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법 개정안 환영’ 완벽하지는 않지만 단체장들의 오랜 염원 담겨
1천석 넘는 공연장 강북엔 한곳도 없어…마포에 복합문화공간 조성 계획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2월 4일 마포구 구청장실에서 김능구 대표와 가진 <폴리뉴스> 20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마포를 가장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2월 4일 마포구 구청장실에서 김능구 대표와 가진 <폴리뉴스> 20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마포를 가장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김자경 기자] “이 세상에서 가장 아이 키우기 좋은 곳 마포, 이런 소리를 듣고 싶습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2월 4일 마포구 구청장실에서 김능구 대표와 가진 <폴리뉴스> 20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뉴 마포’에 대한 비전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유동균 구청장은 지금 아이 낳으면 10만원, 둘째 50만원, 셋째 100만원 등 주고 있는데 “그 돈을 보고 아이 낳는 사람은 없다”며 아이돌봄센터, 키움센터, 산후조리비 지원과 같이 보다 실질적인 정책들을 소개했다. 영유아가 2명 이상인 가정에는 아예 자격증 있는 돌보미를 집으로 보내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사업을 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유 구청장은 이번에 통과된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반겼다. 그는 “정책이 예산과 수반되었을 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며 이번 개정안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첫 술에 배부르랴’는 속담처럼 “차근차근 마포구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을 만들어 접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강북에 1천석 이상 공연장이 한 곳도 없는 지역불균형 현실을 지적하고 마포 유수지에 국비 50%, 서울시와 마포구비를 각각 25%씩 매칭해 2천석 규모의 K-POP홀을 짓는다고 말했다. 당인리발전소는 문화창작발전소로, 마포아트센터는 1천석 이상 공연장으로 리모델링해 마포를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유 구청장은 마포·은평·서대문, 이른바 서북3구 국회의원과 구청장이 모여 MOU를 맺고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하는 협력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이들 3구는 공동사업을 위해 정보를 교류하고 역할을 분담한다. 예를 들어 쓰레기는 마포구, 음식물 쓰레기는 서대문구, 재활용품 분리수거는 은평구에서 처리하는 식이다. 

유동균 구청장은 지역에 어려운 독거노인이나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을 돕기 위해 직접 택시운전대를 잡고, 국토부에서 8.4대책을 발표했을 때는 주민들의 의견을 전하기 위해 8일간 단식도 불사했던 행동파다. 그는 “주민들이 말씀하는데 단체장이 편히 집무실에 앉아있을 수만은 없었다”며 “정부에서 중대 사업을 발표할 때는 제발 단체장들과 상의해 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는 대책을 내달라”고 호소했다.

평상시 직접 생활하면서 겪은 불편이나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옮기는 유 구청장은 주말 산책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마포구의 공공기관 화장실을 24시간 전면개방하기도 했다.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임기가 이제 반환점을 돌았다. 그동안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쭉 진행해 오셨는데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평상시에 이런 일들을 한 번 해봐야겠다는 것들도 있고, 또 직접 생활하면서 불편했던 것을 실행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쉬는 날 동네에 돌아다니는데 갑자기 화장실이 필요해서 주위에 보니까 복지관이 있었다. 그런데 일요일이라 잠겨있더라. 복지관이 쉬는 날 문을 잠그면 지나가는 분들이 이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그래서 생각한 것이 화장실 개방이었다. 

그런데 화장실 개방하면 집기가 망가진다, 지저분해진다고 얘기한다. 당연히 외부인들이 이용하면 지저분해질 수 있다. 그렇다고 개방을 안하면 주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어서 추진했는데, 의외로 깨끗하게 잘 쓴다. 직원들끼리만 쓸 때 보다도 개방을 하면서 훨씬 깨끗하고 쾌적해졌다. 그리고 누구나 안심하고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남녀 화장실에 벨을 다 설치했다. 벨을 누르면 자동으로 파출소에 연결이 되고 3-5분 내로 112가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또 112 연결도 되지만 그 안에서도 울리고, 지나가는 사람도 돌아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한 번 추진해볼 계획이다. 아쉬운 것은 예산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2세의 나이로 마포구의회 의원에 당선되어 화제가 되었다. <사진=마포구 제공>
▲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2세의 나이로 마포구의회 의원에 당선되어 화제가 되었다. <사진=마포구 제공>

