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부회장, K반도체 행사서 "국내 증설, M&A 검토" 공식화
용인 클러스터 연내 산단 착공…양산형 테스트 베드 구축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이 13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 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 참석해 '용인 클러스터 중심 메모리 파운드리 투자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이 13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 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 참석해 '용인 클러스터 중심 메모리 파운드리 투자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8인치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현재보다 2배로 확대한다는 목표로, 국내 설비를 증설하고 추가 인수·합병(M&A)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13일 정부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발표한 'K-반도체 전략'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현재보다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2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국내 설비증설, M&A 등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SK하이닉스는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사업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2% 수준에 불과한 전형적인 메모리 반도체 기업이다. 파운드리 사업과 관련해서는 자회사인 SK하이닉스시스템IC가 중국에서 파운드리 사업을 운영하고, 청주 사업장에 파운드리 설비 공간이 남아 있는 정도다.

파운드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전 세계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 안정화에 기여하고, 국내 팹리스 기업 지원을 통해 비메모리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게 SK하이닉스의 의지다.

SK하이닉스 측은 "8인치 파운드리 사업에 투자해 국내 팹리스 업체들의 개발·양산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며 "글로벌 기업들에는 반도체 제품 공급 범위를 넓히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2012년 SK텔레콤의 SK하이닉스 인수, 2017년 일본 키옥시아(당시 도시바메모리), 지난해 인텔 낸드사업 인수 등을 이끈 박정호 부회장 주도로 SK하이닉스가 비메모리 분야 M&A에 조만간 뛰어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박 부회장은 지난달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 IT쇼에서 "파운드리에 더 투자를 해야한다"며 M&A 가능성을 언급했다. 지난달 말 1분기 실적발표에서는 노종원 부사장(CFO)이 "8인치 파운드리에 투자하겠다"고 밝히고 이날 투자 확대 방안이 국내 증설과 M&A 등이라고 구체화한 것이다.

SK하이닉스는 또한 용인 클러스터에 중장기적으로 4개의 신규 팹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곳에 50여개 소부장 기업이 입주해 'K-반도체' 생태계를 활성화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르면 연내에 산업단지 조성 공사에 착수해 2024년 초 1기 팹을 착공할 계획이다. 2025년이면 1기 팹의 양산 준비가 가능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이후 팹들은 경영 환경과 시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투자 시점을 결정할 방침이다. SK하이닉스 측은 "이천과 청주, 용인이 상호보완적으로 선순환을 이루는 삼각축을 만들어 중장기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양산과 연계하는 테스트 베드로 구축해 소부장 기업들에 제공한다. 양산형 테스트 베드는 클러스터 내 50여개 입주 기업 구성원과 공동으로 사용하게 될 상생협력센터에 1천400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양산 팹과 동일 수준의 클린룸 환경을 제공하고, 용인에 건설될 양산 팹 일부를 협력사 테스트 가능한 환경으로 만들 계획이다.

양산형 테스트 베드 초기 구축·운영비 등에 총 3천5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테스트 베드를 통해 소부장 기업들이 기술 개발 단계부터 양산 테스트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시장 진입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