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연륙교 14년만에 착공… 삶의 질 향상 기대
삼목항 어촌 뉴딜사업, 2023년까지 어촌시설 확충
행정복지센터 보건복지팀 신설, 보건 복지 기능 확대
주민안전을 위한 첫 단계, 전국 최초 어린이 안전팀 신설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은 1월 25일 구청장실에서 본지 전규열 정치경제국장과 가진 <폴리뉴스> 21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문화·체육·복지시설 갖춘 복합 공공시설을 제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은 1월 25일 구청장실에서 본지 전규열 정치경제국장과 가진 <폴리뉴스> 21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문화·체육·복지시설 갖춘 복합 공공시설을 제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영종국제도시에 문화·체육·복지시설을 갖춘 복합 공공시설이 만들어지면 지역 거점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홍인성 인천시 중구청장은 1월 25일 구청장실에서 전규열 정치경제국장과 가진 <폴리뉴스> 21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영종국제도시 복합 공공시설 신축에 대해 설명했다. 

홍 구청장은 지역 밀착형 생활SOC사업인 삼목항 어촌 뉴딜 사업에 대해 “2023년까지 어항시설을 확충하고, 어민 작업장과 쉼터, 바닷길을 조성해서 어민들의 생활 터전을 확충할 것”이라며 “삼대가 같이 살고 싶은 어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3연륙교에 대해서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며 “제3연륙교는 보행자와 이륜차, 자전거 등이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도로로 영종국제도시를 방문하는 분들이 좀 더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고,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서 삶의 질 향상이 많이 기대 된다”고 밝혔다.

영종국제도시의 인프라 사업으로 “2024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운남동 일원에 문화·체육·복지시설을 갖춘 복합 공공시설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종국제도시의 병원 유치에 관해서는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연구 용역을 준공했고, 종합병원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구청장은 중구의 복지정책으로 “12개 동 전체 행정복지센터에 보건복지팀을 신설해서 보건 복지 기능을 확대했다. 또한 장애인 편의시설 교육을 실시해서 중구를 장애인 친화도시로 만들기 위한 ALL IN ONE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여성회관과 가정폭력 상담소도 운영해서 여성의 권익증진과 양성평등 문화 정착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구청장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관해 “지방분권의 측면에서 진전이 있었지만, 자치 입법권에 대한 근본적인 제약 조항이 유지됐다. 또 주민자치회에 관한 규정이 또 제외됐다”며 “지역 사정을 알고 있는 것은 지역이다. 그러니까 지역에서 본인들의 특성에 맞는 경쟁력 있는 정책과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지방재정 분권까지 확립됐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그는 주민 안전을 위한 첫 단계로, “전국 최초로 어린이 안전팀을 신설했다. 어린이들이 미래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2019년에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세우고 본격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 안전에서 끝날 게 아니라 인천 중구에 사시는 모든 분들이 안전에 대한 체감을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인천 중구에 국제안전도시 인증 공인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홍인성 구청장과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어촌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지역 밀착형 생활SOC사업인 삼목항 어촌 뉴딜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우리 중구는 어업, 수산업을 할 수 있는 어촌 기반이 같이 있지만 핵심시설인 항, 포구 시설은 미흡했다. 이것을 어떻게 개선할까 고민을 하다가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0년 어촌 뉴딜 300사업에 공모해서 인천지역에서 제일 큰 금액인 107억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어촌 뉴딜 300 사업으로 2023년까지 어항시설을 확충하고 어민 작업장, 쉼터, 바닷길을 조성해서 어민들의 생활 터전을 확충하게 됐다.

삼목이라는 항은 삼대가 같이 이어져 살고 싶은 어촌이라는 타이틀을 가질 것이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과 상생 협력해서 산책로도 조성하고, 환승 투어 프로그램도 개발할 것이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화 개발사업부터 추진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 하고 있다.

제3연륙교 착공식<사진=인천시 중구>
▲ 제3연륙교 착공식<사진=인천시 중구>

 

-인천에는 인천대교와 영종대교가 있지만, 실제로 중구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 건 제3연륙교 건설공사인데 14년 만에 이뤄내셨다. 제3연륙교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린다.

