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 강행 수순 돌입, 10일 특별연설 질의응답과정에서 '장관 적임자' 인식 내보여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국회에 오는 14일까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요청했다. 국민의힘 반대에도 장관 임명 강행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보낸 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20분경 인사청문회법 제6조제3항에 따라 임혜숙 후보자, 노형욱 후보자, 박준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14일까지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법상 재송부 요청에도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은 장관 임명을 할 수 있다. 인사청문회법상 재송부 기한은 최장 10일까지 지정할 수 있다. 통상 청와대는 재송부 요청 기한을 5일 안팎을 지정해왔다. 이번 14일(금)까지 4일 기한은 다음 날이 주말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 후 기자 질의응답에서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 인사검증 실패 지적에 대해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저는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노형욱 후보자에 대해선 “주택 공급정책을 차질 없이 집행해 나가는 것, 국민의 불신의 대상이 된 국토부와 LH공사를 개혁하는 것, 국토부 내부에서는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국토부 아닌 외부에서 찾으면서 그 정도 능력을 갖춘 분이 과연 누가 있을까”라고 국토부장관 적임자로 바라봤다.

박준영 후보자에 대해선 “한진해운 파산 이후에 몰락했던 우리 해운산업 다시 재건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앞으로 한진해운 파산 이전의 우리 해운 강국의 위상을 되찾는 것이 지금 새롭게 해수부 장관이 맞아야 될 역할”이라며 해운 부흥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했다.

임혜숙 후보자에 대해선 “과기 분야의 인재를 늘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여성들이 보다 많이 과기계 쪽에 진출해야겠다”며 “그러나 여성들이 진출하려면 성공한 여성들을 통해서 보는 로망, 또는 롤모델 이런 것이 필요하다. 그런 많은 생각을 담고 지금 여성 후보자를 지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야당의 후보자 지명철회 요구를 거부하고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은 파상적인 정치공세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임·박·노 트리오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야당이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국민과 야당의 목소리를 외면했다”고 문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겨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