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대권주자라면 진실 앞에 더욱 겸손해야"
“권익위의 명백한 오해와 부실한 조사가 사실"

부동산 명의 신탁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 부동산 명의 신탁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탈당 권유 조치를 받은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여권 대선주자들이 이 같은 결정을 옹호한 데 대해 “진실을 들여다볼 여유가 없었던 것인지 참 아쉽다”며 각을 세웠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권주자라면 진실 앞에 더욱 겸손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명의신탁 의혹을 부인하며 당의 탈당 권유 조치를 철회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표만 쫓을 것이 아니라 무고한 사람은 없는지 당의 일 처리 과정에서 진실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앞서 여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탈당 권유를 한, 송영길 대표님과 당 지도부의 고뇌 어린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치켜세웠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국민께 도리를 다하기 위한 것”,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국민 눈높이에 맞추려는 노력”이라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이번 민주당 의원 및 가족에 대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는 이 시대의 사명”이라면서도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무고한 사람이 피해를 본다면 잠시 멈춰서서 잘못을 바로 잡고, 진실의 손을 들어줘야 하는 것이 정치가 추구해야 하는 본연의 책무”라고 밝혔다.

그는 탈당 권유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권익위의 명백한 오해와 부실한 조사가 사실로 드러난 이상, 당 지도부의 탈당 권유 결정이 잘한 것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이번 사건을 ‘드레퓌스 사건’에도 빗대었다.

김 의원은 “프랑스혁명이라는 혼돈의 시기는 드레퓌스 사건을 낳았다. 당시 국가는 드레퓌스 개인에게 ‘당신은 반역자여야만 한다’고 말했다. 독일과의 전쟁에서 패한 뒤 국가적 대의를 위해 반역자여야만 했던 것”이라며 “세월이 흘러 프랑스 정부는 잘못을 시인하고 드레퓌스를 사면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실 앞에 겸손히 바로 서는 것, 그것이 잘한 일”이라며 “시대가 바뀌고, 세상이 변했다. 진실을 덮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없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