제3연륙교 건설 공사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14년이나 숙원사업으로 이어져 왔다. 인천 중구 중산동과 서구 원창동의 남청라 JC를 잇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6,500억 원이 들어가는 대형 건설사업이고, 총 길이는 4.67km의 6차로 해상교량이다. 2025년 12월에 준공 예정이다. 오래 끌게 됐었는데 박남춘 시장님이 결단을 하셨고, 그걸 또 국토부에서 받아줘서 착공식을 하게 됐다. 5년 걸리는 사업이다. 현재 말씀하신 영종대교라든가 인천대교는 고속화도로인데 반해서 제3연륙교는 보행자와 이륜차, 자전거 등이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도로로 영종국제도시를 방문하는 분들이 좀 더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고,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서 삶의 질 향상에 많이 기대가 된다. 영종국제도시의 교통환경을 한 단계 발전시켜서 송도국제도시나 청라국제도시보다 발전속도가 좀 더디다고 느껴지는 부분을 새롭게 발전시키는 큰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한다.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 중구협의체 회의 <사진=인천시 중구>
▲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유치 중구협의체 회의 <사진=인천시 중구>

 

-영종국제도시의 경우 중구 전체 인구의 67%가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인구 비율에 비해 생활인프라가 부족하다. 특히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이신데 성과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생활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려고 복합 공공시설 건립을 추진했다. 주민들께 문화·체육·복지시설을 갖춘 복합 공공시설을 제공해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을 진행했다. 총 사업비 477억 원을 투입해서 2024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운남동 일원에 건립 추진 중이다. 거기에는 국민체육센터, 공공도서관,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이런 것들을 집적 시켜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복합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이 시설이 만들어지면 주민편익공간에 지역 거점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2020년 9월에 생활 SOC 사업에 공모해서 66억 원을 이미 확보했고,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조건부로 거쳤다. 사업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 학교의 복합시설 건립 사업도 17억 원을 SOC 사업으로 받아놨다. 이렇게 되면 이제 영종국제도시에 소재한 주민들의 문화·복지 인프라는 좀 갖출 것 같다.

가장 큰 고민은 종합병원, 응급실을 갖춘 제대로 된 병원이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사람이 삶을 살다 보면 어느 순간에 어떤 돌발상황이 생길지 모르니까 그 상황을 해결하고 그걸 극복할 수 있는 종합병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주민들과 공약을 했다.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을 유치하겠다. 주민들의 생명을 가장 먼저 보호하려고 한다. 또한 영종에는 인천국제공항이 있으니까 항공기 사고 등 응급상황에 대처해서 그걸 잘 관리할 수 있게 하려고 해놨다. 그런 부분에서 영종국제도시 주민들과 TF팀을 구성해서 공동대응을 해왔는데, 종합병원 유치를 열망하는 주민들 12,000명의 서명을 보냈다. 보건복지부와 인천시에 전달 했고, 또 영종국제도시 응급의료지역·응급의료취약지역 지정 용역도 진행해서 필요성을 얘기했다. 종합병원 최적화 방안 연구의 초석도 다졌다.

또 인천시장님께서도 종합병원 꼭 있어야 된다고 말씀을 드려서 의사간담회, 지역간담회를 거치고 TF팀을 구성했다. 그러면서 종합병원 유치 중구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 시장님이 말씀하셔서 경제청도 합류했다. 인천시, 시의회, 경제청, 중구청, 인천공항공사, LH 등 6자 협의체를 구성했다.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건립 최적화 방안 연구 용역도 준공했다. 거기에 의하면 약 300병상 규모 정도의 병원이 필요하겠다고 했다. 지난 2020년 4월에 진영 행안부 장관께서 코로나 상황 점검차 우리 중구를 방문하셨을 때도 영종국제도시에 종합병원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고, 박남춘 인천시장님께서도 300병상 정도의 공공의료기관이 있어야 되겠다, 그런 말씀을 하셨고, 장관님께서도 공감하셨다. 2월에는 제가 직접 보건복지부에 가서 얘기도 했다. 지금도 종합병원 유치가 될 수 있도록 인천시와 협력하면서 중앙정부에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유관기관·주민들로 구성된 준공 협의체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병원 유치를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아마 가시적인 효과가 좀 나타나지 않을까. 아직까지 공개적으로 어떻게 했다고는 말을 못 하는데 막후에서 저랑 인천시랑 또 병원 관계된 분들, 이런 분들도 만나기도 한다. 중앙부처가 행안부, 보건복지부, 기재부 다 연결되어 있어서 같이 계속 만나면서 협의를 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구청장님이 캐치프레이즈로 말씀하신 ‘개항 문화 미래도시, 사람 사는 복지 중구’라는 비전에서 개항 문화 도시는 여러 사업 선정 및 수상을 통해 잘 드러나는 데 비해 복지정책은 기대치만큼 많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얘기가 있다. 어떤 정책이 있는지 알려 달라.

