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 시기는 방역 안정 상황 고려 후 결정
“소상공인 지원 상향을 전제로 시행”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 등 정책 합의
정기적 여야 대표회동 하기로

12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만찬 회동을 통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합의했다. <사진=연합뉴스>
▲ 12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만찬 회동을 통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합의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에 합의했다. 

송 대표와 이 대표는 12일 여의도에서 만찬 회동을 하며 추경을 통해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급 시기는 감염 확산세를 고려해 방역이 안정세로 접어드는 상황을 보며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두 대표는 코로나 19로 큰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상향된 지원을 하는 것을 전제로 전 국민 지급을 합의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과 황보승희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민의힘에서 전 국민 지급은 부정적이지 않으냐는 질문에 "두 대표가 현재보다 더 두터운 소상공인 지원을 시행하는 것을 전제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말씀을 드리면 더 두터운 지원은 민주당의 당정 협의안보다 더 상향된 지원을 말하는 것이다. 아직 결정된 사항은 아니니 '이런 방향으로 가겠다'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다"고 전했다. 이는 각 당내에서도 지급 범위에 대해 논쟁이 큰 만큼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두 대표는 재난지원금뿐만 아니라 여·야·정 합의체 가동 등 여러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았다. 

고 수석대변인은 “두 대표가 지구당의 부활을 합법화하는 것을 검토하자고 합의했다. 또 지난번 어느 정도 의견 일치를 봤던 여야정 협의체를 조속히 가동하자고 논의했다. 후속 조치는 양당 정책위의장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는 대로 빨리 실행하겠다고 말했다”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된 선거법 개정도 공감대를 이뤘다. 위성 정당 등의 문제점이 있는데, 이 부분의 개정을 합의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또 황 수석대변인은 “재외국민투표 방법을 개선하기로 서로 합의를 했다. 현재 법 개정안이 두 개가 상정돼있는데 하나는 투표소를 확대하는 거고 하나는 우편 투표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 방법들 외에 기타 재외국민 여러분의 투표 기회를 확대할 방법도 적극적으로 찾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송 대표는 만찬을 마치고 나오며 “이준석 대표와 정기적으로 만나기로 서로 동의했다. 또 TV토론을 함께 나가 국민에게 새로운 여야의 모습을 보여주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 대표는 “무엇보다도 여야 간 협치의 틀을 만드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 송 대표와 처음 만난 자리임에도 현안들을 두루 논의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어려운 국가적 상황을 앞두고 최대한 간격을 좁히고 손잡고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