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vs 이낙연‧정세균 등... 비문 대 친문 갈등 번져
친문 계열 66명 의원총회 소집요구서 제출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오늘 최고위에서 (경선 연기 여부를) 결론내자고 했지만 66명 의원들의 의총 소집요구가 있어 오늘 결론을 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18일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오늘 최고위에서 (경선 연기 여부를) 결론내자고 했지만 66명 의원들의 의총 소집요구가 있어 오늘 결론을 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18일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경선 연기 여부에 대한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다, 좀 더 논의를 거쳐 주말 정도에 결론을 낼 것이란 얘기가 나왔다.

이낙연, 정세균 대선주자와 친문들이 주장하고 있는 경선연기론에 대해 이재명 지사와 비문 후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선연기론은 '이재명 대 반이재명 구도'로 대립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오늘 최고위에서 (경선 연기 여부를) 결론내자고 했지만 66명 의원들의 의총 소집요구가 있어 오늘 결론을 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각 후보 이야기 등 여러 의원들의 의견을 당 대표와 지도부가 더 수렴한 뒤에 의총 개최 여부와 결론 도출 방법에 대해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 사이에서는 경선 연기에 대해 각자의 생각이 있음에도 경선 일정 문제는 조속히 매듭 짓는 게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다”면서 “오늘 이뤄지면 좋겠다는 게 당대표의 생각이었지만 의원들의 관련된 의견수렴 의총 요구가 있고 여러 이야기가 있어 당장 오늘 결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아무리 늦어도 다음 주 초는 넘지 않을 것"이라며 "주말에 지도부가 결론을 내리고 늦지 않게 최대한 빨리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송영길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가 대선 180일 전인 9월 초에 대선 후보를 확정하도록 한 현행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 일정을 확정하려고 하자, 17일 이낙연 전 당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측을 중심으로 민주당 의원 66명은 대선 경선 일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에 서명했다. 의총 소집 요구서에는 김영주, 박광온, 김교흥, 김종민, 전재수, 최인호, 오영훈, 윤영찬 의원 등이 서명했다. 친문이나 이낙연, 정세균 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총은 원내대표가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원내대표가 소집하게 돼있다.

서명 의원들을 대표하여 이낙연계 좌장 격인 설훈, 박광온 의원과 정세균계 핵심 김영주 의원 등이 전날 저녁 송영길 대표와 만나 경선연기 반대에 대한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애초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 연기를 결정하려고 했으나 이재명 경기지사,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박용진 의원 등 대선 후보들이 경선 연기에 반대할뿐더러 다른 대선 후보들의 요구로 일정을 변경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결과 "오늘 결론을 내지 않고 여러 의원의 이야기를 수렴한 뒤 의총 개최 여부, 결론 도출 방법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기획단 인선 등 논의에도 진전이 없었다"며 "아무리 늦어도 다음주 초를 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주말인 19~20일 의총을 개최해 경선 논의에 대해 결정할 예정이다.

18일 오후 의원총회에 참석한 민주당의 한 의원은 기자의 질문에 “기본적으로 우리가 7~8월 경선을 해야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쓰고 당원과 유권자들이 참여해 서로 모여 활발한 토론을 하기 힘들다”며 “지금 백신 접종을 하면 9월 집단면역 가능성이 높고 10~11월이면 마스크 벗고 거의 해소될 것이라고 하니, 그게 사실이라면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굉장히 정상적이고 민주적으로 할 수 있는데, 그것에 대한 판단을 하기 전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라며 “토론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것으로 (경선 연기에 대해) 논의를 해봐야 갈등이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