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인트 개헌 찬성 '권력구조'부터 바꿔야"
"국민통합이라는 큰 정신으로 가야 해"

5·18 유가족과 손을 잡고 있는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가운데) <사진=연합뉴스>
▲ 5·18 유가족과 손을 잡고 있는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가운데)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국민의힘 의원으로 5.18 단체에서 최초로 정식 초청을 받아 하루 전날인 17일 광주민주화묘역에 참배한 성일종 의원은 18일 “5.18 광주정신은 국민통합 정신”이라며 5.18 광주 정신이 헌법 명문화하는 개헌에 대해 “원포인트 개헌에 저는 찬성을 한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5.18 정신이 저의 당 정강정책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개헌 논의가 이루어지면 그런 부분들이 다 토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원포인트 개헌을 한다고 하면 권력구조를 너무 많은 부분을 바꾸려고 하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기본권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전에 개헌특위에 들어가있었는데 그때는 권력구조만 해야 비교적 쉽게 가지 않겠냐는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광주묘역 참배에 대해 ”광주 5.18 단체에서 초대 받았고 환대해주셨다. 유족들이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하게 맞이해 주신 우리 5.18 유가족과 또 광주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어 "(광주 시민들이) 아주 따뜻하게 많이 변했고 화합해야 되고 통합하는 국민통합이라는 큰 정신으로 가야된다며 거기에 앞장 서 달라고 많은 유족들이 말씀했다“고 광주민심과 유족들의 당부를 전했다.

이어 "광주는 민주화 성지다. 우리의 독립운동이 5.4 운동과 간디에 영향을 주었듯이 광주 정신이 쟈스민 혁명과 미얀마 사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한 세대의 희생을 통해서 국가의 큰 자산이 되었다"며 역사적 의의를 강조했다.

그는 광주 유가족 지원 문제 등에 대해 ”5.18 단체가 국가보훈처 산하로 와서 국가 지원도 받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때 희생이 돼 자식이 없어 제사를 모실 수 없는 상황에 있는데 공법단체가 되면 당사자와 직계가족밖에 회원이 될 수 없다”면서 “그래서 이번에 함게 회원으로 할 수 있도록 체계를 정비해서 회원으로 함께 해 드린 것”이라며 “이제는 국가의 직접적인 보훈단체가 됐기 때문에 위상도 높아졌고 5.18 정신을 잘 계승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광주 방문에 대해 일각의  '서진 정책(영남권 밖 지역적 외연 확보)'이라는 정치적 시선에 대해 "화합과 통합을 해야하는 '국민통합'이라는 큰 정신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하며 "서진 정책이 아닌 역사의 한 현장에서 매듭을 풀어가는 과정"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지난 17일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추모제에 참석한 성 의원은 "보수정당이 5·18 유족회 초청으로 '5·18 민중항쟁 추모식'에 초청받기는 처음이라 의미있는 방문"이라며 "저희 당이 5·18 민주유공자와 유족분들에게 소홀했던 것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광주 방문을 통해 무릎 사죄하고 5·18 단체와 17차례에 걸친 간담회를 통해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며 "5·18 민주화운동 관련 3개 단체를 보훈처 소속의 공식 단체로 승격하는 '5·18 민주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여야합의로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성 의원은 "지난달 27일에는 5·18 방계가족도 유족회 회원자격을 주도록하는 '5·18 민주유공자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여야 합의로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를 통과하는 입법성과도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