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지도부 사퇴로 쇄신 박차…文 구체적 쇄신안 내놓지 않아
당 내부 “청와대, 적극적 쇄신 움직임이 필요” 목소리 높아져
청와대, 외부인사 기용 원하나 응하는 인물 없어…만족 시킬 인적 쇄신 어려워 고민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4·7 재보궐 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참패로 마무리된 가운데 쇄신을 놓고 청와대와 민주당이 상반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지도부 총사퇴’ 등으로 쇄신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청와대는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쇄신을 위한 구체적 안은 내놓지 않아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청와대의 행동은 당외인사 인물난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은 지난 8일 최고위원 총사퇴를 선언했다. 그는 국회 민주당 대표 회의실에서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라며 “지도부는 선거 결과에 책임지고 전원 사퇴한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이번 선거를 통해 국민 여러분은 민주당에 많은 과제를 주셨다”며 “철저하게 성찰하고 혁신하겠다. 국민이 됐다고 할 때까지 당 내부의 공정과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국민 질책 엄중히 받아들인다” 발표
청와대, 구체적 쇄신안은 보이지 않아 비판 목소리 높아져

문재인 대통령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밝힌 입장문에서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며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고 자세를 낮췄다.

그러면서 “코로나 극복, 경제회복, 민생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해당 입장문에서는 구체적 쇄신 방식에 대한 설명이 빠져있어 전면적 쇄신을 요구하는 민심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인적 쇄신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국민의 준엄한 경고를 ‘무거운 책임감’, ‘엄중함’이라는 늘 되풀이해온 애매한 수사, 형식적 사과로 넘길 일이 아니다”라며 “무능과 부패로 나라를 망치고, 내로남불의 위선으로 국민들 가슴에 피눈물 흘리게 한 국정의 전면쇄신, 내각 총사퇴를 단행할 생각이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런 청와대의 태도에 여권 내부에서도 청와대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9일에는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당 혁신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청와대 인사에 대한 생각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 초선 의원은 “청와대에 더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는 하지 말라고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밝혔다.

한 여당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물론 보궐선거가 끝난지 얼마되지 않아 청와대가 구체적 입장을 발표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도 “청와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청, 별다른 인적 쇄신 움직임 보이지 않아…인물난 때문

이런 내부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별다른 인적 쇄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태다.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할 예정인 정세균 국무총리 후임을 비롯, 국토부 등 일부 부처 개각 움직임은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 참모진 교체나 야당에서 요구하는 내각 총사퇴 등은 전혀 거론되지 않고 있다. 특히 청와대는 내각 총사퇴는 고려대상에 넣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청와대의 행동에는 인물난이 깔려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 따르면“청와대에서는 쇄신을 위해 당 외의 인사를 기용하고 싶어 하지만, 1년도 안남은 총리를 비롯한 장관직을 하기 위해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데 정치권 밖 대부분의 사람들은 겁이 나서 응하지 않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아무도 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이 없어서 물망이 잘 나오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내각 총사퇴 등 국민이 만족할만한 인적 쇄신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에 낙선한 당내 인사들이 청와대 입상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자리는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다.

차기 국무총리 자리에는 대구 출신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5선 출신으로 합리적 의정활동을 했던 원혜영 전 민주당 의원,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 등이 후보군으로 이름이 나온다. 여성 총리 후보군으로는 김영란 전 대법관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미경 전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부총리의 후임으로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 대사, 고형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한민국대표부 대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LH사태 책임으로 이미 사의를 표명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교체를 비롯하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의 교체 가능성도 거론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