큼 경력이 화려한데, 상대적으로 대중적 인지도가 낮은 측면이 있다.

복당파 입장에서는 유승민 전 의원으로 단일화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처음에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의 사표 이야기가 있다가 내지 않는 것을 보면, 복당파 차원에서 약간의 조정이 있었다고 보인다. 그러나 유승민 의원이 지역구가 대구이고, 대권이 아닌데 어떤 명분을 가지고 할 수 있느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외부 인사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 김동연 전 부총리. 김택진 NC 소프트 회장, 이런 분들을 현 지도부가 계속 접촉하면서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데 당사자들은 확신을 안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드러내놓고 이야기를 안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변수는 결국 안철수다. 안철수 대표 같은 경우, 대선으로 가겠다고 이야기하지만 주변에서는 모양만 만들어주면 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고, 이렇게 야권에는 굉장히 많은 흐름들이 있는데 이게 아마 2월정도 되면 정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능구 야권의 서울시장 후보를 보면, 맨 뒤에 이야기한 안철수 반문 연대 후보론 이 현재 가장 폭발력이 있다. 유승민과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를 바라는 보수 세력들의 흐름은 일정정도 잡혔다고 본다. 여러 이름이 거론되지만 ‘서울시장 승리 없이 대선 승리 없다’는 것이 지금 보수 세력에게 가장 중요한 대명제다. 이 분들은 대선 판을 뛰었고 지금도 대선 후보로서 뛰고 있다. 유승민 의원은 15일에 여의도에서 사무실 개소식을 하고 25일에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 ‘명불허전 보수다’에 가서 강연을 하고, 26일에는 대선 후보 플랫폼을 자처하는 마포 포럼에 갔다. 안철수 대표 또한 6일에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인 국민미래포럼에 가서 강의를 하고 그 다음 12일에는 마포포럼에 가서 강연을 한다. 11월 내내 두 주자들의 행보가 국민적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인데, 두 후보는 어떤 면에서 보수 세력의 대선승리를 위한 희생으로 생각할 거다. 안철수 대표는 희생한 적이 있다. 지난 2018년 서울시장 선거 후보에 유승민 의원도 안철수도 있었다. 당시에 새로운보수당에서 지방선거의 바람을 일으키는 중심이 되어야 한다 했는데, 유승민 대표는 침묵으로 일관했고 안철수 대표는 서울시장 후보에 나섰다. 이 한 몸 희생하겠다 하면서 100만 표 가까이 받았다. 안철수 대표는 2011년부터 각광을 받아서 이제 9년 정도 됐는데 자기 말에 대해서는 강박관념이 있을 정도로 지키는, 어떻게 보면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이다. 그러니까 말을 함부로 안 하는데, 서울시장 절대 안 나간다는 표현을 썼다. 다른 말로 보면 ‘나는 전에 한번 희생 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기의 목표와 보수 세력 승리를 위해서도 대선 후보로 나가는 게 맞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고있는 것 같다. 유승민 전 대표 같은 경우는 희생하는 이런 모습은 없었다. 그래서 이번에 그런 모습을 취하면 승패 상관없이 상당히 반전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어드바이스를 주고 싶다. 그런데 유승민 대표에 대한 정치인으로서 지도자로서 여러 평가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좀 부족하다고 여기는 게 리더십이다. 지도자로서 소신과 신념, 정책 이런 부분은 더할 나위 없이 우수한데, 리더십이란 측면에서 소통, 정치적 결단 이런 부분에서는 의문이 있기 때문에, 이번이 그런 측면에서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인다. 그런데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 두 사람에 대해서 좀 혹평을 했다. 다른 말로 보면 분발을 촉구 했을 수도 있는데, 본인은 새로운 후보, 당 외 인사를 만나는데 노력을 하고, 초선의원들도 만나서 격려하기도 했다.

제가 볼 때 서울 시장 같은 경우는 당원과 일반 시민이 2대8정도 경선룰이 될 것 같다. 현재는 5대5인데 일반 시민을 최대 80%까지 높이는 방안인데, 서울과 부산 시장은 비율이 좀 다르리라고 본다. 당헌은 광역단체장 선거에 80%까지 높일 수 있다고 써놓고, 부산시장 선거는 3대7, 또는 4대6으로 가져가고, 서울시장은 시민들의 투표 비중이 더 높게 80%까지 가서, 국민의힘이 공천하지만 시민후보라는 것을 인정받을 수 있는 그런 공천을 하지 않을까, 아까 말씀드린 중진 모임에서 그런 이야기들을 했고 상당히 공감대를 갖고 있는 것 같다. 김소장님도 잘 알 듯이 보수 세력한테는 중도세력에게 인정받고 지지 받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려면 시민들의 비중이 높은 개방적인 경선이 돼야 외부인사도 들어올 수 있다. 국민의힘 후보 공천 과정이 굉장히 주목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김우석 간단히 부연하자면 시민 후보 다 좋은데, 그러다 보면 인지도 게임이 된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당내에서는, ‘그럼 당이 왜 필요하냐?’, ‘인물을 키워서 상품으로 내놓는 과정이 생략된 것이 민주주의냐’ 집토끼 산토끼 논의와 비슷하게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 보고, 그 접점을 찾아야 한다.

