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私人)으로, 검찰 칼질에 도륙된 집안의 가장으로, 자기방어와 상처치유에 힘쓸 것”

조국 전 법무부장관
▲ 조국 전 법무부장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2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조국 사태’ 사과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제 저를 잊고 부동산, 민생, 검찰, 언론 등 개혁 작업에 매진해주시길 바라마지 않는다”며 “저를 밟고 전진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이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들인다. <조국의 시간>에는 물론 그 이전에도 저는 같은 취지의 사과를 여러 번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는 공직을 떠난 사인(私人)으로, 검찰의 칼질에 도륙된 집안의 가장으로 자기 방어와 상처 치유에 힘쓸 것”이라고 얘기했다.

앞서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국민소통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 보고회’에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해 “조 전 장관과 관련해,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렬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이 낸 ‘조국의 시간’ 책에 대해 “조 전 장관의 책은 일부언론이 검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기하여 융단폭격을 해온 것에 대한 반론 요지서”라며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로 자녀입시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조국 전장관도 수차례 공개적으로 반성했듯이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보고 반성해야할 문제”라고 얘기했다.

특히 “민주화운동에 헌신하면서 공정과 정의를 누구보다 크게 외치고 남을 단죄했던 우리들이 과연 자기문제와 자녀들의 문제에 그런 원칙을 지켜왔는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 인맥으로 서로 인턴 시켜주고 품앗이 하듯 스펙 쌓기 해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