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의원 라디오 출연, 22일 의총 ‘연기가 압도’…"지도부 고민 깊을 것"
당헌 ‘180일’ 전에 대선후보 선출 규정…지도부, “경선기획단 시작해야 하는 데 시기 놓친 듯”
"수도권 초일극 국가가 아닌,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로 가야...지방분권 개헌 필요"

24일 김두관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코로나19 사태'도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상당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CBS유튜브>
▲ 24일 김두관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코로나19 사태'도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상당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CBS유튜브>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김두관 의원은 24일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백신접종률) 10월이면 70% 이상 되니 마스크를 벗고, 200만명 정도 참여하는 국민경선제를 축제처럼 국민의 관심 속에 치러보자는 이유에서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 것”이라며 “그게 원칙을 어겼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김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의총에서) 다수 의원들이 경선 연기를 주장하는데, 합당한 이유들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헌 88조에 상당하 이유에 해당하고, 지난 총선에서 코로나19를 국난으로 규정했을 정도로 상당한 이유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의원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의총에서 발언을 많은 의원들이 했는데, 굳이 비율을 나눌 수 없지만 (연기 주장이) 압도적”이었다며 “지도부의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기를 논하는 측에 원칙을 어겼다.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선 180일 전인 9월 9일까지 후보를 확정하려면, 송영길 당 대표와 지부에서 프로그램을 짜서 경선기획단도 시작해야 하는데 “그걸 놓친 것 같아 그 점이 아쉽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큰 행사를 치르기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고 소개했다.

그는 경선 일정과 관련해 “경선을 보이콧하는 후보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선은 개인의 승리가 아니라 당 전체의 승리를 갖고 가기 위한 전략 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자신의 경선 경쟁력에 대해 “당내 경선을 통해 한 분을 뽑지만 원팀을 구성하게 될 것”이라며 “각자 역할 몫이 있다. 자치분권 쪽에 30년 역사에서 나름대로 축적되어 있다. 당 최고위원 선거를 하면 반드시 자치분권세력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이 꼭 (당선)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염태영 수원시장을 예로 들었다.

그는 “지금은 국회에 와 있지만 자치분권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당 내에서 그런 점을 고려하고 있다”며 “6등 안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내 예비경선 후보 가운데 6명만 후보로 경선을 치를 수 있다.

특히 김 의원은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를 공약으로 내놓았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여러가지 모순들이 수도권 초일극, 수도권 중심주의에서 파생되는 문제라고 진단한다"며 "과감한 자치분권, 급진적 균형발전을 통해서 서울공화국이 아니라 연방공화국으로, 강력한 자ㅣ분권국가로 가야만이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선진국은 연방국가이거나 강력한 자치분권국가"라면서 "그것이 완성되려면 자치분권형 개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난 87년체제가 35년이상 계속 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를 맞을 옷을 입어야 한다"면서 "자치분권형 국가로 가기 위한 개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