김능구 집토끼 산토끼 문제가 아니라, 정말 밑바닥까지 간 보수 세력이 국민들로부터 다시 관심과 주목과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즉 생존의 차원에서 시민후보를 만들어 내야 하지 않느냐, 저는 그런 생각이다.

민주당을 보자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경우 과거 박원순 시장이 될 때 민주당에서는 경선을 통해서 박영선 장관이 후보가 됐었는데, 시민후보 경선인 2차 경선에서 졌다. 서울시장 일보 직전에서 문턱을 못 넘은 역사가 있다. 그래서 본인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는 걸 느낄 수 있고, 그리고 우상호 의원이 많이 이야기 된다.우상호 의원은 누가 뭐래도 86세대의 대표주자이고, 우리가 이한열 열사를 떠올릴 때 항상 같이 떠올려지는 연대 총학생회장 출신인데, 민주당 원내 대표를 하면서 상당히 능력을 보여줬고, 조직도 탄탄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우상호·박영선 이 가장 강력한 경쟁 구도가 되지 않겠나 당내에서는 이야기를 한다. 그런 가운데서도 민주당도 ‘제2의 강금실·박원순을 찾아라’, 이런 목소리도 있다고 한다. 2006년도에 이명박 시장이 임기를 다하고 서울시장 선거가 있을 때, 처음에는 맹형규, 홍준표 의원이 한나라당의 선두로 나섰다. 당시 민주당 내의 기존 후보들은 가상 대결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 열린우리당의 히든 카드 강금실 법무부 장관을 후보로 내세웠더니 맹형규, 홍준표 의원이 가상 대결에서 밀려버린 거다. 그래서 오세훈 전의원을 긴급 투입했더니 다시 팽팽해지고 결국 본선에서 오세훈 시장이 탄생하게 됐었다. 조금 지나면 여론 조사에서 가상 대결이 불 붙을 건데, 가상 대결에서 오차범위 내 접전이면 모르겠지만 자기 당 후보가 오차 범위 밖으로 뒤지고 있다면 양당 모두 새로운 어떤 후보를 찾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각 당의 서울시장 후보 문제는 아주 복잡한 방정식이 될 것이고, 그걸 결정하는 것은 결국 서울 시민들의 민심이라고 본다. 그리고 정의당에서도 서울시장 후보를 반드시 내고 정의당의 아젠다로서 심판받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부산 야권 후보 서병수, 박형준, 이언주
▲ 부산 야권 후보 서병수, 박형준, 이언주
부산 여권 후보 김영춘, 김해영, 박인영
▲ 부산 여권 후보 김영춘, 김해영, 박인영

부산 시장을 보면 싸이리서치에서 프라임경제의 의뢰를 받아서 10월 16일에서 17일자에 조사한 것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사이트를 보면 된다. 여기도 양쪽으로 나눠놨는데, 범야가 아니고 국민의힘으로 봤다. 서병수 의원 전 부산시장이 17.3%, 박형준 미래통합당 전 공동선대위원장 16.6%, 민주당에서 탈당했던 이언주 전 의원이 15.7%, 서로 비슷비슷하다. 이진복 전 의원이 7.7%인데 지금 제일 열심히 뛰고 있다. 구청장 출신에 지역 기반 탄탄한데 아직까지 인지도가 좀 부족하다. 그 다음에 유재중 의원 역시 구청장 출신으로 4.9% 이렇게 나왔다.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해수부 장관도 지내고 3선 국회의원 출신 17.4%, 박인영이라고 부산 시의원, 여성 의장이 10.9%, 그리고 미스터 쓴소리 김해영 전 의원이 9.9% 이렇게 나온다. 전체적으로 어느 당 후보를 지지하겠느냐 어느당이 이기길 원하느냐 물었을 때 국민의힘이 39.4%, 민주당이 31.7%다. 그 다음에 가상대결을 붙여봤다. 김영춘하고 국민의 힘 후보를 붙여본 건데, 서병수 의원이 29.9% 김영춘은 25.4%로 여기는 서병수의원이 오차범위 내에서 이기는 걸로 나온다. 그 다음 이언주는 이언주 24.8% 대 김영춘 26.9%, 여기는 김영춘 사무총장이 오차 범위 내에서 이기는 걸로 나오고, 박형준 20.1% 대 김영춘 22.7% 이렇게 나온다. 지금 가상대결은 오차 범위 내 혼전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재미있는 게 탄핵 때 박근혜 대통령을 인터뷰 했던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가 부산시장 출마 선언을 했다고 한다. 어쨌든 국민의힘도 오차 범위 내에서 1% 차이로 각축을 벌이고 있고, 민주당도 각축을 벌이는 이런 형국이다. 그런데 전반적으로는 국민의힘에 유리한 환경으로 볼 수 있겠다.