 

-청장님께서는 구의원, 시의원을 다 지내셨는데, 우리나라 지방자치 재정 비율이 아직도 8:2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거기에는 많은 걸 담고 있다. 기초 자치단체에서 꾸준히 주장해왔던 예산 분배율, 자치분권, 우리 기초 단체에도 자유를 달라 하는. 지방자치는 사실 역사가 굉장히 오래 됐다. 그리스는 이미 2000년 전부터 지방자치를 했다. 지방자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지방에 쌀과 소금과 나무를 나눠줬는데, 바닷가에 있는 도시에도 소금을 주고, 산 속에 있는 도시에도 나무를 주고, 이러다 보니까 필요 없어서 각 도시에 맞게 한 것이 지방자치다. 그런데 자치단체에 예산 자율성을 줘야 그 지방에 맞는 옷을 사 입는다. 정책은 예산과 수반돼서 갔을 때 효과를 낼 수 있다. 예산이 수반되지 않은 정책은 피부에 와 닿지도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자치분권을 굉장히 강조해왔다. 

이번 헌법이 자치분권을 완벽하게 담고 있진 않다. 그러나 그동안 단체장들이 주장해왔던 일부는 담겨있다. 옛 말에 ‘첫 술에 배부르랴’는 얘기가 있다. 차근차근 하나하나 지방분권을 해 나가는 그런 정책이 시행이 되고, 헌법이 어떻게 만들어졌든 그 헌법에 맞는 지방자치를 해 나가겠다는 생각이다. 무엇보다도 우리 마포구민들이 열망하고 마포구민들에게 꼭 필요한 지방자치 정책을 만들어서 접목할 계획이다. 

-합정동 서울화력발전소와 용강동 주차장 부지를 리모델링해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발표하셨다. 이들 장소를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드는 이유와 현재 진행상황은?

제가 기억하기로는 서울에 1천석이 넘는 공연장이 13군데 정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는데, 강북에는 한 군데도 없다. 그래서 우리가 2천석 규모의 한류 K-POP홀을 마포 유수지에 신축하는데 그러면 그것은 강북 최초다. 국비, 시비가 동시에 투입되는데 이것은 단순히 공연장을 넘어서 남북 왕래가 이루어졌을 때, 북한에서 와서 즉시 공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보자는 큰 뜻이 담겨있다. 지역 국회의원이신 노웅래 의원님과 저의 생각이 같아서 노 의원님이 국비 50%를 가져오시고, 서울시비 25%, 우리 구비가 25% 이렇게 해서 매칭 사업으로 추진하게 된 거다. 1천억 가까이 들어가는 예산을 마포구 단독으로는 도저히 할 수가 없었다. 

당인리발전소는 문화창작발전소라고 해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관장한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만들어서 주민들에게 오픈하겠다는 건데, 그것은 당인리발전소, 지금 화력발전소가 완공을 해서 거기에 있는 공원이나 이런 것들을 기부체납하는 거다. 그리고 나머지는 관련 박물관, 문화예술 전시관도 만들고, 그 옆에는 수영장 같은 체육시설과 다목적 시설 등 제가 구의원 때부터 추진했던 주민편익시설을 넣는다. 이미 공모를 통해 설계 회사는 결정이 됐다. 지금 설계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 다음에 마포아트센터도 지금 굉장히 협소한데 220억을 들여 1천석 이상으로 리모델링 해서 강북 최초로 아트센터 1천석, K-POP홀 2천석, 이렇게 ‘문화·예술·공연장’ 하면 마포, 이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게 되면 굳이 우리가 문화예술의 도시라고 광고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문화예술=마포, 이렇게 될 건데 저는 아이들이 마음 놓고 공연할 수 있는 장소, 그런 문화 터전을 만들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 

또 문화예술은 같이 발전해야 된다. K-POP도 발전해야 되고, 트로트도 발전해야 되고, 무형의 예술, 예를 들면 시를 낭송한다든지, 민요라든지, 마포의 노래라든지 이런 것들. 그 다음 마포에서 오래된 그림이라든지 오래된 사진 이런 것을 전시하는 전시관 이런 것이 다 같이 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마포아트센터, K-POP홀, 마포문화원이 축을 이뤄 문화가 동시에 발전해야 된다. 

