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최 의원 "백신스와프, 원조 개념 아닌 한미 간 보유 백신 물량 효율적 관리한다는 것"
“기업에만 부담지울 수 없어...초당적 국회 백신허브 특위 필요”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국민의힘 방미 대표단 최형두 의원이 미국을 방문 중인 모습. <사진=최형두 의원실 제공>
▲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국민의힘 방미 대표단 최형두 의원이 미국을 방문 중인 모습. <사진=최형두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가뭄에 콩 나듯이 아닌 소나기 내리듯 백신 공급이 확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백신 스와프(맞교환)를 계속 추진해야 합니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은 27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국민들이 코로나로 인한 고통을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한미 간 백신 스와프가 빨리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코로나 대확산 우려가 있는 여름이 오기 전 상반기 접종 목표를 달성해 집단면역을 빨리 달성하는 게 중요한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게 바로 백신 스와프라고 설명했다. 백신 스와프는 미국의 여유 있는 백신 물량을 먼저 들여온 후, 추후 백신 도입한 것을 다시 돌려주는 것이다. 그는 “(이 때문에) 백신 스와프는 미국에 일방적으로 백신을 달라는 원조 개념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에서는 우버에서 백신 접종 장소까지 공짜로 4번 태워줄 만큼 백신이 남아돌고 있다”며 “미국은 지금 해외에 8000만 도즈(아스트라제네카 6000만 포함)를 보낼 만큼 여유분이 있다. 이중 한국 국민이 가장 절실히 원하는 mRNA백신을 포함한 2000만명 추가분의 상당수를 한국이 먼저 쓰고, 하반기에 다시 돌려주는 것이 스와프”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 의원은 “현재 우리나라는 상반기 물량이 제한적이지만 하반기 이후 도착 물량이 많다. 미국은 상반기 물량이 여유있다”며 “국내 백신 접종률이 낮은 것은 백신 공급량이 적어서인데, (접종률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백신 스와프가 정말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정부는 집단면역을 위해 상반기 내 1300만명 1차 백신접종을 목표를 세운 상태다. 상반기 도입이 확정된 AZ백신과 화이자 백신 1832만회분 중 국내 코로나19 백신 보유량은 25일 기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화이자 백신 867만회분에 불과하다.

최 의원은 백신 스와프를 통해 미국도 보유하고 있는 백신 물량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백신인 mRNA 백신이 배송과 보관, 접종 조건에 있어 관리하기 까다롭기 때문이다. 특히 mRNA 백신 중 하나인 화이자의 백신은 영하 75도 이하에서 최대 6개월까지만 보관할 수 있으며, 냉장 보관(2~8도)할 때는 5일이라는 시한이 있다. 이 시간 내에 못 쓰면 버려야 한다.

그렇기에 미국은 초기 조달한 백신 여유분을 빠르게 어딘가에 써야 하는데, 전세계에서 이를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춰진 나라가 한국이라는 것이 최 의원의 진단이다.

최 의원은 “로켓배송이 가능한 나라인 한국은 24시간 내 미국 전역의 공항에서 대한항공 화물기편으로 수십만 도즈(분량)씩 수시로 가져올 수 있다”며 “또 한국은 하루 150만 명까지 접종능력이 있어 미국과 백신 스와프를 위한 완벽한 조건을 갖췄다. 하반기에 한국이 백신을 돌려준다면 미국도 (새 백신을 얻어) 백신 유통기한이 더 늘어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이 지속해서 실무적으로 협의하면서 미국과 주요 백신 스톡&플로우 (stock&flow)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라며 “(이렇게 백신 스와프가 이뤄지면) 한국은 백신 접종속도를 높여 한미동맹이 함께 조기 집단면역에 도달하고, 이런 백신허브를 통해 전 세계 백신접종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에만 부담지울 수 없어...초당적 국회백신허브 특위 필요”

최 의원이 제안한 '국회 백신허브특별위원회'에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왼쪽)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 (오른쪽) 민주당 양기대 의원. <사진=최형두 의원실>
▲ 최 의원이 제안한 '국회 백신허브특별위원회'에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왼쪽)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 (오른쪽) 민주당 양기대 의원. <사진=최형두 의원실>

지난 22일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정부는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그 일환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백신 개발사 모더나와 백신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맡은 부분은 원액생산(DS)이 아닌 완제(DP)충전에 불과해 방역당국이 자평한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국가 도약’은 비약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단순히 병입 생산은 백신허브와 거리가 멀다”며 “초기설비투자비용 뿐 아니라 백신 수요가 앞으로 계속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백신 개발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체계적인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의원은 미국처럼 필요하면 워프스피드 (warp speed, 초고속)로 정부와 국회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트럼프 행정부는 최신 백신개발을 위한 워프스피드 예산으로 180억달러(20조원)를 선제적으로 투입했으며 이에 기업들이 신속하게 백신을 개발 양산할 수 있었다. 

최 의원은 “백신개발과 백신허브는 민간 기업보고 알아서 하라고 되는 것이 아니다”며 “한미백신파트너십의 의의가 미국 백신의 국내 병입생산에 그치지 않으려면 한미양국 정부 제약업계의 지속적인 협력, 초당파 외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최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 정책, 입법, 예산을 뒷받침할 수 있는 초당파적 기구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26일 최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백신협력 방미대표단 결과 보고 기자회견’에서 국회 차원의 '백신허브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국회가 백신 허브 전략을 지원할 것이라는 분명한 의지를 보여야 한미 백신파트너십, 한국 기업들의 백신개발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기자회견을 한 그날) 공식적으로는 민주당에서 가타부타 답변이 없었지만, 민주당의 양기대 의원이 찾아와 오히려 더 적극 추진방안을 제시했다”며 “조만간 이에 관한 (여야 의원이 함께 하는) 토론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1962년생인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은 워싱턴 특파원 등을 지낸 기자 출신이다. 2012년 국무총리실 공보실장(대변인)을 거쳐 2013년부터 2014년까지 대통령 비서실 홍보기획비서관과 국회대변인을 역임했다. 21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했으며 지난해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 원내대변인을 지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정국인터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