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별연설에서 지난 4년을 돌아보고, 남은 1년의 국정 운영계획 밝힐 예정”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을 맞는 오는 10일 특별연설을 통해 국민들에게 남은 임기 1년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한다고 7일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별연설 직후 기자들로부터 국정현안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도 할 예정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취임 4주년을 맞아 오는 10일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한다”며 “문 대통령은 특별연설에서 지난 4년을 돌아보고, 남은 1년의 국정 운영 계획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여부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어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직접 답변할 계획”이라며 “문 대통령은 지난 신년 기자회견과 마찬가지로 사전 협의 없이 현장에서 질문할 기자를 선정하며,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청와대 출입기자단에서 자체 선발한 20여 명의 기자들이 참석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특별연설에 담길 내용에 대해 “우리 정부가 도전할 것이 많다. 대통령께서 남은 1년 동안 우리 정부가 해야 할일을 위주로 말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 남은 임기 최대 국정과제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11월 집단면역 목표 달성에 주안점을 둘 것임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한국판 뉴딜, 특히 디지털·그린 뉴딜에 대한 정부의 비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와 관련된 부동산 척결 의지 등에 대한 생각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진전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TV를 통해 생중계되는 특별연설과 질의응답 시간에 대해 “20여 분 정도”라며 “특별연설과 질문 답변까지 해서 1시간 혹은 1시간보다 조금 더 긴 시간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역산하면 질문 답변 시간이 40분에서 조금 더 넘어가지 않을까 이 정도 예측하며 그것과 연동해 질문 개수는 정해질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질문 개수를 정해 놓고 시작하지는 않았다. 질문에 대한 답변 이렇게 해서, 하나의 질문 답변에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서 아마 전체적인 질문 개수는 정해질 것 같은데 당일 그 상황 속에서. 현재 시간 계획을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질의응답 과정에서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기자들의 질의응답을 받지만 행사 명칭을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으로 한데 대해 “특별연설 이후에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직접 답변하는데 특별연설에 무게중심이 실려 있기 때문에 공식 제목을 특별연설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한 질문에 “아직은 국회의 시간이다, 공은 국회에 있다”며 “인사청문보고서를 국회가 대통령에게 송부하는 그 시점 마감이 10일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국회의 논의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