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밖 대선후보 1주일 유지비용 1천만원, 다른 사람 도움 받으면 정치자금법 위반”

주호영 국민의당 원내대표
▲ 주호영 국민의당 원내대표

[폴리뉴스 정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정당 밖 대선후보는 (엄청난 부자가 아닐 경우) 다른 사람 도움을 받으면 정치자금법 위반”이라며 정치자금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7월 이전 국민의힘에 입당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제3지대에 남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우리나라에서 3지대가 성공한 적이 없다. 대선주자는 커다란 정당을 배경으로 삼지 않으면 혼자서 상당 기간을 갈 수 없다”며 자금문제를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활동에 필요한 정치자금 문제도 입당하면 해결이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모두 개인 돈으로 해결을 해야 된다”며 “그래서 엄청난 부자가 아니면 (버티기 어렵다) 엄청난 부자여서 자기 돈을 쓸 때 사무실을 유지하고 비서를 두고 차량을 유지해야 하는 온갖 것들 때문에 한 일주일에 1천여만 원 가까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후보가) 당 밖에 있어서는 갈 수가 없는 구조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같은 경우에 보지 않았나?”라며 “정말 대통령이 되려고 하면 당 밖에 오래 있는 것은 결코 유리하지 않다. 그런 것들을 윤 전 총장이 잘 안다면 통합 내지 입당하는 것은 시기의 문제지 끝까지 제3지대로 남아서 갈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합류 시점에 대해 “본인의 선택에 달렸다. 본인이 가장 적절하다고 선택되는 시점을 택할 텐데, 빠르지도 않고 늦지도 않은 어느 시점이 될 것으로 본다”며 “당이 대선후보를 뽑는 절차를 시작하기 전에 결정돼 되지 않겠나? 7월경 당내 경선이 시작이 될 것”이라며 당내 대선후보 경선 전인 7월에는 입당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이 이때까지 입당하지 않고 제3지대에 있으면서 야권후보 단일화 경선을 모색할 경우에 대해 “우리 후보가 뽑히고 난 다음에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후보 단일화처럼) 소위 안철수, 오세훈 방식으로 단일화하는 방법인데, 대선후보는 그때까지 혼자서 지속할 수가 없다”며 윤 전 총장이 제3지대에서 올 연말 내지는 내년 초까지 버티기 어렵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홍보 등 각종 대선행보는)정당이라는 큰 조직체가 지원해야 지속 가능하다”며 “거기에 필요한 정치자금 문제라든지 이런 것들이 정당은 지원이 가능한데 개인은 거의 불가능한 구조다. 지금부터 대선 가까이까지 혼자서 가기는 지극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보선 승리 후 국민의힘 지도체제 출범과 관련해 “출범하기 전에 이번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께서 합당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나?”며 “국민의당과의 합당이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해야 될지 논의가 제일 먼저 정리되어야 할 것”이라고 국민의힘과 국민이당 합당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정리되면 통합 전당대회가 될 것인지 아니면 우리 당이 먼저 전당대회를 하고 나서 통합을 논의해야 되는 이런 선후의 문제가 있다”며 안철수 대표에게 양당 합당 및 통합전대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