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28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정진석 추기경 조문을 위해 대성전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28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정진석 추기경 조문을 위해 대성전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29일 삼성 측의 문화재와 미술품 기부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과 관련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사면론 문제는 별개"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임시사무소 출근 길에 기자들을 만나 삼성 측이 고 이건희 회장이 보유한 문화재와 미술품 2만3000여점을 국가 미술관 등에 기증하기로 한 것이 이 부회장 사면론에 영향을 주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자는 "귀한 문화재들을 국민들 품으로 돌려준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사면은 별개"라고 했다. 

이어 "기증한 작품 중에는 국보급 문화재도 있더라. 국민에게 내놓은 것을 고맙게 생각하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감사 표시를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사면권을 가진 것은 대통령"이라며 "대통령도 여러 다른 요인을 고려해야 하지 않겠나. 이 문제 하나만을 놓고 볼 수는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공동주택 공시지가에 대한 이의신청이 폭증하고 있다는 소식에 대해서는 "분명 집값이 올랐으니 공시지가가 오르는 것"이라면서도 "부동산 문제는 어느 하나만 갖고 얘기할 수는 없다"고 했다.

또 "공시지가 이의신청을 어떻게 처리할지, 공시지가 현실화율 속도를 어떻게 조절할지 등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특위에서 의견을 모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정부도 여러 검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의 선종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자신을 비워 세상을 비춰주신 어른"이라며 "우리 시대가 각박해지는 가운데 큰 어른들이 우리 곁을 떠는 것이 안타깝다"라고 추모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