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국내개발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열린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토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국내개발 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열린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토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판매지원을 약속하며 국내 백신 제조 업체의 백신 개발을 독려했다. 바이오헬스 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해 연구·개발 단계에서의 규제 완화도 시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토론회'를 진행했다. 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김영주 종근당 대표 등 제약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대표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또 다른 팬데믹이 있을 수 있다. 백신 수요가 여전하다"며 "우리 국내의 토종 제약회사가 꼭 '작품'을 내놓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호가 아니어도 지원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언급하며 "1호가 아니어도 괜찮다. 개발만 하면 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불합리한 규제를 어떻게 없앨 건지가 숙제라며 생명 안전과 관련된 것이어서 규제가 따르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국제기준에 맞지 않는 규제나 중복 규제, 관행적인 규제는 걷어내도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개발 단계까지는 규제를 완화해 연구·개발 사업을 지원하고, 개발 이후엔 선구매 등 판매를 보장하는 작업이 계속돼야 안심하고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로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바이오헬스본부 정책과제 발표회를 개최했다. 바이오헬스본부는 산업 육성을 위한 9개 핵심 과제를 정부에 제안했다. R&D 예산, 신의료기술평가제 개선, 제품 테스트 기반 마련, 세제지원, 빅데이터 활성화, 글로벌 지원 펀드 조성, 기술거래소 설립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이낙연 대표는 "바이오헬스산업은 세계 여러 산업 중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산업"이라며 "국내 유수한 투자회사 사장은 향후 20년 동안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중요 산업이 바이오헬스라고 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바이오헬스본부가 내놓은 9가지 핵심 과제는 우리가 바이오 강국으로 가는 데 필요한 과제"라며 "주로 규제 혁신 내용인데 그중에서도 신의료기술평가제 개선, R&D 세제 혜택 등에 보건복지부(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귀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고한승 신임 한국바이오협회장(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이날 오후 1시 열린 ‘2021 한국바이오협회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사업에서 R&D가 중요하다. 특히 연구개발 연속성이 매우 중요한 바이오 분야는 더욱 그렇다"며 "R&D 정책이 조금 더 유연하게 적용돼 바이오 분야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 즉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바이오제약 산업의 특성에 맞게 설정해준다면 기업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약가나 세제 혜택 등도 논할 시점이 왔다. 사업 발전의 과도기 상황에서 국내 제약사에 대한 약가 현실화가 필요하다"며 "글로벌 수출을 위해서는 해외 대규모 임상을 해야하는데, 여러 제약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다만 한꺼번에 여러 규제에 대한 대책을 동시에 추진하기보다는 중점과제 서너 개를 발굴해 여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떤 규제에 대해 가장 먼저 논의해야 할지는 앞으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