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제도권 안착해야 안정적으로 투자 가능”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확대해야”
“청년 주거 문제 대비 못한 점 뼈아파”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오전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경기전을 찾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오전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경기전을 찾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제도권으로 끌어들여 단속하고 관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가짜거래소의 사기, 가격 폭등락으로 인한 자살 등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회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대권 주자로서 문제 제기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28일 전북 전주의 'JTV 전주방송 특별대담'에 출연해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가 500만명을 넘어섰다”며 “이 가운데 60%가량이 청년인 만큼 가상자산 시장이 없는 것처럼 해서는 안 된다"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가상자산 거래소 등이 제도권에 진입하면 (정부는) 자금세탁 같은 불법을 단속·관리하며 세금을 거둬들일 수 있으며 투자자는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에 대해 "현재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이를 검토하고 있는데, 규모가 작고 노조의 반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 지방에 있는 공공기관 중 업무 관련성이 있는 기관들을 한 지역으로 묶는 이전 방식이 추진된다면 수도권에 위치한 공공기관의 이전보다 훨씬 빨리 될 수 있고 효과도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대표는 공공기관이 지역 인재를 더 많이 채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할당제가 30%인데 이에 20%를 더해 50%로 높이자”고 제안했다.

청년 주거 문제에 대해서 이 전 대표는 "현 정부가 1인 가구의 폭발적 증가를 예측하지 못한 것이 뼈아프다"라며 실책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특히 지방에서 서울로 몰려든 청년을 비롯해 중년, 노인 등 1인 가구의 증가에 대비하지 못했다"고 반성의 목소리를 냈다.

또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부터 촘촘하게 주거급여를 지급하고 역세권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지역에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등 주택공급을 지속해서 확대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