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지지율 1위 이재명, 군소 후보들간 견제 본격화 
예비경선서 6명 후보로 압축...이 지사측 '과반 득표' 목표

더불어민주당 대권 레이스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이른바 빅3 후보로는 대선 주자 선호도 1위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있다. (왼쪽부터)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권 레이스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이른바 빅3 후보로는 대선 주자 선호도 1위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있다. (왼쪽부터)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대권 레이스 윤곽이 드러나며 대선주자 선호도 1위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견제가 본격화하고 있다. 예비후보자 등록 기간이 다가오면서 8명 안팎으로 후보들이 추려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여권 단독 선두 후보인 이재명 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반(反)이재명 후보간 '합종연횡'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지사측은 예비경선에서 과반 득표를 얻어 결선 투표를 치르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추격그룹의 합종연횡이 이뤄질 경우 판세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24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내에서 내년 대선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한 후보는 모두 8명이다. 한때 '13룡 등판설'까지 제기됐던 상황보다는 줄었지만, 현재 여권 내에서 출마를 알린 후보는 이른바 빅3 후보인 이 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뿐만 아니라 김두관, 박용진, 이광재 의원과 양승조 충남지사, 최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까지 출마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불출마 쪽으로 기울었다는 정치권 해석이 많다. 또 잠재적인 주자로 분류되던 김경수 경남지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언론을 통해 거듭 불출마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현 민주당 대통령선거후보자선출규정에 따르면 민주당은 대통령 선거 경선 출마 의사를 밝힌 예비후보자가 7명 이상인 때는 예비경선(컷오프)을 치러야 한다. 50대 50으로 국민여론조사와 당원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예비경선을 통해 6명의 후보로 압축하는데, 이후 본 경선에서 50% 이상 득표하는 후보자가 없으면 1·2위 간 결선투표를 실시한다. 최근 수면 위로 떠오른 '경선 일정 연기' 분위기에 따라 일정이 늦어지지 않는다면 다음 달 30일부터 예비경선은 시작된다. 

이미 민주당은 사실상 예비경선이 불가피해진 모양새다. 주요 여론조사상 여권 후보 중 부동의 1위를 유지하며 대세론을 굳혀가던 이 지사를 상대로 타 후보들은 모두 견제에 나서고 있다. 이에 이 지사 견제 차원에서 2위 이하 후보들 간의 단계적 단일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과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2년 대선 경선에서 56.5%, 2017년 대선 경선에서는 57.0%를 득표해 결선 투표 없이 당 후보가 된 바 있다. 이에 이 지사측은 과반 득표를 얻어 결선 투표 없이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금처럼 이 지사를 향한 견제 흐름이 강화되고 후보 간 연합 전선이 구축될 경우 이 지사의 과반 득표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23일 발표된 범여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PNR, 전국 유권자 1008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에서 이 지사는 33.8%로 1위를 차지했지만, 과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후보들은 이 전 대표(13.5%), 정 전 총리(7.2%), 박용진 의원(3.4%), 이광재 의원(2.3%), 양승조 지사(1.6%), 김두관 의원(1.1%) 순으로 나타났다. 이 지사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의 지지율 합산은 29.1%다. 

또 지난 13일 발표된 NBS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에서도 진보 진영 대선후보 적합도는 이 지사는 33%였지만 과반이 안 됐고,  이 전 대표(11%), 정 전 총리(4%), 김부겸 총리(2%) 등 순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대권 출마를 시사한 후보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김두관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이광재 의원.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권 출마를 시사한 후보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김두관 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이광재 의원.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대권 후보 이재명 협공 흐름 이어져 

이미 후보들은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이 지사를 협공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박용진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은 국민들의 뜻에 따라서 대통령께서 결정하실 일"이라고 언급한 이 지사를 향해 "말이 바뀐 건 원칙이 달라진 탓인가"라며 "본인의 입장은 말하지 않고 대통령에게 부담을 지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지사도 이 지사의 기본소득제를 두고 "기본소득제 도입으로 연간 51조원이 예상된다"며 "막대한 예산투입에 비해 효과가 높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과 김 의원은 각각 참여소득과 기본자산제 구상을 제시해 이재명 표 기본소득과 차별화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민주당 친문 후보 관계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경선 일정 연기론'을 두고 설왕설래도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계 의원들은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 하고 있고, 정 전 총리를 지지하는 관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상대당과의 본선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일정을 늦춰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지난 4.7 재보선 당시 당헌 당규 개정을 주도한 바 있어 경선 일정 연기에 대한 입장을 강하게 내비치지는 않고 있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25일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예비 경쟁자들의 견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그만큼 강력한 대선 후보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면서도 "같은 당 후보들끼리 과도한 비방은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해당 기사에 인용한 여론조사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