마포구는 지난 11월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무엇이든 상담창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마포구 제공>
▲ 마포구는 지난 11월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에서 '무엇이든 상담창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마포구 제공>

 

-마포·은평·서대문, 이른바 서북 3구가 서북권 개발을 위해서 구청장협의회를 만들어 함께 여러 가지를 하고 있다고 들었다. 

우리 3구 국회의원 여섯 분과 구청장 셋이 국회에서 MOU를 맺었다. 첫째는 정보교류, 둘째는 사업의 공동화, 그리고 사업의 역할화이다. 지금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재활용품,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이 어려운데, 쓰레기는 우리 마포에 자원회수시설이 있어서 거기서 처리를 하면 되고, 음식물 쓰레기와 재활용품은 위탁을 주는데 굉장히 비싸다. 그래서 MOU를 맺어 쓰레기는 자원회수시설이 있는 마포에서 흡수를 하고, 음식물 쓰레기는 서대문구에 건물을 지어서 처리하고, 재활용품 분리수거는 은평구에 재활용센터를 만들어서 책임을 지도록 하자, 이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은평에서 재활용품 처리 시설을 신축하는데 그 비용을 우리도 20% 정도 부담하고 우리 재활용품을 거기로 수거해가는 형태를 지금 갖춰가고 있다. 그런데 이걸 하려면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된다. 자원회수시설 반입 기준은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에 관한 조례에 나와있는데, 그 조례에는 마포, 서대문, 종로, 중구가 들어있어 이걸 조정해야 된다. 저는 우리 의회 의원님들이 처리해주시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서북 서남권을 연결하는 경전철이 한때 주춤했는데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경전철은 지금 발표가 됐고, 그 전에 제가 서울시의원할 때부터 용역했던 서북광역철도가 있다. 처음에는 홍대입구역에서 DMC를 거쳐 상암동으로 해서 부천까지 가는 거였는데 어떻게 하다 보니까 계속해서 노선이 늘어나고 있다. 심지어 인천에서까지 연결해 달라고 한다. 저는 서북광역철도를 빨리 착공해서 우선 홍대입구역에서 성산 2동을 거쳐서 DMC, 상암동으로 해서 가양동으로 빠지는, 그리고 그 후 나머지는 경기도하고 상의를 하고 우선적으로 착공을 하자고 얘기를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지금 서북권의 교통이 서교동에서 동쪽으로는 원만하지만 서교동에서부터 서쪽으로 이어지는 상암동 일대, 이쪽은 굉장히 복잡하다. 더구나 지금 고양시 덕은동 일대에 몇 만 채 아파트가 동시에 들어오다 보니까 출퇴근 시간에 교통체증이 너무나 심하다. 여긴 러시아워가 전혀 없었는데 덕은동 아파트 생기면서 그 피해를 우리 주민들이 입고 있다. 상암동 주민들이 아침에 출근하려고 차 가지고 나오면 마포를 벗어나는데만 30분이 걸린다. 

빨리 우리 상암동 교통대책을 세워야 했다. 그래서 국토부에서 8.4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을 때, 제가 8월 8일부터 8월 15일까지 8일 동안 단식에 들어갔다. 단식하면서 주장했던 것은 그런 중요한 사안을 발표할 때는 해당 지자체장과 협의해서 발표해달라는 거였다. 그리고 우리 상암동 주민들을 마치 님비현상, 님비족이라고 하는데, 상암동 주민들은 집을 짓지 말라는 게 아니었다. 집을 짓는데 학교가 부족하니까 학교도 지어주고, 교통이 복잡하니까 교통대책도 같이 발표해서 인프라를 구축해 달라. 환경도 같이 대책을 세워달라는 거였다. 

