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원망하지 않을 수 없다”
“진정한 친문이라면 이낙연에게 가지 않을 것”
“김동연, 국민의 힘과 상극…흙수저 연대하자”

김두관 의원이 지난 21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선고일에 맞춰 경남도청에 방문해 김경수 지사를 찾았다. <사진=연합뉴스>
▲ 김두관 의원이 지난 21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선고일에 맞춰 경남도청에 방문해 김경수 지사를 찾았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김두관 의원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유죄 판결과 관련해 ‘추미애 책임론’을 거론하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사태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의원은 22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 지사의 판결과 관련한 질문에 “이번 판결로 정말 유능하고 전도양양한 우리 젊은 정치 생명이 위기에 빠졌지 않느냐? 이 대목에서 사실은 같이 경쟁하고 있는 추미애 후보를 원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오래된 이야기지만 노무현 대통령 탄핵에 찬성도 했고, 윤 전 총장 징계안 하나를 해결하지 못해서 그를 키워주고 또 본인이 대선에 출마까지 하면서 윤 전 총장을 대권 후보 1위로 만든 책임도 있다. 이번에는 드루킹을 고발해서 김경수 지사가 사퇴하게 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누가 그러더라. 노무현 탄핵, 윤석열 산파, 김경수 사퇴. 이렇게 3번 자살골을 터뜨린 자살골 해트트릭 선수라고. ‘좌충우돌. 통제 불능이다’ 이런 비판들이 있었다. 저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추 전 장관이) 책임을 져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이렇듯 ‘추미애 책임론’을 언급하는 가장 큰 이유는 ‘드루킹 사건’의 수사가 추 전 장관으로부터 촉발됐기 때문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18년 1월 매크로를 통한 댓글 조작이 의심된다며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경찰이 잡은 조작범 중 한 명이 ‘드루킹’으로 불리는 김동원 씨였고, 그가 김 지사와 연락하던 관계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김 지사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다.

고발의 중심에는 당시 당 대표를 맡았던 있던 추 전 장관이 있었다. 그는 당에 디지털소통위원회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을 출범시키는 등 여론 조작 문제를 공론화시켰다. 그러나 결국 김 지사가 징역 2년을 선고받으며 고발은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이러한 행보로 추 전 장관은 이번 사태의 책임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추미애 후보가 22일 대전시 서구 대전시의회에서 대전·충남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후보가 22일 대전시 서구 대전시의회에서 대전·충남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선거 안 나올 줄 알았다”…김동연에게는 ‘러브콜’

해당 판결 이후에 이낙연 전 대표로 친문 지지가 집중될 가능성에 관해 묻는 말에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며 확답을 내리지 않으면서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한 비판의 뜻을 밝혔다.

김 의원은 “아마 권력을 따라가는 친문은 이낙연 후보에게 몰릴지 몰라도 가치를 따라가는 친문은 거리를 둘 거라고 본다. 또 이낙연 후보께서 지금 상승세를 타시기는 하는 것 같지만, 3년 최장수 총리를 했는데 그렇게 큰 성과를 낸 것 같지 않다. 또 당 대표 시절엔 180석이 있었는데 언론개혁이나 검찰개혁의 의지가 많이 부족했던 느낌이었다”라며 이 전 대표의 성과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올 1월에는 전직 대통령 사면 발언을 해서 민주당 지지율을 다 날려버렸고 결국 보궐선거에 참패하지 않았느냐. 또 본인께서 선거에 지면 책임지신다고 하셔서 (대선 경선에) 안 나올 줄 알았다. 진정한 친문들이라면 험난한 길을 피하고 개혁을 외면한 이낙연 후보에게 가지 않을 거로 생각한다”며 이 전 대표의 행보를 비판했다. 
 
이어 “‘경선 과정은 원팀이다. 후보 모두 친문이다’라고 하는데 분화될 거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진행자가 묻자 “지난번 당 대표 선거 때부터 친문계가 하나로 모이지는 않은 것 같다. 지금 전체 친문이 어디로 갈지 저도 잘 모르겠다. 다만 비전이나 철학도 없이 갈대처럼 강자에게 휩쓸리는 모습을 보고 실망했다. 힘센 사람이면 아무 데나 가서 붙는 그런 친문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 저는 아무래도 정책과 비전, 가치를 보고 우리 친문을 선택하지 않을까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게 ‘러브콜’을 보낸 것과 관련한 질문에는 “김 전 부총리는 국민의힘과 상극이다. 절대 그쪽으로 가지 않을 거라고 저는 확신한다”며 “때문에 가치와 철학이 맞는 민주당이나 저와 함께하자고 제안한 것이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저는 시골 종합고등학교를 나와 전문대를 거쳐 지방대에 편입한 후 농민운동을 시작했다. 김 전 부총리는 청계천 판자촌 소년가장으로 상업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둘 다 흙수저 출신이다”라며 “지금 대한민국은 흙수저가 금수저로 올라갈 수도 없고 지방 촌놈이 서울에 발을 들여놓기도 힘든 세습사회가 되지 않았느냐. 흙수저는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평균적인 삶을 누릴 수 없다는 절망을 걷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흙수저 정치인 김두관하고 김동연 부총리가 연대하자고 제안한 것이다”고 러브콜을 보낸 경위를 설명했다.
 
다만 김 전 부총리와 사전에 특별한 교감은 없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에는 교감이 없었다. 제가 기획재정위원을 5년째 하고 있어서 부총리 때는 늘 상임위에서 만났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단일화 계획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다”며 단호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우리 당에 단일화라는 결선투표가 있다. 6명이 자기의 가치, 정책 노선, 비전을 가지고 치열하게 토론하고 경쟁해서 한 명이 뽑히는 것이 단일화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여섯 분이 끝까지 자기의 정치를 완주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