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권주자 송-우 '당내 계파' 두고 갈등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송영길 의원이 15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송영길 의원이 15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송영길 의원과 우원식 의원이 당내 계파를 두고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송 의원이 우 의원의 계파를 언급하자 우원식 의원이 "단결과 통합의 전당대회를 분열로 이끌지 말라"며 저격한 것이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16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저는 '계보 찬스'를 쓰지 않는 평등한 출발선에 선 민주당원"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홍영표 의원은 '부엉이 모임'의 지지를 받고, 우 의원은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라는 당내 모임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당권 경쟁자들을 직격했다.

그는 "김근태 선배님의 철학을 계승, 발전하는 것은 당에 필요한 일"이라면서도 "김근태 철학 연구, 추모를 넘어 전국적 조직을 만들어 '당내 당'처럼 특정 후보를 몰아서 지지해주자는 것은 당 발전에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다. 

또 "우리 모두 문재인 대통령을 한 몸으로 지지한 민주당원인데 따로 '우리만 친문이다'라고 부엉이 모임을 만드는 것은 설득력이 없고 괜히 편을 가르는 계보를 만드는 것"이라며 "'원팀' 민주당으로 융합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친문 핵심 그룹으로 알려진 부엉이 모임은 공식적으로는 지난 2018년 해체됐고, 민평련은 고 김근태 의원 계열의 재야 운동권 출신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15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마친 뒤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15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마친 뒤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우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정치의 핵심은 을지로위원회다. 초선부터 최다선까지 모두 을지로위원회를 우원식 정치로 보고, 우원식 정치가 맞다고 인정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꼐서도 당 대표시절 '을지로위원회는 우리당과 민심을 연결하는 징검다리'라고 하셨다. 을지로위도 계파냐"고 반박했다. 

우 의원은 당내 경제민주화 기구인 을지로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을 지냈다.

우 의원은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자고 했는데 송 의원은 계파를 소환했다"며 "시작부터 있지도 않은 계파로 상대방을 덧씌우는 분열주의가 송 후보의 선거 기조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여러 차례 (당권에) 도전했지만 왜 당 안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지"라며 "과연 본인이 문 정부의 국정 철학과 민주당의 가치에 맞는지 돌아봐야 한다. 남을 비판하는 것부터 시작하지 말고 자신의 핵심 정치 철학이 무엇인지부터 밝히는 게 좋겠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