‘개항 문화 미래도시 사람 사는 복지 중구’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만들게 된 배경으로 인천항은 1883년에 일제에 의해서 강제개항이 됐다. 그리고 2001년에 인천국제공항이 자주적인 개항을 했다. 우리 인천 중구는 인천항과 인천공항을 다 가지고 있는 개항문화를 가지고 있는 도시다. 과거나 현재에만 있을 게 아니라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해 미래로 갈 수 있는 인천공항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미래도시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과거·현재가 있어야 미래가 있다. 과거·현재가 없는 미래는 없다. 그렇게 해서 미래를 지향해간다는 부분이었다.

‘사람 사는 복지 중구’는 중구 자체에 그냥 있는 게 아니다. 우리가 모든 정책의 핵심, 정책을 이뤘을 때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결국 사람을 통해서 정책의 결과가 나타나는데 이런 부분에서 사람 사는 복지를 해나가자, 사람들이 만족하고 즐기게 해나가자고 했었다. 제가 사회복지학 석사다. 그래서 그런 요소를 더 생각하게 됐다. 취임할 때부터 복지에 대해 많이 했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는 모든 복지가 중앙정부와 매칭하게 되니까. 기초생활수급자나 다양한 부분들이 다 복지 정책에 많이 녹아있다. 제가 만들어가는 것은 우리 12개 동 전체의 행정복지센터에 보건복지팀을 신설해서 보건복지 기능을 확대하고, 또 영종국제도시에 계시는 분들에게 여가문화를 좀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문화체육 복지시설 복합건립사업을 추진했다. 이런 것들이 다 복지에 포함이 된다.

그리고 12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꼬마 작가 만들기 프로젝트라고 다양한 이야기를 읽어주는 그런 것도 했었고,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위기가구를 조기에 찾아가는 중구 이웃 지킴이 사업도 있고, 긴급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에게 신속하게 지원하는 긴급복지 지원사업, 저소득층에게 하는 의료, 주거복지 지원사업 등 취약계층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있다.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노후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 노인 복지관 프로그램도 확대하고, 각종 경로당들의 노후한 시설도 보완하고 관리해주기도 하지만 또 필요한 부분에 경로당을 새로 만들기도 하고. 그렇게 해서 어른들이 좀 더 쾌적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게 진행하고 있다. 지역주민 대상으로는 장애인 인식 교육, 장애인 편의시설 교육을 실시해서 중구를 장애인 친화도시로 만들기 위한 ALL IN ONE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여성회관과 가정폭력 상담소도 운영해서 여성의 권익증진과 양성평등문화 정착에도 노력하고 있다. 모든 것이 합해져서 사람이 사는 거지 하나만 하는 건 아니니까. 더불어 함께 하는 사회를 생각하고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에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32년 만에 이뤄진 일이다. 막상 이뤄졌는데 그 과정 속에 보면 아쉬운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지방분권에 대해 어떻게 평가를 하시고, 또 재정 부분에서 불만이 좀 많은 것 같은데 어떤지.

