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논란에 “대깨문은 사과할 필요 없는 발언”
“이재명 스캔들 언급, 검증이 아니라 공격용”
“윤석열 최대 리스크는 본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깨문’ 논란에 대해 “대깨문은 남이 불러주는 게 아니라 자기들 스스로 자랑스럽게 불렀던 이름이다. 송 대표가 사과할 필요 없는 발언이다”고 말하며 송 대표의 발언을 옹호했다.

진 전 교수는 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깨문 발언이 논란을 일으켰다. 최재성 의원은 ‘당의 최대 리스크가 당대표가 됐다’고 발언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라는 진행자의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여권 바깥의 방송통신심의위원회도 역사를 모르고 간단하게 단속한다. JTBC뿐만 아니라 종편에서도 이 말(대깨문)을 못한다”며 “(송 대표) 발언의 취지는 뻔한 거 아닌가. 경선인데 특정 후보를 배제하는 식으로 가면 안 된다는 뜻이다. 송 대표가 사과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깨문은) 멸칭이 아니다. 처음에 잘 모르고 ‘멸칭이다’고 생각하고 금지했는데, 알고 보니 자기들이 자랑스럽게 부른 이름이었다. 그런데 이제 와 멸칭으로 변했다는 얘기를 한다”며 “이런 걸 가지고 단속을 한다는 건 황당하다고 본다”고 입장을 나타냈다.

또 진행자의 이재명 경기지사의 바지 발언에 대한 질문에 “이미 끝난 얘기다. 그런 것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이미 예전에 다 나온 얘기다”고 답하며 “상대편 여배우의 얘기는 일관성이 없다. 물증이라도 있어야 하는데 물증도 없다. 후에 사진을 증거로 내놨는데, 엉뚱한 사진이었다. 심지어 바지까지 내리지 않았나”고 강하게 반문했다. 이어 “끝난 얘기에서 우리가 진도를 나갔으면 좋겠다. 다시 돌아가 또 그 얘기를 꺼낸다면 그건 검증이 아니라 공격이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재수사 사건에도 옹호의 뜻을 비쳤다.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비판하던 사람들이 지금 자기들이 비판하던 그 일을 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이 어떤 곳인가? 이성윤 중앙지검장 같은 정권의 사람 있지 않나? 그분이 진행했던 수사도 무혐의인데 그것도 부족해서 다시 수사를 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강한다”고 말했다. 

이어 ‘처가 리스크’를 묻는 질문에는 “윤석열 본인이 최대 리스크다”고 답했다. “지지율이 떨어진다, 떨어진다. 그러면 진짜로 그런 경향이 있다. 그런 정치적인 이유로 (처가 리스크처럼) 말도 안 되는 일이 부풀려지는 것 같다. 핵심은 ‘시대정신을 누가 쥐고 있느냐’이다”며 “출마 선언을 해도, 처가리스크가 터져도 지지율이 변동하지 않았다.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국민이 관망하고 있다는 거다. 아직은 정권 교체에 대한 열망이 있는데 ‘네가 우리한테 그 욕망에 필요한 사람인지 확신을 주지 못했어. 기다릴게’ 이런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진 전 교수는 전날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TV토론회를 보지 않았다고 밝히며 “여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인데 야당 대표를 뽑는 시청률의 3분의 1밖에 나오지 않은 건 여당에서 반성을 해야 한다. 처음에 김경율 회계사를 썼으면 분명히 흥행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