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력 평화시위에서 무장투쟁으로 노선 전환
향후 소수민족과 연방군 창설 계획도 밝혀
“젊은이들은 군부의 유혈 탄압에 보복하고 싶어 한다”

미얀마 시민이 자체 무장 후 군부 규탄 시위에 나서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미얀마 시민이 자체 무장 후 군부 규탄 시위에 나서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에 맞서기 위해 구성된 민주진영의 국민통합정부(NUG)가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방위군’을 창설한다.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반군과 미얀마군의 격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미얀마 내 무력 충돌은 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미얀마 시민을 향한 군부의 강경 진압은 6일까지 이어지고 있다.

NUG는 지난 5일 미얀마 군부의 폭력으로부터 지지자와 시민들을 지키기 위해 시민방위군을 창설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번에 창설될 시민방위군이 어떻게 구성될 것인지에 관해선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시민 불복종 운동과 같은 비폭력 평화시위를 주도해온 민주진영의 투쟁 방향이 무장 대립으로 전환됐다는 해석이 잇따른다.

덧붙여 NUG는 시민방위군을 기반으로 연방군을 창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군부의 쿠데타 이후 소수민족 측은 군사정권에 맞서기 위해 연방군 창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꾸준히 제기했다. 이에 따라 통합정부는 지난달 수립된 이후 미얀마 내 약 20개 소수민족 무장조직과 연합해 연방군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소수민족과 NUG의 협상 과정 중에도 군부의 유혈 진압은 계속됐다. 이에 따라 연방군의 전 단계인 시민방위군을 우선 창설해 시민 보호에 나서기로 했다는 평가가 일각에서 등장하고 있다.

군부와 저항 세력 갈등 심화, 내전으로 이어지나

지난 2일 미얀마에선 ‘제2차 봄의 혁명의 날’을 기념해 대대적인 민주화 요구 시위가 벌어졌다. ‘미지마’, ‘킷 팃 미디어’ 등 현지 보도에 따르면 1~2일 수천~수만명이 참여하는 쿠데타 반대 시위가 벌어졌고, 군부의 총격에 의해 최소 8명이 사망했다. 희생자 규모는 최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미얀마 군부의 폭력 중단 합의 이후 가장 크다. 

한편 현재 미얀마 북서부 사가잉 및 중부 마궤 지역, 그리고 북부 친 주 등에서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방위조직을 만들어 미얀마군을 상대로 무장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친 주에선 시민들이 친주방위군(이하 CDF)을 조직해 군부와 맞서고 있으며 전투력 향상을 위해 남동부 카렌민족연합(이하 KNU)과 북부 카친독립군(KIA) 등 소수민족 반군 캠프로가 군사훈련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KNU의 외교담당 파도 소 토 니는 현지 매체를 통해 “젊은이들은 군부의 유혈 탄압에 보복하고 싶어 한다”고 밝혔다.

KIA는 지난 3일 거점을 둘러싼 군부와의 전투 중 정부군 헬기 1대를 격추했다. 미얀마 정부는 이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SaveMyanmar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