불만이라고 표현을 하시는데, 아쉽다고 표현하는 게 더 맞다. 32년 만에 지방자치법이 개정돼서 주민이 의회에 직접 조례안을 제정·개정·폐기를 청구할 수 있게 된 것은 굉장히 다행스러운 거다. 그리고 주민 감사청구를 위한 기준 인원과 연령도 낮아져서 참여권이 완화가 됐으니까 주민 주권을 강화하기도 했다. 지방의회 직원의 임용권을 지방의회에 부여했고,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둘 수도 있게 했고, 그렇게 해서 지방자치, 지방의회의 독립성도 강화했다. 이런 부분에서 보면 지방분권의 측면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하는 것은 당연한데, 자치입법권에 대한 근본적인 제약 조항이 유지됐다. 주민자치회에 관한 규정이 또 제외됐다. 그런 면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진정한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사실 재정 분권이 실현되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많이 아쉽다. 현재도 지방이 자주 재원이 부족해서 지역 간의 재정 격차도 심하다. 또 재정이 부족하다 보니까 지방의 중앙의존도가 높아지고 균형발전도 저해되고 있다. 지역 사정을 알고 있는 것은 지역이다. 그러니까 지역에서 본인들의 특성에 맞는 경쟁력 있는 정책과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지방재정분권까지 확립됐으면 좋은데 많이 아쉽다. 현재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세입 규모는 7.6:2.4 정도밖에 안 된다. 중앙의 의존도가 높다. 세출 규모는 4:6 정도로 지방이 훨씬 더 많다. 그런 부분에도 앞으로 자치 분권의 핵심인 재정 분권을 통해서 지방재정이 재정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서로 협력해서 필요한 일을 해나갈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

어린이 안전에 관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식<사진=인천시 중구>
▲ 어린이 안전에 관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식<사진=인천시 중구>

 

-민선 7기가 임기 절반을 지나 반환점을 돌았다. 3년 동안 행정을 펼치면서 기억에 남는 성과, 그리고 내가 이것만 꼭 했으면 하는 것과 아쉬운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제가 구청장에 취임하면서 ‘개항 문화 미래 도시 사람 사는 복지 중구’라는 비전 아래 실행목표로서 ‘안전하고 따뜻한 복지 중구’라는 캐치프레이즈도 또 하나 걸었다. 주민들과 함께 노력해온 것이 기억이 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게 안전이지 않을까. 안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그 위에 무엇을 쌓아도 사상누각처럼 망가져 버리니까. 그래서 안전에 대한 생각을 가장 많이 했었고, 주민 안전을 위한 첫 단계로 전국 최초로 어린이 안전팀을 신설했다. 어린이 안전에 대한 부분을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됐다. 인천시 자치구로는 최초로 『인천광역시 중구 어린이 안전 조례』를 제정해서 시행하고 있다.

사실 어린이들이 사회적 약자다. 어린이들은 우리가 보호해줘야 된다. 자신들의 미래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안전에 대한 부분을 같이 하자고 해서 2019년에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세우고 본격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라는 어린이 안전 전문기관과 어린이 안전에 대해서 협약을 했다. 소비자원 원장님께서 오셔서 하신 말씀이 지금까지 기초단체와 뭘 해본 건 없었다. 광역단체와는 했는데, 인천 중구에서 우리와 이런 협업을 하자고 해서 굉장히 고맙고 즐겁게 한다. 대한민국의 롤모델을 인천 중구하고 소비자원에서 만들어보자. 어린이 안전에 대한 롤모델을 그렇게 꿈을 가지고 같이 했었다. 그리고 안전에 대한 부분은 전문기관들이 많이 있으니까 소비자원뿐만 아니라 경찰서, 교육청, 소방서, 도로교통공단, 이쪽 전부 해서 「어린이 안전에 관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유관기관 간에 유기적으로 협력체를 구축하고 있고, 또 어린이 안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구축하기 위해서 안전시설 인프라 구축, 안전문화 확산 등 3대 전략과 25개 중점 실천과제를 발굴해서 시행하고 있다.

시행했던 것 중에 한 예로 초등학교 주변에 무인단속 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했다. 횡단보도에 요즘 스마트폰 좀비 족이라고 신호등 안 지키고 막 가는 경우가 많아서 보행 음성안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예를 들어 빨간불에 어린이가 막 들어오면 “물러나세요. 물러나세요” 이렇게 목소리를 듣고 피해갈 수 있게 했다. 그리고 통학로 주변 보행환경 개선 용역을 전문기관에 했다. 그건 그냥 우리가 임의로 할 게 아니라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보행 안전시설을 갖춰놨다. 중장기 계획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어린이 안전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리고 또 영종국제도시에는 CCTV 통합운영을 위해서 365 어린이 생활안전센터를 2022년 말까지 목표로 구축 중에 있고, 구축되는 대로 등하교 시간에 어린이들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제 어린이 안전이 어느 정도 제도권 내에 들어왔고, 가시화 되었다.