김우석 한 가지씩 여야의 포인트를 말씀 드리자면, 여당에서는 김영춘, 김해영 이런 분들은 굉장히 유명한데 눈에 띄는 게 박인영 부산 시의회 의장이다.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부산에서 지역친화적의고 여성이기도 하고 미투 선거에도 굉장히 적합하다는 측면에서, 뭔가 띄우는 후보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 야당 경우에는 지금 재미있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부산에서 배출한 국회의장 두 분의 대리전이 벌어지고 있다는 건데, 정의화 의장 대 박관용 의장이다. 이진복 전 의원이 박관용 의장의 보좌관이었고 지역을 물려받아 거기서 국회의원을 세 번 하는 등 박관용 의장이 굉장히 신뢰하는 후계자다. 정의화 의장은 박형준 전 의원을 지지한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대리전이 굉장히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다.

김능구 정의화 국회의장 시절에 국회 사무총장이 박형준 전 선대위원장이었는데, 저도 한번 들은 것 같다. 박관용 전 의장님도 국민의힘 상임고문이신데 지난번에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고문단 회의에 모셨는데 아주 쓴소리를 하시더라. 정의화 전 의장 정정하신데 부산의 두 원로께서 이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다. 또 한분이 김무성 전 대표인데, 이 분이 실제로 부산의 맹주였고, 그래서 본인이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될 정도였다. 실제 인터뷰해보니까 자기는 뜻이 없고 그 선거가 대선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는데, 대선의 정권 교체 목표를 위해서 자기 정치인생의 모든 것을 바치고 끝나면 야인으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는 이야기를 하시던데, 하여간 부산시장 선거는 그런 측면에서도 관전 포인트가 있다.

상대적으로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제가 들은 게 ‘누가 독배를 마실것이냐’ 하는 이야기가 있다. 민주당은 지난 16대 총선에 최초로 5명의 국회의원을 내고 2018년도에는 부산시장뿐 만 아니라 구청장, 시의원에서 아주 압승을 했다. 그런데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거꾸로 5명에서 3명으로 줄었다. 지금 부산 민심은 민주당에 상당히 불리한 상황이다. 아까 여론조사 결과보다 더 안 좋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부산시장은 경제를 되살릴, 경제문제를 해결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제가 선거 컨설팅했던 경험을 따르자면, 경제가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될 때는 이명박이 대통령 될 때처럼 CEO 대통령이라고 할 정도로 경제전문가 이미지가 있던지, 아니면 예산지원, 국정 사업 이런 측면에서 여당의 후보가 힘을 받게 돼있다. 지금 부산 은 가덕도 공항, 부산 관문 공항 문제를 부산 시민과 부울경 모든 정치인들이 합심해서 추진하고 있다. 이걸 풀어줄 수 있는 사람, 예를 들자면 그런 사람을 기대하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여권 후보도 다시 한 번 민심을 반전시킬 수 있는 기회도 있을 수 있다 하는데, 그게 쉽지 않은 모양이다. 국무총리실에서 아직 발표는 안하고 있는데, 국토교통부 차원에서는 가덕도가 아니고 김해 신공항, 김해공항 확장이라고 하는데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이라고 한다. 그쪽 방향으로 지난번 결정을 그대로 가는 흐름인 모양인데, 어쨌든 부산시장은 부산 경제를 누가 획기적으로 바꿀 것인가 발전시킬 것인가, 여기에 달려 있다. 그래서 아마 치열한 정책선거가 될 가능성도 있다. 박형준 위원장도 부산 발전 프로젝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민주당은 오륙도연구소라는 민주당 싱크탱크가 있는데, 김영춘 사무총장이 만들었고 현 소장이 김해영 전 의원이다. 또 박인영 후보도 시의회 의장이기 때문에, 부산시민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힘들었던 정책 선거를 충분히 맛보지 않을까, 그래서 시민들의 선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선거로 기대해 본다.

지금까지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를 양당의 움직임과 여론조사를 통해서 알아보고, 또 주요한 관전 포인트를 짚어보았다. 서울시장 부산시장 재보선은 여러분에게 계속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이사

정치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윈컴 대표이사이며, 상생과통일포럼 상임위원장, 동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이고, 한국 인터넷신문 1세대로 20년간 폴리뉴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대구 · 61년생, 서울대 서양사학과 졸업,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30년간 각종 선거에서 정치 컨설턴트로 활동, 13년간 TV·신문 등 각종 토론회에서 정치평론가로 활약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장

한나라당 총재실 공보보좌역, 전략기획팀장, 여의도 연구소 기획위원,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위원, 미래통합당 제21대총선 중앙선대위 대변인을 역임

충남 보령 · 67년생,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7년간 TV·신문 등 각종 토론회에서 정치평론가로 활동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