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권력형 비리의 쓰레기 하차장' 발언 주호영, 상식 어긋나는 막말"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화상으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이 대표의 자가격리로 화상으로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화상으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이 대표의 자가격리로 화상으로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선정 지연을 두고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는 공수처법 개정안을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해 달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공수처 출범 등을 협의하기 위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의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앞두고 관련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공수처는 고위공직자의 범죄를 수사하는 중립적 전문기관을 따로 둬 검찰 독주를 견제하고 공직사회를 맑게 하자는 국민 숙원"이라며 "그러나 야당은 총선에서 공수처 폐지를 공약했다. 총선 이후에는 공수처법을 헌법재판소에 제소하고 결정 날 때까지 공수처를 출범 못한다고 방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달에는 추천위에 늑장 합류했으나 묻지마 반대하며 후보추천을 좌절시켰다"고 덧붙였다. 

또 지난 22일 공수처를 '권력형 비리의 쓰레기 하치장'이라고 언급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야당 지도자가 상식에 어긋나는 막말을 했다. 야당의 집요한 방해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도 비판했다.

가덕도 신공항 관련해서는 "동남권 신공항은 정치논리가 아닌 지역과 대한민국을 위한 미래비전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동남권 신공항의 거대 인프라가 인구 840만 명의 동남권 메가시티와 결합하면 국가 균형발전 촉진, 동남권 활성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야당 의원들의 가덕 신공항 특별법 발의를 환영한다"며 "우리도 지자체와 정부 협의를 거친 특별 법안을 곧 낼 것이다. 여야 법안을 테이블에 함께 올려놓고 신속히 병합 심의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자가 격리 중인 이 대표는 이날 화상으로 최고위에 참여했다. 

이 대표는 "국민과 당에 죄송하기 짝이 없다"며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며 국회와 당 일은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실시간으로 챙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