어린이 안전에서 끝날 게 아니라 우리 인천 중구에 사시는 모든 분들이 안전에 대한 체감을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인천 중구에 국제안전도시 인증 공인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제안전도시는 국제적으로 이 도시는 안전한 도시라고 인증을 받는 건데 현재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수원시, 제주도 등 18개 시도가 지금 공인을 받았다. 인천에서는 우리 중구가 처음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민들께서 협조해주고, 성원해주시는 덕분에 많은 성과를 거뒀다.

2020년에 제11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지방자치 행정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 행정대상을 수상했고, 중부일보가 주관한 제18회 중구 율곡 대상 중 자치단체 경영 부문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리고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녹색도시 우수사례 중에 도시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이 됐고,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재단이 주최하고 주관하는 2020년 청소년 희망 대상 기초단체장 부문에서 4명의 단체장이 선정됐는데 그 중에 하나다. 이 상은 굉장히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게 1,000명의 청소년들이 직접 투표해서 선정됐기에 저로서는 큰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이 본인들의 삶이나 이런 것들을 같이 공감해서, 그리고 문화관광부에서 주최하고 주관했던 2020년 한국 관광의 별 본상을 수상했다. 한국 공인회계사협회에서 주관하고 행정안전부에서 후원하는 우리 한국회계비상, 한국 공인회계사가 주최·주관하고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한국지방자치단체 회계때상에서 우수상을 3년 연속으로 수상했다. 그리고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평가에서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 부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다양한 부분에서 많이 수상했다.

-2021년 올해 가장 중점을 두고 시행하는 사업은 뭐가 있는지.

다 중점을 둬야해서 가장이라고 하면 어려워진다. 그래도 역점 사업이라고 한다면 청년 김구 역사 거리 프로젝트, 영종복합공공시설 건립사업, 영종국제도시의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를 들 수 있다. 청년 김구 거리 프로젝트는 올해 준공이 되면 백범 김구 선생님의 정신을 이어나가는 동시에 원도심 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영종국제도시 주민 여러분의 염원이 담겨있는 영종복합공공시설 건립사업과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는 지금 계획대로 가시적으로 되어가고 있다.

답동성당 일원에 관광자원화 사업이 있는데, 답동성당은 국가지정 문화재로 관광자원화 하기 위해서 문화재 현상변경이라고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리 중구는 그동안 답동성당 현상변경을 위해 여러번 문화재청에 신청했었다. 지난 2020년 3월에 조건부 승인을 받았고, 지금 본격적인 설계 작업과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도 조건부로 승인을 받았고, 국토교통부에서 지하 안전 역량평가도 승인을 받았다. 3월 착공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 완료해서 국민들과 관광객에게 아주 아름다운 모습으로 새로운 관광의 한 부분과 역사의 한 부분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구민들에게 당부의 한 말씀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경제는 물론 일상생활 속에서도 불편과 피해를 많이 겪고 있었음에도 자발적으로 방역활동도 해주시고, 이웃을 지켜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말씀을 드린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작년 한 해 많은 사업과 정책을 추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구민들의 관심과 응원, 그리고 직원들의 협조가 절대적이었다고 생각한다. 2021년 신축년에도 저와 공직자들이 하나 되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잘 준비해서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진행 중인 사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구민 여러분께서는 앞으로도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적극적으로 조언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아직까지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불편하고 힘든 시대라도 나 자신과 공동체를 위해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고,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생활해주신다면 새로운 일상의 기적은 조금 더 빨리 다가오리라고 생각한다. 2021년 새해 복 많이 지으시고, 또 많이 받으십시오.

홍인성 중구 청장이 1월 25일 중구 구청장실에서 가진 본지 전규열 정치경제국장과 가진 <폴리뉴스> 21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홍인성 중구 청장이 1월 25일 중구 구청장실에서 가진 본지 전규열 정치경제국장과 가진 <폴리뉴스> 21주년 특집 베스트단체장 인터뷰에서 답동성당 관광자원화 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홍인성 인천시 중구청장은 1963년 강원도 동해에서 태어났다. 1981년 인하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인천생활을 시작했다. 인하대 법학과 졸업,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을 마쳤다. 2007년 청와대 행정관을 거쳐 제18대 대선 문재인 후보 중앙선대위에서 시민 캠프 인천지원단장 및 조직위원회 동행 분과위원장, 제19대 대선 문재인 후보 중앙선대위에서 조직본부 조직관리 팀장으로 활동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냈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인천시 중구청장에 당선되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