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교체 요구 현정권 심판으로 이어질 가능성...여권 초긴장
국민의힘 이준석 체제, 윤석열·국민의당 ‘끌어안기’ 최대 과제

국민의힘 이준석 새 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새 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정훈 기자] ‘이준석 돌풍’이 제1야당을 넘어 여권은 물론 내년 대선판까지 뒤흔들 기세다. 정치권의 변화외 쇄신을 갈망하는 국민들과 국민의힘 당원들의 요구가 국회입성 경험이 없는 30대 정치인 이준석을 대표자리에 앉혔다. 이 세대교체 흐름은 여권으로 번져 구시대정치 심판요구로 확산될 전망이다.

민주주의에서 심판의 끝은 정권교체다. 이 청년 정치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앞으로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당내 갈등을 치유하고 야권 통합에 성공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가 주어졌다. 그래야 정권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1야당 30대 당수, 헌정사상 최초

11일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에서 이준석 신임 당 대표는 43.82%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2위를 차지한 나경원 후보(37.14%)를 6.68%포인트 차로 따돌린 것이다.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 나 후보에 약 30%포인트 차로 앞섰고 당초 열세가 예상됐던 당원 대상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이 대표는 37.41%를 얻어 나 후보(40.93%)와 박빙의 승부를 벌였다.

헌정사에서 집권여당 또는 제1야당이 30대를 간판에 내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7재보선에서 드러난 2030세대의 변혁 열망이 제1야당 전당대회에서도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가다.

‘변화’와 ‘청년’을 강조하며 경선에 나선 이 대표는 젊은 세대에게 ‘개방과 경쟁’의 기회를 확대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공정한 경쟁을 위한 '청년할당제 폐지', 정치권 개혁을 위한 '공직선거 후보자 자격시험 도입' 등의 파격적인 공약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이준석 체제의 출범은 국민의힘을 넘어 여권에도 강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게 정치권의 대체적 시각이다. 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 전반에 대한 세대교체 요구가 거세지면서 구시대 정치의 심판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예상돼서다.

김능구 이윈컴 대표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유럽에서는 이미 30대와 40대 초반의 정당대표, 행정 수반까지 탄생한 사례가 많은데 우리 정치 풍토와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우리 정치의 큰 흐름 속에서 30대 제1야당 대표의 탄생은 우려되는 바 이상으로 기대감을 갖게 한다”며 “민주당을 포함한 정치권 전반의 세대교체 요구와 함께 적어도 청년 정치인들이 들러리로 취급되는 현상은 극복되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나아가 2030세대에 의한 정치적 쓰나미는 여야를 막론하고 기득권적 구시대 정치를 심판하는 혁신의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권교체 위해선 윤석열·안철수 등과 야권통합 필수

이 대표가 이날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밝힌 대선 승리로 가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우선 치열한 경선 과정에서 생겨난 갈등과 분열을 수습하고, 당 안팎에 흩어져 있는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내는 역할을 이 대표는 요구받고 있다. 첫 시험대는 당직 인선이다. 전당대회 기간 내내 특정 대권 주자와 가깝다는 이유로 공격받아온 이 대표는 적재적소의 인사를 통해 대선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

이런 당내 갈등 봉합과 움직임과 함께 정권교체를 위해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계설정, 야권 통합 등의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성사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 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공정 경선'을 강조하면서 윤 전 총장의 입당 여부과 무관하게 대선후보 경선을 시작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를 두고 윤 전 총장이 입당을 주저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중진 후보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이달 초만 해도 윤 전 총장이 연이어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을 만나며 입당이 임박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입당 여부에 모호한 태도로 돌아갔다. 윤 전 총장 입당만 기다릴 수 없다는 이 대표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자 기싸움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겸임교수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끝내고 당을 정상궤도로 올려놓기 위해선 공정한 대선 경선의 룰과 통합의 원칙, 탕평 인사가 중요하다”며 “야권통합은 윤 전 총장과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한편 4·7 재보선 참패 이후 ‘쇄신’이 화두로 떠오른 더불어민주당에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체제 출범을 중도를 넘어 2030세대 지지를 흡수하는 세대 확장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서다. 당 지도부만 놓고 보면 이제는 민주당이 사실상 ‘꼰대’ 정당이 아니냐(여당 관계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여권 일각에서는 헌법상 만 40세인 대통령 출마 가능 연령과 공직선거법상 국회의원·지방의회의원·지방자치단체장 출마가능 연령을 현 25세 이상에서 20세 또는 18세까지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낙연, 김두관 등 여권 대선주자들도 이런 의견에 동의하며 개헌론을 꺼내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