우리가 계산해보니까 그만큼 집을 지으면 중학생이 700~800명이 생긴다. 지금도 상암중학교가 좁아서 다리 건너 중암중학교, 심지어는 경성중학교까지 간다. 당연히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고, 그분들과 함께 하는 구청장으로서 단식도 불사해가며 의견을 피력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 단식을 해서 문제가 해결이 됐는가? 그건 차후의 문제고, 단체장이 관심을 끌어야 된다. 우리 주민들은 학교 지어달라, 교통이 복잡하다라고 말씀을 하고 계시는데 단체장이 그냥 편안히 집무실에 앉아있을 수만은 없었다. 그래서 현장 구청장실을 만들어 밖으로 나갔던 거다. 그렇게 하니까 우리 상암동 주민들이 저한테 오셔서 단식을 중단하고 같이 주택 정책에 대해서 뛰어 달라, 그래서 제가 단식을 그만두면서 ‘국토부, 서울시, 마포구청, 주민 대표 4자 협의체를 만들어서 협의하자’고 성명서를 냈다. 다행히 8.4 부동산대책 이후에 빠졌다. 

9월 공공기관화장실 24시간 개방 현판식에서 유동균 구청장 <사진=마포구 제공>
▲ 9월 공공기관화장실 24시간 개방 현판식에서 유동균 구청장 <사진=마포구 제공>

 

그런데 또 송현동 땅하고, 우리 면허시험장하고 부지를 교환해서 면허시험장에다 6천 세대 임대주택을 짓는다 해서 주민들이 불만이 많았는데, 다행히 이번에 발표에서 잠정 보류됐다. 저는 정부에서 그런 중대한 사업을 발표할 때는 제발 우리 단체장들하고 상의를 좀 해서 주민 분들이 수긍할 수 있는 대책을 머리를 맞대고 연구를 좀 해보자는 거다. 그게 제 요구다. 

경전철은 이미 발표가 났다. 청량리에서부터 서대문, 마포로 해서 상암동으로 가는데, 우리는 기왕 경전철이 지나가는 역을 우리 주민에 맞게 해달라는 거다. 그림을 그릴 때 그리는 사람 입장에서만 보지 말고, 보는 사람 관점으로 그려달라. 그 경전철을 이용하는 사람 관점에서 사업을 해달라는 거고, 정청래 의원님하고 계속 건의해 지금 논의 중에 있다.

-예전에 생계수단으로 택시 운전을 하셨다는 기록을 봤다. 지금 구청장이 된 이후에도 가끔 택시를 직접 운행하신다고 하던데, 이유가 뭔가?

95년에 최연소 구의원을 하고 98년도에 떨어졌다. 생계 전선에 뛰어드는 과정에서 택시운전을 했다. 어떤 사람들은 경험 삼아서 했구나, 민심을 살피기 위해서 했구나, 멋있게 얘기하는데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면 가족들하고 먹고 살기 위한 생계수단이었다. 95년부터 2년 반 정도 택시운전을 했다. 

그러다가 2008년 2월에 정청래 의원을 만나 택시를 그만 두고 선거캠프에 합류하면서 선거캠프 사무국장을 맡아 다시 정치를 하게 됐다. 다시 구의원이 돼서 의미 있는 일을 하려면 뭐가 좋을까 생각하다가 재능기부,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자, 그래서 당시에 홍송운수 최은택 사장님을 만나서 얘기했다. 제가 택시운전 자격증이 있으니 차를 좀 빌려주면 수익금을 가정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줬으면 좋겠다. 그랬더니 사장님이 좋은 생각이라면서 차하고 가스는 자기가 제공하겠다고 하더라. 그렇게 해서 독거노인 지원센터에 처음 기부를 했다. 

구의원 때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택시운전을 했고, 시의원 할 때는 두 세 달에 한 번, 이렇게 제가 구의원 할 때 만들어놨던 마포구 인재육성 장학재단에 기부를 했다. 구청장 되고 나서도 2018년, 19년에 몇 번 했고, 2020년 코로나가 생기면서 못하게 됐다. 저는 코로나가 진정되면, 한 달에 한 번씩 인재육성 장학재단에 저같이 돈이 없어서 공부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이들에게 얼마 정도라도 돌아갈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싶다. 

유동균 구청장이 지난 11월 열린 욱아맘을 위한 토크쇼에 출연해 주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마포구 제공>
▲ 유동균 구청장이 지난 11월 열린 욱아맘을 위한 토크쇼에 출연해 주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마포구 제공>

 

-청장님은 어린 시절 상경해서 마포에서 오랫동안 생활한 마포맨이다. 마포에서 구의원, 시의원도 지내셨다. 새로운 마포, 뉴 마포에 대한 비전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가?

저는 ‘마포’하면 아이 키우기 좋은 곳이어야 된다고 생각해서 키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나를 낳아준 부모님 때문에 고통 받는 자녀가 있으면 안 되겠다 해서 아현동에 32명이 들어갈 수 있는 데이케어센터 시설을 만들었다. 아침에 우리가 가서 모셔와 낮 시간 동안 케어를 해드리고 저녁에 모셔다 드린다. 

그 다음에 저는 아이돌봄센터도 많이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제 꿈이 ‘아이를 낳아만 주세요, 우리가 키워줄게’ 이거다. 지금 우리가 아이 1명 낳을 때 10만원, 둘째 50만원, 셋째 100만원, 넷째 300만원, 다섯째 500만원, 이렇게 주고 있는데 전 이거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 그 돈을 보고 아이 낳는 사람은 없다. 국가가 아이 키우는데 돈도 대줄 수 있고, 키움센터에서 아이를 키워줄 수도 있고, 학교 가는데 비용도 대줄 수 있고, 선생님 붙여서 교육도 시켜줄 수 있다. 그런데 아무리 유능하고 훌륭한 정권도, 전 세계 어느 정부도 못하는 게 뭘까? 아이를 낳는 거다. 아이만 낳아줘, 우리가 키워줄게. 그런데 가급적이면 어머니, 아버지가 결혼을 한 건전한 가정에서 아이를 많이 낳아줘. 우리가 키워줄게. 저는 ‘마포’하면 아이 키우기 좋은 곳, 이게 딱 떠올랐으면 좋겠다. 

-지금은 어떤가?

지금도 서울에서는 우리가 으뜸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를 낳으면 산후조리비도 지원해주고 있다. 서울시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이 있어서 그것도 주고, 우리 구에서도 주고, 그래서 몇 백 만원 준다. 어떤 가족은 몇 천 만원 짜리 황제 산후조리원에 들어가고, 어떤 사람은 돈이 없어서 집에서 산후조리를 하고, 친정부모가 와서 해주는 사람도 있다. 저는 마포인들 누구나 산후조리원에 가서 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시설뿐만 아니라 비용을 대주면 좋겠다는 거다. 

아이키움센터도 지금 신설하고 있다. 유치원과 학교는 교육부에서 하고 있고, 어린이집은 구청에서 많이 관여를 한다. 아이 낳으면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육아휴직을 하는데 어린이집 가기 전 6개월 이후가 어렵다. 그래서 저는 예를 들어 3살짜리, 1살짜리, 아이가 둘 있는 집에는 아예 자격증 있는 사람 한 명을 보내서 집에서 봐주는 그런 사업을 하고 싶다. 그런 역할 해주는 사람들을 만들고 일자리도 만들자는 거다. 그런데 예산이 없다. 저는 청년들에게 돈 몇 십 만원 주는 것보다 그렇게 하는 게 (더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이 키우기 좋은 곳, 마포’ 이런 소리를 듣고 싶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이 12월 4일 마포구 구청장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복합문화공간 조성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유동균 마포구청장이 12월 4일 마포구 구청장실에서 가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베스트 단체장 인터뷰에서 복합문화공간 조성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유동균 구청장은 1962년 전라북도 고창에서 태어났다. 1972년 상경해 반세기 가까이 마포에서 살았다. 1987년 평화민주당에 입당하며 정치를 시작,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2세의 나이로 마포구의회 의원에 당선되어 화제가 되었다. 이후 제6대 마포구의원, 제9대 서울시의원을 지냈으며, 정청래 민주당 서울시당 마포을 지역위원장 사무국장, 손혜원 의원 후원회 사무국장을 맡기도 했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마포구청장에 당선되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